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훈련방식을 바꾸면?

무역 열심히 해서 렙업했던 사람들은 바보만드는겁니까?

그리고 외국유저중에 오토 프로그램으로 산적잡는다는 유저가 있던데 문의를 남겨도 답이 없는 이유는 뭔가요?

우선 두가지 문제가 있었는데요. 첫번째는 100레벨 이상을 훈련시키기 위해서는 천문학적인 금액이 들어가서 현재 가장 많은 무역금을 벌어들이는 유저분이라도 훈련으로 레벨업을 하는것에 무리라는 건의가 많이 들어왔었습니다.
또, 은전은 병사를 훈련하고, 연구를 하며, 장수를 훈련시키는 등에 사용되는데 필요한 양이 너무 많아 무역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해서 게임의 밸런스는 그런 무역금을 충당하기위해 은전 생산량을 높일 수 밖에 없었고… 그것은 부익부 빈익빈을 더욱 악화시켰다고 생각합니다.
해서 훈련 시스템을 아예 개편할 것임을 오래전부터 건의사항 등을 통해 소통해왔고 시스템 안정화 작업과 동시에 부분적인 패치를 진행한 것입니다. 현재는 산적 소굴, 황건적 산채, 일일 접속 보상, 몇몇 퀘스트 에서만 재료를 획득 할 수 있지만, 차후 예정되어있는 천하제일 무도회 등의 대결 시스템 보상, 다양한 미니게임 등 수급처를 늘려나갈 예정입니다.

결국 기존 은전 수급을 목표로 게임을 진행하던 유저는 뒤통수 당하고 너프당한거나 다름없네요
소통이란 단어를 쓰고싶었다면 몇주전이라도 관련된 공지라도올릴수 있었다고 봅니다
불과 1주전 9성 90렙에서 100렙가는데 9조 가까운 은전을 사용했는데 뭔 병신짓거릴 했는지 모르겠네요
지금 당장은 훈련이 불가능하겠네요 12월 신규유저들 모실려고 기존 유저들은 버리는건가요?

그리고 제 질문은 두개였습니다
외국유저 중에 오토를 사용해서 산적을 잡는다는데 조치없나요?

게임 시스템이 업데이트 될때마다 플레이 스타일이 바뀌게 될 수 밖에 없고, 많은 유저분들이 그것에 좋지 않은 경험을 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업데이트나 개선을 아예 진행하지 않을수는 없습니다. 오토 프로그램을 근절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프로그램을 막으면 다른 프로그램을 쓰면 그만이고, 그렇게 막는 프로그램이 많아질수록 게임은 느려지고 다양한 렉 현상과 그로인해 발생하는 버그들이 생겨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서 매크로나 오토 프로그램이 큰 도움이 되지 않도록 시스템을 개선하였고, 산적 같은 경우는 각 영지간의 거리에 따른 도착시간 차이, 멀리 갈수록 줄어드는 공격력 등으로 매크로를 돌린다고 해서 밸런스에 영향이 생길만큼 큰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저희는 운영정책상 매크로 프로그램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가 확실하게 매크로를 썼다는 증거가 수집되면 계정정지까지 가는 무거운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그 증거가 꽤나 다툼의 여지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매크로로 의심되는 유저를 압류하였는데, 그 유저가 직접 플레이로 그걸 똑같이 하는 영상을 찍어 보내줌으로써 저희의 매크로 체크 시스템이 선량한 유저를잘못 걸러낼 수 있음을 밝혀내기도 했었죠. 음… 어쨌든 여러모로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