덧붙여보는 건의사항 (건의자님 글을 보고)

요새 포럼에 운영자님도 별로 신경도 안쓰는거 같고…잘 안오고 있었는데

아래 건의자님의 건의사항이 제가 게임하면서 느낀부분과 상당히 비슷한거 같아서 몇 마디 더 덧붙이는 글을 좀 써볼까 합니다.

1서버 랭킹 2등과 3서버 무과금 체험용으로 극과극의 유져로서 삼신을 하면서 느낀 가장 큰 문제점은 여러번 언급했지만 운영의 불친절함(고객서비스 등), 뒤로 갈수록 지루해짐과 번거로움(무역과 산적 등이 매우 시간이 오래걸리고 불편함), 초보자들에겐 정보제공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건물좀 짓다가 나중엔 무얼 해야할지를 잘 모르죠.)

여튼 몇가지만 덧붙여보자면

  1. 무역

기존의 마을탭 (현성과 마을이 보이는 마을탭)의 수송, 이동 옆에 무역버튼을 만들어서 보유하고 있는 무역품을 받을 수 있는 모든 군주에게 줄 수 있는 무역버튼을 활성화 시켰으면 합니다.
물론 현재처럼 마을에 직접 들어가서 교역을 할수 있는 기능은 냅둔채로요.
(전자는 간편함, 후자는 무역금이 더 높은 상대한테 무역금을 더 많이 줄 수 있는 장점이 있죠)

  1. 연구 및 장수

고인물들은 연구소가 멈춰있는 분이 꽤 됩니다. 대부분의 연구가 다 끝나있고 말도 안되는 특수자원 요구량이 필요한 연구들은 못돌리고 있는 상태죠 (특수자원 몇십만개짜리 연구 등)

최근에는 점점 장수는 추가되고 9성 업그레이드까지 생기는등 장수가 90명으론 매우 부족한게 현실입니다. 원보로 1명씩 늘리는건 점점 더 많은 원보를 필요로 해서 매우 부담스럽죠. 고인물들에게 장수를 늘릴 수 있는 연구라도 (하다못해 군단연구처럼 1주일에 한명씩이라도)해서 한 99나 100명정도로 늘려주면 어떨까 싶습니다.
(99명까지면 아마 100명 채우려고 다 1명씩은 사고…그렇게 사다보면 또 점점 사는 사람이 늘어날지도?!)

그리고 거점전, 산채 사냥등이 점점 나오는데 군단이 매우 부족한게 현실입니다.

연구로 군단수도 더 늘릴 수 있게 해주세요.

  1. 패밀리와 장원

현재 삼신은…서버당 100명정도나 하는 게임일까요? 패밀리 100명 유지하기도 힘들고 장원 인원수 채워서 가기도 힘듭니다. 인원수 조정이 좀 필요해보입니다…
특히 장원은 장수들 스펙업을 위한 동기부여가 되는 컨텐츠인데 사실상 고렙장원의 경우 난이도가 너무 높아서 대성공을 위해 원하는 스펙의 장수들을 받기는 정말 힘듭니다. 차라리 인원수를 좀 줄여주셨으면 합니다.
아마 고렙장원이 해볼만하게 되어 대성공을 위해 가는분들이 더 많이 생긴다면 주점작, 가보작, 아이템작 등에 대한 동기유발이 되어 원보를 많이 사용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난이도를 개편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지만…(이거는 예전에 장수들 힘너프로 오히려 난이도를 높여버리셨었으니 해줄지는 모르겠네요…)

  1. 초보자들을 위해서

주인공 장수특기에 연구 특기라도 좀 넣어주세요. 주인공이 스탯 특기는 그럭저럭 괜찮은데 연구특기가 있으면 초보유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까 싶어요. 무과금으로 신섭에 하나 해보려니 갑갑해 죽을거 같아요.

1번의 경우 시스템구현이 기술적으로 힘들 수도 있겠지만 가장 필요해보이는 패치 같고, 나머지는 별 문제없이 충분히 해줄만하다고 생각합니다.

++ 최근에 패치된 산채경험치…

이게 최선입니까?ㅠㅠ 훈련비용, 무역금 둘다 조정할 생각이 없어서 산채경험치를 늘린거라면 이걸론 너무 부족해요. 산채에 황건적 병력을 늘리기보다는 아예 기본적인 산적,산채,호출등으로 오는 황건적의 경험치를 늘려주는건 어떨까 싶네요.

+++ 수집좀 몇개 더해주세요 (이건 뭐 큰 문제는 아니지만 그냥 소소한 재미를 위해…?)

왜 무협시리즈 주인공들 2,3부 뭐였지 신조협려랑 의천도룡기? 의천도령기?는 수집에 있는데 1부 주인공들은 없는것도 그렇고. 뭐 유비 조조 손권 이라던가…몇개 더 추가해주셨으며녀 합니다.

+++ 마지막 질문

9성 업글 관련 - 경험치는 그대로 전승되는건가요? (100레벨을 9성 만들면 70대라 치고 110레벨을 9성 만들면 80레벨 이상 되는건가요?)

할말은 많지만 일단 건의자님 말에 확실히 공감가는 말들에 좀 덧붙여 봤구요. 어차피 갓퀘 삼신과 다음게임 등을 위해 여러가지 필요한면이 있을텐데. 앞으로도 회사나 유져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만한 건의 아닐까 싶습니다.

앵민님이 아래 건의자님의 건의에 공감하신 것 처럼 저희도 공감하는 부분이 있어 앵민님의 건의내용을 참고해 해당 건의에 답변을 달아두었습니다. 그 외에 추가적으로 답변드리고 싶은 내용은… 최근에 패치된 산채 경험치는, 산채 보다 황건적 소굴에서 훨씬 많은 경험치 증가가 있으며… 이번 이벤트 등으로 더욱 많은 경험치를 획득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9성 업글 관련 경험치에 대해서는 굳이 1레벨로 낮추는 것이 불필요하다는 건의가 많아 현재 전승되도록 패치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