니케아 직원분들과 사장님 보세요!

도원결의 서버 바이온입니다.
그동안 게임의 재미를 추구하고자 원보를 꾸준히 구매하다보니 VIP레벨도 50을 어느새 달성하게되었죠.
그동안 많은 분들과 함께해서 즐거웠지만 점점 오랜기간 함께해온 유저들이 차례차례 많이들 떠나는모습을 보면서 아쉬움을 많이겪었었죠.
최근 니케아측의 운영방식에 더이상은 보고 참을수가없어서 이글을 올림과동시에 유저들을 조금 선동해볼까합니다.
더이상은 좀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못하신다면 위험할수도있을만큼 유저들을 뜻을 모을생각입니다.

우선 이글을 쓰게된 계기부터 말씀드리자면 최근들어 하는 이벤트들이 게임을 운영하면서 개선된것을 보여주는것은 별로 없으면서 유저들을 돈줄 그이상 그이하도 아닌 존재로만 보는듯하여 쓰게되었습니다.

이제는 니케아의 게임이 지루함의 끝을 달린다고봅니다. 니케아는 회사에서 회의란거를 매일매일 하는지요? 만약 하더라도 분명 별얘기없이 끝날것으로 보이네요 저한테는. 게임에서 할수있는게 별로 없네요. 이미 상위랭킹이라 상대할만한 사람도 몇없고 다른유저 공격하자니 너무 일방적으로 공격하게되니 상대방이 게임 접을꺼까지 고려해서 약탈도 못해보고… 무역이나 누르고 산적소탕돌리고 연구다된거있으면 새로운연구누르고. 이게 삼국지신의 현실입니다. 돈 욕심때문인지 장수들은 더럽게 안나오고 현질 엄청해야지만 얻을수있는데다가 현질해도 잘 안나오도록 설정해놓고. 장수들 좋게 있어도 할만한것도 없고. 사람들이 흥미를 잃게만드네요 정말. 거의 황건적상대로 혼자하는 RPG게임으로 밖에 유지가안되네요 더이상은. 나름 전략시물레이션 분류에 속하는게임인데 전략시뮬레이션 써먹을곳은 없죠. 니케아사장님은 니케아 게임이 몇없는데 이들을 해보시기는 하시나요? 이게 참 직원들의 잘못인지 한 회사를 책임지는 사장님의 잘못인지…

하나 하나 짚고 넘어가도록하겠습니다.

9월 18일 업데이트

  • 연맹에 답합도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부분은 아직까지 이해가가지않습니다. 연맹이 이미 자리잡은 상위랭킹 1~3위정도나 이 단합도가 유지가능하지 나머지는 유저도없어서 연맹발전도 못하고있는부분인데 이런걸 100%이하로 떨어지면 신상조차 재대로 안굴러가는… 엄청 무리되는부분이라 판단되는데 무슨생각으로 이런걸 만드셧는지는 모르겠네요. 물론 잘나가는 연맹입장에서는 120퍼까지 올리면 혜택이 더욱더 올라가서 좋기는하다만 다른유저분들은 연맹단합도를 못따라가서 오히려 유지조차 힘들어져서 게임에서 나가 떨어지게 만들어버렸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부분이죠.

  1. 할로윈 사탕 110개를 110 원보에 판매
  2. 창립 5주년 이벤트
  • 11월 26일 최초 결제 원보 두배 이벤트 초기화
  • 결제시 VIP 포인트가 10% 증가
  1. 착한일 카드 110개를 110 원보에 판매

요즘 뭐만하면 원보관련된 이벤트밖에 안보이는데… 이게 무슨 게임을 운영하겠다는건지…
제가 단순하게 유저입장에서 보고 드는 생각을 말씀드리죠. 뭐 재밌는거 내놓은건 없으면서 돈 충전해서 니케아 회사좀 배불리 해줘라 이런거밖에 생각이안드네요. 한마디로 호구 취급받는 느낌이죠!
아니 무슨 이벤트를 저따위로 만듭니까. 모든유저들이 매번 게임에 많은 투자를하는건 아니죠. 게임에 현질을 하는건 소수에 불과합니다. 게임을 발전시켜야지 현질하는 유저들도 많아지는법인데 소수한테 돈 조금더 뜯어내려다가 유저들이 다 떠나는 꼴을 보시게될겁니다.

그리고 뭐만하면 버그였다 통보만하고 바로 수정해버리는… 이건 진짜 게임을 할맛 안나게하는 스텝이죠.

UI변경등 몇몇 부분에대해서는 유저분들께 욕도 많이 먹었지만 저는 좋은 변화를 준부분이라고봅니다. 하지만 그것들은 극 소수의 경우에불과하고 실망스러운점들이 너무 많죠. 이부분들 말고도 실망스러운점들은 엄청나게많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만 작성하였죠. 게임회사에 실망하는부분은 어떤게임을하든 유저들에게는 느낄수있는부분이라 봅니다.

니케아의 진심어린 사과와 개선을 바라는 바입니다.

이글을 작성함과동시에 이 글을 보시는 유저분들께 부탁드리고싶습니다. 가능하시면 원보충전하시는거 멈춰주세요. 물론 원보충전함과동시에 다른유저들보다 좀더 좋은 세팅을 맞추고 빨리 성장해나가는 현질만의 재미요소가 있죠. 하지만 후회합니다. 저는 현제 VIP50을 달성하여있는 입장인데 지금 니케아의 운영방식에서 현질하시는분들을 보고있자니 안타까울 다름입니다. 제 말을 조금 생각해보시다가 발된된 모습을 보인다면 그때서 현질하셔도 늦이않을것이라 판단됩니다. 발전하지않게된다면 어짜피 게임을 그만두게 될텐데 뭐하러 돈을 낭비하십니까. 제가 그렇게 영향력이 높은사람도 아니지만 한번 생각해보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니케아측은 게임 컨텐츠개발및 다양한 이벤트들을 생각해보시기바랍니다. 지금하고있는것들을보면 망해가버린 게임운영방식들을 그대로 따라하고있는거 밖에 보이지는 않는군요. 사장이 먹고놀고하고있어서 그런건지 직원들이 생계유지할 월급만 받으려 출근해서 대충시간만 때우다 퇴근하는건지…
솔직히 이벤트및 게임 컨텐츠부분도 할수있는게 엄청나게 많습니다. 제가 게임개발회사에서 일해본경험은없지만 생업을 브랜드 컨설팅쪽에서 하다보니 니케아가 하고있는 점들이 어이없기만 하네요.
이번글을 작성하게된거는 화가많이나서 그런점들도 있지만 니케아가 잘됬으면하는바램에 진심어린 마음으로 쓴점도 있으니 한번 다같이 진지하게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게임회사뿐만아니라 사람들을 상대하는 회사는 항상 상대방의 입장 (게임회사의경우 유저들의 입장) 에서 늘 생각하고 개발해나가야하는점인데 니케아는 전혀 그렇지 않아보이네요! 분명히 경고하는데 이상태로는 갓워즈가 얼마나 잘나갈지는 모르겠지만 삼국지신은 머잖아 유저들이 없는 와중에 더 없게되는 게임이될겁니다. 그리고 완전 똑같고 컨셉만다른 갓워즈또한 똑같은 길을 걷게되겠죠.

11 Likes

와…답답했던 제 속까지 한번에 뚫어주시네요. 저도 추가로 니케아에 대해 한마디 하자면…유저의 컴플레인에 너무 둔감합니다. 보통은 고객에게 문제가 생겼다고 항의 메일 보내면 빠른 시간내로 답이 와야하는데, 제가 계정문제로 문의 이메일과 전화까지 드렸음에도 메일은 묵묵부답이고 전화는 받을 수 없다고만 뜨네요. 니케아는 유저들이 우스운가 봅니다. 제 지인인 다른 유저는 덤덤 패키지에 딸린 원보가 늦게 발송되어 수백 원보만큼 피해를 보았는데, 원보 발송만 작동시켜놓고 이미 손해받은 원보와 그에따른 정신적 피해는 일절 보상해주지 않더군요. 오르페우스 스토리때부터 지속적으로 니케아와 함께해온 유저로서…매우 실망입니다. 이렇게 유저들을 잡은 물고기마냥 대하면 결국 본인들에게 손해라는걸 모르지 않으실텐데요. 생각이 짧으신건지 유저들을 게임에 유치시킬 생각이 없는건지 참 궁금합니다.

5 Likes

저도 크게 공감합니다!
현재의 방법들은 매우 잘못되어있다 생각합니다.
현질만 하라는 이벤트가 아닌 많은 유저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또한 유저들을 유치시키도 신규 유저들을 불러오기 위해서 많은 개선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초심을 잊지 않았으면합니다!

5 Likes

저도 무과금 한달째 유지중인데 큰 불편함 없습니다. 현시점에서는 과금계획 전혀 없습니다. 과금하시려는 분들 잘 생각하고 하시길.
이번 패치노트에서도 다이아몬드(원보) 이따위로 천대받는 게임에 돈쓰고싶지 않습니다.
저희 연맹에서만 빕64, 빕50 이 그만두셨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었을까요?

5 Likes

자…또 다른 탑랭커 한명이 나서시는군요…일단 저도 어떤 과금도 멈춥니다…돈을 쓸 가치가 없다면 그 동안 쓴것도 아깝지만…손절하지요…차라리.망해버리세요…잘됐네요…추가 피해자가 안 생겼으면 합니다! 현재 과금 고려하시는 분들도 잠시 생각해주세요…지금 랭커들이 운영사에 무리한 요구하는게 아닙니다…정상적인 가치가있는 갬을 만들어달라는 요구를 묵살하고 스스로 망갬을 만들고 있는거지요…몇몇은 강경조나 반말이지만 내용보세요 틀린 내용들이 있는지…다들 갬을 아끼고 즐기고픈 마음들이지요…정신들 좀 차리세요…지금 세상이 어떤 세상인데!!!

5 Likes

좋은글 감사합니다. 저는 게임 시작한지 50일도 되지 않는 유저지만 게임이 너무하다는 생각이 듭니다.일단 게임 자체는 신선하고 흥미로워서 시작했고 계속 하고
있지만 솔직히 초보에게 굉장히 힘든 게임입니다ㅋㅋ. 신규유저에게 뭐 퍼주는 것도 없구 특별 이벤트도 없기 때문이죠. 제게는 할로윈 이벤트가 처음으로 실질적인 보상이 있는 그런 이벤트였는데…뭐 애초에 초보는 사탕 잘 모이지도 않는 그런거 더라구요…심지어 랭커들도 힘든걸 도대체 어떻게 보상 얻어가라고 만든건지 궁금할 정도입니다…ㅎㅎ 그냥 사탕을 사라는 거겠죠…;; 아무래도 초보들도 많이 얻어갈 수 있는 이벤트를 잘 활용해야 좀 더 열심히 하죠…재미도 없고 성취감도 없는 똥이벤트였는데, 이걸 또 재탕하시겠다?? 생각없어 보입니다…ㅋㅋ 그냥 귀찮으신듯…운영진이 직접 겜하면서 모아보세요 이게 이벤트인지 노동과 희망고문인지ㅋㅋㅋ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른 유저분들이 부족한 점들을 지적하면 한번 가만히 듣고 생각하고 답해주세요…
뭔 맨날 본인들이 맞다는 논리 세우지 마시구용ㅜㅜ

4 Likes

It is going like original Orpheus. Player base became so little that the game died… and most of the gamers were there just for the community! There was a great community and that was the true plus of the game. Same here. Foreign league exists because of the discord channel and the community around it…
In original Orpheus they gave away a 6* star every month as a reward (max was 7*). Here the max is 5*… 1000 candies for an 8*? And maybe you get a useless one? Instead of buying candy will buy sycees and reroll at this point…
Tried to tell them that this game, without players is dead, but no replies…
In Orpheus we waited for the arena for? Maybe a year and it’s still “under development” ×D
Hope that things will change but I doubt…

5 Likes

카페갔다가 글보고 왔네요. 바이온님과 몇몇 카페분들이 그나마 카페활성화시키면서 게임발전및 신규유저 유지를 많이시켰다고봅니다. 그에 비해 니케아는 한게 별로없어보이네요. 바이온님은 돈을써가면서 해주는입장인데 니케아는 돈을 받으면서 돈만밝히는 느낌이네요.
유저와 소통도안되는 게임회사는 회사 총책임자가 무능하기때문아닐까요. 저같으면 애정을갖고 잘해보려 나설텐데! 막말로 지금상황에서 개선의 여지가없으면 책임자는 직원들을 반 이상은 갈아치워야합니다 망하기싫으시면. 저도 충전하는거 멈추고 바이온님 기다리겠습니다. 때가되면 카페에 공유해주세요. 여태한거 날려먹는 불상사가일어나더라도 발전가능성이없다면 저도 떠나겠습니다. 바이온님판단하시고 결정하신부분 카페에 공유해주세요!! 정말 유저들을 농락하는듯한 태도는 못참겠네요. 무슨 게임을 하루 밥벌이하려고 하는 노가다식으로해야하는지… 게임 유저도없어서 남들 약탈하는것도 더럽게 욕먹어가면서하는데 약탈당한사람들은 대부분 그만두는시점에 새로시작하는분들은 그 숫자보다 적으니 참… 적어도 있는 유저들끼리 화목하게 뭔가 같이 재미난걸해볼수있는것들이있는것도 아니고. 팁들도 카페가서나 얻을수있고. 진짜 카페사라지면 망할게임처럼해놨는데 카페는 심지어 공식카페도아니네요. 니케아분들은 소통좀해주세요!!!

4 Likes

하고싶었던 말은 다 해주시다니 바이온님 감사합니다.

언제 망할지도 모르고 접게 될지도 모르는 게임이라 과금하고 싶은거 4개월동안 참고 있는 1인입니다.
게임 자체가 도저히 무과금으로 따라잡기가 힘들어서 덤덤만 지르고 있는데 그 덤덤패캐지까지 원보 지급 2주째 안들어오고, 이에 대해 따로 보상조차 없네요.
매일매일 무역 산적에, 이벤트 나온거라고 기대했더니 할로윈사탕 1000개를 모아야 8성 하나에…ㅎ
이벤트 기간동안 매주 산적 10위안에 들었는데 1000개는 커녕ㅋㅋㅋ

크리스마스는 좀 다를 줄 알았더니 또 똑같은 이벤트…
산적 상위권에 들어도 힘든데 신규유저들은 어쩌란 말입니까
신규유저들 접을까봐 공격도 함부로 못하고, 저희 연맹에서도 빕 64, 50 접으시고, 심지어 2섭에서도 접고 있는 상황인건 아시는건가요

또 니케아에서는 죄송합니다 추가컨텐츠 업뎃 예정입니다 앞으로 더 신경쓰겠습니다 이런 답변만 오겠죠… 정말 지인들에게 소개시켜주기 싫은 게임 1위 되신 걸 축하드립니다!

3 Likes

정말 소비할 컨텐츠가 너무 부족합니다 머리를 써서 또는 눈치를 봐서 할 수 있는 컨텐츠가 없습니다 그냥 매일 반복적으로 무역 산적 장원… 이 게임이 전략시뮬인걸 잊고있었다가 여기서 글 읽고 다시 깨닫게 되는군요 완전 rpg로 착각하고 있었습니다 머리써서 또는 흥미롭게 계속 소비할 수 있는 컨텐츠를 좀 만들어주세요 물론 게임인만큼 눈에 띄는 즉각적으로 확인 가능하고 목표치가 있는 보상이 두드러져야 좋겠죠?

4 Likes

매번 새로운장수만 내보내지 기존장수들 상향시키거나
이미지 바꾸지도 않고 장수는 나오지도 않고…
빨리 바이온님 말씀대로 바꾸셔야 할것같은데요?

4 Likes

This is a great game and im sure you will get a lot more players if you advertise. People are looking for a good war game and the one thing you got absolutely right about this game is the combat mechanics and the unpredictability of battle. Please advertise more your game is much better than most of the strategy war games out there . Also better incentives for the players you already have would be nice. Don’t make the rewards so unachievable for new players.

4 Likes

저 위의 모든 내용에 절대 동의하는 유저입니다…
우리 유저들이 이리 말해도 니케아가 개선할 확률 20 % 일듯… 근데 20 % 뜻은 아시는지요? 겜에 적용되어있는 20 % 좀 어떻게 좀 해봐요…들…
저도 3개월 한 유저로 vip36이지만 개선되지 않는한 절대 과금은 피할 생각입니다…

2 Likes

저는 고렙 vip유저는 아니지만… 저도 결제를 중단한 유저로써 너무 공감되는 얘기네요.
개인적으로 지금 게임을 언제 접어도 이상하지 않을정도로만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마디로 게임이 너무 재미가 없어요
이후 업데이트로 쟁탈전이 추가된다고 하는데 기대가 1도 없습니다. 그 컨텐츠 추가된다고 해서 게임의 전반적인 내용이 달라질거라 생각되지가 않아요.

근본적으로 게임의 방향성을 잘잡아야된다고 생각합니다.

  1. 유저입장에서 전쟁을 마냥 하기에 리스크가 너무 커요. 전쟁을 해도 크게 이득보는게 없어요. 약탈한 금액과 잃은 병력값이 같다면 뭐하러 합니까. 상대방 유저 접고 산적질 맘껏 하겠지만… 전쟁에서 진 유저는 다 떠나게 되는 느낌이에요.
    전쟁안하면 뭐하러 하는지도 모르겠구요. 산적좀 잡고, 무역 누르고 연구 누르면 할게 없어요.

  2. 현질을 하지않으면 현실적으로 어려운 주점작.
    저는 이상하게도 삼국지신에서 가장 재밌는게 주점작이었거든요. 저는 한달에 대략 13만원 결제했습니다. 11만 + 덤덤. 근데 주점작은 진짜 현질아니면 할수가 없는것 같아요. 그나마 덤덤패키지로 원보를 한달 끌어모아야 1500개 이니까요. 덤덤패키지마저 결제안하는 유저는 주점작을 하기가 어렵지요. 이게 중간층 유저가 많이 없는 이유인것 같습니다. 신규 인입된 유저가 오래버티질 못해요.
    그러나 또 큰 문제는 결제해서 주점작 해봐야 욕만 나옵니다. 명성은 올리나 안올리나 뭐가 좋은지 전혀 체감이 안되고요. 좋은 장수 하나 나와봐야 가보하나 빼고 키우지도 못하는 상황이 속출하고… 뭣 모르고 고렙된 장수는 심지어 가보조차 못빼는 상황도 있구요. 중복은 말해 뭐합니까?? 자연산 8성나오면 졸라 기쁘지만… 언제 그거 기다립니까 명성이 100만이어도 3성밖에 안보여요. 욕나옵니다.
    주점작의 문은 좀 더 열어두고 차라리 장수 성장과 아이템, 병력을 현질의 차이로 두게 하는건 어땟을지???
    뭐 어쨋든 저것도 답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BM 생각하는게 쉽지도 않을테니까요… 하지만 현재 문제가 큰것 같아요.

장기 유저는 할게 없고, 비결제 유저 혹은 신규 인입유저는 격차가 많이 커진 상태에서 성장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냥 재미가 없어요… 할게 너무 없어요…

3 Likes

저도 얼마전부터 덤덤패키지도 안하기 시작했어요. 너무 가치없는 게임이 되어버렸네요.게임이 부흥하면 저런 이벤트 없어도 서로 과금하려들껍니다. 부디 잘 되길 누구보다 바랍니다.

2 Likes

우선, 저희의 개발력이 부족해 많은 유저분들이 원하는 새로운 시스템과 컨텐츠가 늦어지는 것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저도 누구보다 개발력을 올리고 싶고 더 빨리 많이 만들고 싶지만, 현재 모든 직원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상황인것도 누구보다 알고있기에 그냥 답답하기만 하네요. 이래서 돈있는 사람만이 돈을 버는 구조이지 않나 싶을정도로 좌절감 까지 들 정도예요. 사실 전략게임은 저희 게임처럼 평화롭게 루즈해지는게 아니라 화끈하게 생산하고 치열하게 붙고 패배자는 접는 빠른 순환구조를 가지고 있는 장르입니다. 보통은 짜릿하고 재미있지만 하드코어하고 수명이 매우 짧은게 단점이었습니다. 많은 전략게임이 게임의 수명을 늘리기 위한 방법으로 공격당해도 피해가 크지 않도록 하는 라이트하게 룰을 수정하는 방법과, 더 빠른시간에 많이 치고 빠질 수 있도록 과금요소를 잔뜩 넣는 두가지 방법을 택했습니다. 저희는 이부분을 조금 다르게 해결하기위해 노력한 장르로 스토리와 무역, 평화와 전쟁을 공존하는 정치, 전쟁을 통해서가 아닌 다양한 권력을 쟁취하는 방향으로 만들고자 했지만… 현재는 랭커들이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을 아직 만들지 못한 미완성인 게임인 것이 사실입니다. 이건 앞으로도 계속 꾸준히 만들어나갈 예정이지만, 좀 더 빨리 만들지 못해 저희 게임을 굉장히 재미있게 즐겨주시던 몇몇 랭커분들이 접게 만든 것은 매우 아쉬운 점입니다.
우선 건의중 하나인 연맹 단합도 문제에 대해 답변드리자면, 랭커가 많이 모인 연맹은 열심히 해야 달성할 수 있는 조건이 뜨지만, 낮은 랭킹의 연원으로 구성된 연맹은 퀘스트 조건이 쉬운 조건들이 뜨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 밸런스가 아직 완벽하게 잘 동작하지 않는지는 좀 더 모니터링을 해서 데이터를 뽑아보고 수정해야 하겠습니다만, 낮은 연맹에서는 그냥 조건없이 단합도가 증가하는 퀘스트도 발생할 확률이 존재하는 만큼 연맹장이 꾸준히 매일 수락하고 연맹원들에게 매일 목표를 공지 한다면 어렵지 않게 달성 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약 아니라면 낮은 랭커에는 더 보상이 좋고 쉬운 퀘스트들이 뜨도록 밸런스를 수정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단지 즐겁게 즐길만한 이벤트가 부족하다는 것에는 저희가 좀 더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도 미니게임으로 이벤트를 진행 할 수 있도록 연결되어있는 별도의 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차후에는 좀 더 다채로운 이벤트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나씩 만들고 있습니다.

장문의 글과 함께… 니케아의 진심어린 사과를 요청한다는 것은 그래도 꽤 오랫만에 보네요. 삼국지신에서는 처음인가 싶은데, 삼국지신도 벌써 랭커들이 더이상 즐길 컨텐츠가 없어졌구나 하고 느끼는 대목이었습니다. 사실 전작 오르페우스 스토리도 비슷한 과정을 거쳐왔거든요. 일반적으로 랭커들이 한 연맹에 지나치게 모이게 되면 서버가 망섭이 되는것은 다른 모든 전략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 전쟁을 통해 하나의 연맹이 살아남든, 랭커길드가 랭커길드인것에는 게임에 대한 열정 등 다양한 것들이 있기 때문이기에 보통 뭉치기 마련입니다. 그러다보면 이미 어느새 압도적으로 강한 연맹이 탄생하게 됩니다. 이런 연맹은 싸우기 전에 승리한 형세라 다른 연맹과의 전쟁은 대부분 학살이 될 뿐이고, 재미조차 없게되어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된 연맹은 현질을 하는 의미가 모호해집니다. 현질을 안해도 이미 압도적으로 이기고 있는데 강해질 이유가 없어지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랭커들이 지루함을 이기지 못해 하나씩 이탈하고, 다른 연맹들이 여전히 현질을 하다보면… 역전될 가능성이 없지 않게 되는거죠. 열정은 이미 식었지만 랭커에서 물러나긴 아쉬운 순간이 오게되면 이렇게 되면 난 현질을 멈출테니 다른 유저들도 현질을 하지 않도록 권유하게 되고 분위기를 몰아가게되고… 하지만 그것도 결국 새로운 재미있는 시스템이나 컨텐츠가 없으면 지루해져 접거나 양학을 하다가 다른유저에게 싫은 소리 듣다가 접거나 하더라 그겁니다. 보통 그 과정에서 나오는 말이 운영자의 진심어린 사과입니다. 즐길거리가 부족하고, 이벤트가 부족하고, 유저유입이 부족하다. 그러니 진심어린 사과를 하고 밸런스를 내가 말하는 식으로 바꾸도록 해라. 그럼 조금 나아질 것이다 라는 거죠.
사실 저는 그것이 당연한 수순이라는 생각도 합니다. 저희의 개발력이 부족해 권력을 얻는 재미로 즐기는 전략게임에서 더이상 랭커들이 목표를 가질 수 없게 되어버린게 사실이고, 게임이 더 재미있어지지 않는다면 다음 권력이라 하면 개발에 간섭하거나 안되면 운영이라도 간섭해 자신의 권력을 높이고 싶어하는 유저분의 심리는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오스때도 그렇고 지금 삼신도 그렇고 저는 한결같이 운영자 개발자는 게임 시스템이 되어야 할 뿐, 특정 유저의 말을 듣고 이리저리 휘둘리며 개발해서는 게임이 망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들이 재미를 위해서는 옳다고 생각하는 게임을 만들어야지 돈을 많이 쓰는 유저나 협박하는 유저분의 의도대로 게임을 만들어서는 밸런스가 과금러 위주로, 혹은 협박하는 유저 위주로 정해지게 될것이고 그것은 개발자로써 무책임한 절대로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오히려 그런 측면때문에 건의사항을 과격하게 하는 유저의 의견이나 욕설을 섞어가며 하는 의견은 좋은 건의라도 우선순위가 밀리는 경우가 있을 정도입니다. 그 이유는 그런걸 위주로 빠르게 적용되다보면 같은 건의라도 욕을 섞어서, 더욱 격하게 하도록 권장하는 것 밖에 되지 않으니까요. 뭐 어쨌든… 실제로 좋은 건의는 항상 최우선 적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마 이 댓글도 욕 많이 먹을거예요. 오스때도 저희는 한결같았으니까요. 랭커분들은 니케아 고집불통 개발자 바보 멍청이! 하며 게임을 접었고, 시간이 지나면 그래도 게임은 재미있다며 새로운 랭커가 그 자리를 차지하고, 또 그 랭커 분도 게임이 지겨워지면 개발자는 욕을 먹고 그것의 반복이었거든요. 물론 급격하게 기존 밸런스를 수정해서 욕먹은 것도 많고, 말투나 다양한 이유도 많이 있겠지만… 가장 큰 것은 이 게임의 시스템적인 문제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랭커들은 랭커들끼리 전략적으로 경쟁하며 재미를 느낄 수 없도록 된 평화로운 무역 외교 커뮤니티 시스템을 먼저 만들고, 경쟁인 거점전과 태양의 후예 등을 뒤로 미뤄둔 탓이죠. 사실 그 두개를 바꿨으면 저희 게임은 다른 게임과 같은 빨리 전쟁하고 접는 게임이 되어버렸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점점 지루해지다 스토리 기다리다가 하나 둘 주변 분들이 접게되면서 회의감이 일어나게 되는건 그런 문제라 생각합니다. 분명한것은 저희는 앞으로 노력해야 하는 점이 많고 만들어야 하는 것도 많다는 점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장문의 글 그리고 이 글을 많이 알리기 위해 노력하신 열정 모든것이 삼국지신에 대한 애정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말로 감사합니다.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아… 혹시 제가 유저분을 비난하려는 의도로 답변을 단 것이라 오해하실 수 있을거 같은데요, 그건 아닙니다. 저희는 랭커들이 한 길드에 모이는 것 자체가 문제라 보지는 않습니다. 또 이런 장문의 건의는 꼭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권력을 쟁취하는 재미를 주는 전략게임에서 당연한 생존 전략이고 전략게임은 그런 최선의 생존전략을 끊임없이 고민하는 것이니까요. 그렇기에 저는 문화가 다르고 언어가 다른 다양한 국가별로 길드가 생긴다면 이 게임은 조금 더 재미있어질거라 생각합니다. 한국 랭커 유저분들이 똘똘 뭉쳐도 다들 즐겁게 견제하고 할 수 있으려면 해외에 조금 더 알려질 필요가 있다는 것이죠. 저희는 이것을 위해 또 랭커분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시스템과 컨텐츠를 위해 더욱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자체적인 노력도 꾸준히 할것이고 내년에는 마케팅면에서 다양한 이슈가 있을 예정입니다. 댓글들도 모두 읽었어요. 다들 감사합니다.

저번에도 말씀드렸던건데… 패치 이후에 공지사항에 없던 오류가 발견되면 골치가 아픕니다… 아이템 버그로 글이 여럿 올라오는데, 공지에보면 무속성강화원보소모량이 비정상이었던 걸 패치한다고 적혀있지 , 아이템의 성능을 조정한다는 말은 없었어요. 수정하시던 중에 잘못 건드신거라면 바로 조치해주세요. 고객센터로 문의도 넣었습니다 빠른 이메일 피드백 부탇드려요

1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