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적 밖에 수급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자신이 메크로 쓰고 있다고 쪽지까지 보내는 유저를 조치할방법이 없다면 메크로를 사용하란이야기 인거죠?

최소한 새로운 아이템이 나오면 관련 리뷰글이라도 올리던지
수급방법 부터 다양화 시켜놓고 시작해야 하는게 아닐까요?

지진공지에 텍스트 두어줄 남겨놓고 소통하고 있다는건 어처구니가 없네요

우선 유저분들의 메세지를 근거로 조치를 취할 수 없습니다. 그 메세지가 농담이거나 헛소리일 가능성이 없지 않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자신이 매크로를 쓰고있다는 제보는 해당 유저의 데이터를 심층 분석 할 수 있는 근거는 되어줄 수 있지만, 그걸로 조치 할 수 없고요. 매크로 사용은 저희가 서버 부하나 신호 전송방법등에서 검출하며 저희에게 피해를 주거나 혹은 밸런스를 무너트릴때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매크로를 사용하라는 이야기는 당연히 아니죠.
새로운 아이템에 관한 이야기는 몇달전? 혹은 몇년전 건의사항부터 꾸준히 이야기 되어오던 것입니다. 아마 100레벨 이상 장수훈련이 가능한 수준인가? 같은 건의에는 대부분 이런 방향에 대해 소통해오고 있었습니다. 컨텐츠나 시스템 없이 수급 방법을 미리 다양화 하는 것에 대해서는 차후 컨텐츠가 생겼을때 밸런스를 재수정 해야 하기 때문에 그것도 욕을 많이 먹는 방법인데요. 뭐 예를들면 신비상인이나 일일 퀘스트 등에서 쉽게 얻을 수 있었는데, 시스템이 추가된 이후로는 확률이 크게 줄거나 막혔다. 같은 너프로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음… 현재도 수급처는 일일보상, 균열, 대균열, 퀘스트 등에서 얻을 수 있으며 차후에 수정되지 않을… 다른 재화로 구입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보겠습니다.

소통이란게 1년전 운영자가 남긴들을 찾아봐야 알수있는건가요?

1년넘게 준비하신 업데이트를 리뷰글하나 없이 던져놓고
유저들이 이아이템 뭔지 맞추는게 소통입니까?

1년만에 문제가 있다는 시스템을 수정해놓고
욕먹기 싫다는 분들이 자기들 편한되로만 일하시는지 궁금하네요

메크로 관련 답은 서버에 지장을 주지 않을정도면 용인하겠다는 느앙스로 받아들이겠습니다.

음… 좀 더 정확하게는 서버에 지장을 주는 패킷이 일정 수준 쌓이는 순간 자동으로 감지해 로그에 쌓아놓도록 되어 있기는 합니다. 그게 어느정도인지 명확히 설명 드릴수는 없지만… 어떤 매크로 프로그램은 그게 굉장히 심할수도 있고, 특정 상황에 부하가 심해져 재수없게 걸리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서버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면 사실상 저희가 검증해내기 어렵다는 뜻이지 용인한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매크로 사용은 저희가 타당한 근거를 확보하는 순간 영구정지로 조치하고 있습니다.
소통에 관한것은 뭐 어떻게 하든 쉽지 않죠~ 공지를 상세하게 쓴다고 해도, 또 유저분들의 건의에 하나하나 답변을 달아준다고 해도~ 자신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일방적인 통보가 될 뿐이니까요. 저희는 저희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소통하고 있으며, 훈련 시스템은 특별히 설명이 필요할만큼 어려운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드렸습니다. 재료 수급처나 방식 등은 언제든지 밸런싱 될 수 있으며 차후 시스템과 컨텐츠가 추가되면 좀 더 안정적으로 획득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