댁들이 운영 뭐 같이 해서 망한
오스 이벤트였는데,
솔직히 전보다 나아지지는 못할망정
퇴보하는건 아니잖아요
니케아 양반들아
지들 관리도 안되면도 되도않는
삼국지신 병siiiin 같은거 만들어서
갓퀘.삼국지신 유저들 다 힘들게 하는지
손많이 가는건 패치못함 이라고 말하는게
맞다라고 생각하시는지?
그냥 패치,이벤트같은거 못해줄거면
여태껏 지른거 환불해주세요
댁들이 운영 뭐 같이 해서 망한
오스 이벤트였는데,
솔직히 전보다 나아지지는 못할망정
퇴보하는건 아니잖아요
니케아 양반들아
지들 관리도 안되면도 되도않는
삼국지신 병siiiin 같은거 만들어서
갓퀘.삼국지신 유저들 다 힘들게 하는지
손많이 가는건 패치못함 이라고 말하는게
맞다라고 생각하시는지?
그냥 패치,이벤트같은거 못해줄거면
여태껏 지른거 환불해주세요
음… 이 건의에 댓글을 달아야 겠다고 생각하면서도 변명처럼 느껴질건데 굳이 달까 많이 고민했습니다. 근데, 역시 욕을 듣던 싫은 소리만 나오든 한 번 정도는 저희의 입장을 알려야 하지 않나 생각되었습니다. 음… 우선, 예전에는 이벤트를 꾸준히 하는 것이 좋은 운영이라 생각하고 번거롭더라도 할거리를 계속 제공하고 그에 합당한 보상을 책정하고 했었는데요, 그것을 위해 들어가는 노력은 상당함에도 유저분들이 느끼는 만족도는 굉장히 낮았습니다. 이런 이벤트를 할거면 차라리 하지 않는게 낫다는 반응이 거의 대부분이었죠. 물론 보상을 높이면 만족도는 올라가지만 그러면 게임진행을 통해 얻는 재화의 가치가 너무 의미없게 느껴져서 이벤트만 반짝 재미있고, 나머지 기간에는 지겨운 노동을 하는 듯한 느낌이 강해질 뿐인거죠. 할 거리를 주고 보상을 주는 것이 오히려 역효과가 나고 있었던 거예요. 그래서 계절에 따른 이벤트를 아예 자동화 시켜버리고, 매달 판매하는 영웅과 퀘스트를 수정하는 것으로 이벤트를 대체하게 된거죠. 예측 가능한만큼 계획을 세우고 플레이를 진행 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어찌보면 퇴보라고 표현하는것도 일리는 있지만, 저희는 유저분들의 반응과 데이터로 조금씩 개선하고 바꿔나가고 있는거예요.
삼국지신은 갓퀘스트와 시스템적으로는 거의 같은 게임입니다. 그래서 하나 개선을 하면 다른 쪽도 쉽게 개선이 되죠. 그럼에도 의미있는 패치를 못하는 이유는 저희가 개발에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 버전업을 하면서 기존에 지원되던게 사라지기도 하고, 새롭게 추가한 기능들이 서로 오작동을 일으키기도 하며, 저희가 만든 프로그램이 돌아는 가지만 내부적으로는 꽤나 비효율적이고 요상하게 만들어진 부분도 있었던 많은 것들을 개선하는 과정이 추가적으로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새로만드는게 낫겠다 싶은것도 분명히 있어요. 하지만 그래서는 오르페우스 스토리를 접고 갓퀘스트로 바꿨던 것을 또한번 반복하는 것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때는 불가피했지만, 지금은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노력하는 것이고요. 사실 현상 유지를 위해서도 수면 아래에서 빠르게 발을 움직여야 가라앉지 않는 백조 같이 정말 티는 나지 않지만 개선은 하나씩 진행중에 있습니다.
아… 그리고 저희가 정말 잘못생각했던 것도 있어요. 사실 갓퀘스트의 스토리는 엄청나게 간략화 되고 압축된 부분들이 많습니다. 등장인물이 적은 이유는 엑스트라들 까지 비주얼노벨 캐릭터로 만들면 리소스가 너무 많이 필요해지는데 이미 갓퀘스트의 리소스는 적지 않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생략된 스토리들이 많고, 그것들을 미니게임으로 나중에 풀어낸다음 합칠 생각을 하게 된거였어요. 삼국지신은 그래서 비주얼노벨 부분을 간략화 하고, 영웅 얼굴만 나오면서 스토리가 진행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갓퀘스트처럼 재미있게 연출 할 수 있지는 않지만, 적은 리소스로 많은 스토리를 풀어낼 수 있게된거죠. 문제는 그렇게 상세하게 쓸 수 있게 되다보니… 쓰면 쓸수록 내용이 늘어나서… 매달 5~8개의 스토리를 퀘스트 형식으로 올리는데도 아직 절반도 쓰지 못했다는 거예요. 아니 1/3 올라갔으려나요;; 애초 계획은 삼국지신의 스토리를 후딱 2/3 지점까지 끌고가고, 그때쯤이 되어야 샤를롯드와 키오네가 중원에 있는 이유가 나오게 되고 갓퀘스트에서 다음 이야기를 진행 할 수 있거든요. 삼국지신의 스토리가 늘어날수록 갓퀘스트의 스토리가 멈춰진 상태로 있게 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었던 거죠. 음… 뭐 그렇습니다… 답변이 많이 늦었는데… 사실 이렇게 공격적인 말투의 건의에는 답변을 달지 않습니다. 이런 것에 답변을 달게되면 다음 건의는 더욱 공격적이고 욕설이 섞이게 되고 게시판 분위기만 나락으로 떨어지게 되거든요. 좋게 합리적으로 건의해도 저희가 들어줄 수 없는 건의를 욕설과 모욕을 섞어서 건의를 한다고 해서 설마 들어주게 되겠어요? 내부적인 시스템이 안정화 되면 당연히 손이 많이 가든 불필요하게 느껴지든 다양한 패치들을 진행하게 될거라 생각합니다.
지금 갓퀘스트 프로그램이 돌아가는 방식은 이래요~ 당장은 어떻게 무리는 없지만, 뭔가 더 개발하기 위해선 정상으로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