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현령이 되어보자~ 현령의 성 공략!!!

안녕하세요. 저는 도원결의 서버 30일차 유저 손책이라고 합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많은 초보유저분들이 묻습니다.

“현령의 성 먹으려면 병력이 얼마나 필요한가요?”

이런 질문이 올라올 때마다 답변을 해드리다보니 공략글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그럼 이제 현령의성 공략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Chapter 1. 현령의 성 수비 병력에 대한 이해

일반적으로 아무도 점령하지 않은 현령의 성은 황건적이 수비하고 있습니다.
수비군은 두 가지 요인에 의하여 병력의 수가 변합니다. 그 요인은

  1. 자신이 보유한 현령의 성 갯수 (많을 수록 수비 병력도 증가)
  2. 현령의 성이 있는 도시와 병력을 출발시키는 자신의 마을이 있는 도시간의 거리
    (멀수록 수비 병력 증가)

입니다.

첫 번째 요인은 이 공략글을 읽으실 뉴비분들은 걱정할 필요가 없으므로 두 번째 요인에 대한 팁을 드리자면, 처음 현성을 점령하려 하는 분들은 자신의 본가가 있는 도시의 현성을 공략하는 것이 편합니다.
본가는 다른 개척마을보다 자원수급이 잘 되어서 병력을 모으기 쉽기 때문에 보통 이 곳에서 병력을 모아 현령의 성으로 출발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병력이 출발하는 곳과 현령의 성이 같은 도시에 위치한다면 현령의 성 수비군은 성벽 500만 + 황건적 15000명으로 구성됩니다.

Chapter 2. 삼국지신 전투 메커니즘의 이해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 하였습니다. 위에서 적에 대하여 알아봤으니 이젠 자기 자신을 알아볼 차례입니다.

위 사진은 현령의 성 전투로그 입니다. 병사들 썸네일 아래를 보시면 초록색게이지가 있고 영어로 MAX POWER라고 적혀있습니다. 이 맥스 파워에 대한 이해가 끝나면 전투 메커니즘의 80프로는 알게 되는겁니다.

삼국지신의 전투는 턴식으로 진행됩니다. 한 턴에 모든 병종이 한 번씩 공격을 하죠. 그런데 이 한 턴에 공격하는 병사의 수는 아무런 연구가 되어있지 않을때 병종별로 1000명(MAX POWER상태)입니다.많은 뉴비분들이 현성 먹을 수 있는 최소 병력이 얼마냐고 물으시는데, 이러한 전투 메커니즘때문에 최소 병력을 물으시는건 무의미합니다. 가격이 저렴한 한 두가지 병종만 가져가서는 절대 이길 수 없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가장 싼 의용병과 단궁병으로 십만씩을 가져가도 한 턴에 공격하는 병사는 의용병 1000명, 단궁병 1000명입니다. 이렇게 병력을 구성해서는 절대 현성을 클리어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공격제한을 1000명 이상으로 늘릴 수 있는 연구가 있는데요.

스샷 제일 위에 보이는 백인대장 전술이 그 주인공입니다.
연구레벨 1당 전투에 참여 모든 병종 수를 100명씩 늘려줍니다.
이것을 10레벨까지 연구한다면 MAX POWER가 2000명이 되는것입니다.

Chapter 3. 병력을 구성해보자.

적을 알고 나를 알았으니 이제 쳐들어가서 이기는 일만 남았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병력을 잘 구성해야 하는데요. 여기서부터는 제 주관적인 기준이 들어가 있습니다.

삼국지신은 다양한 퀘스트가 존재합니다. 그 중에 병력생산 퀘스트가 있는데, 현성을 먹기 위해서는 이 퀘스트를 잘 이용해야 합니다.
병력 생산 퀘스트를 진행하시다 보면 500명을 생산하면 같은 병종 1000명을 보상해주는 퀘스트가 나옵니다. 이 퀘스트로 공성병기(최소 발석차)까지 1500명을 구성합니다. 공성병기가 충분해야 성벽을 빨리 부수어 아군 병력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병력을 모으는 동안 백인대장 연구를 3~5레벨 정도 올려주시고, 그 동안 순찰로 모인 청주병을 총알받이를 위하여 5000~10000명 정도 가져갑니다. 백인대장도 함께 가져가면 좋습니다.

이렇게 병력을 구성하면 35000~40000 정도로 병력이 구성될 것입니다. 이것이 제가 생각하는 현령의 성 공략 기준입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가장 싼 보병인 의용병을 더 모집하여 보병우위를 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병과 우위에 대한 공략은 https://forum.nikeagames.com/t/topic/395?u=sskj1 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위의 병력구성은 주관적인 기준으로써 더 적은 병력으로도 공략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읽다가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답글로 질문 환영합니다.
도움이 되신 분들은 하트 많이 눌러주세요♡

1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