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제

  1. 서버수명을 스스로 선긋고 주기적으로 기존유저 90퍼센트가 접는 패치와 동시에 신섭내는 게임.

  2. 새시즌이란 공지도 이벤트도 홍보도 밸런스 패치도 없이 오직 기존유저 저격 너프패치인 게임

  3. 시즌3 핑계로 100퍼센트 너프패치 후 몇달째 시즌2 간판 달고 있는 게임.

  4. 몇달동안 아무것도 안하며 오직 신컨텐츠 핑계만 끊임없이 들먹이며 기다려달라고 하는 게임

  5. 정작 기다린 유저는 너프패치와 신섭 출시로 일회용 쓰레기 버리듯 버리는 게임

  6. 이렇게 올인한 신컨텐츠는 써먹지도 못하게 만들어놓고 꼭 할 필요는 없다고 말하는 게임.

  7. 본인들 업데이트 실수로 발생한 기본적인 오류에 적용된 유저 정지 먹이는 게임

  8. 정작 치명적인 손해 감수해야 하는 수많은 각종 버그들은 공지하나 없이 몇달째 방치하고 있는 게임.

  9. 이 모든것을 너무나도 당연하다고 말하는 운영자가 운영하는 게임

  10. 그러면서 이글은 삭제하는 운영자가 운영하는 게임

  11. 무책임과 무능력의 극치를 보여주는 게임

일주일 빨리 시작한 사람을 따라잡기 위해 들어가는 노력과, 1년 빨리 시작한 사람을 따라잡기 위해 들어가는 노력이 다릅니다. 이 차이에 대해서 인정하신다면 신섭을 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하기가 조금 쉬울 것 같습니다. 사실 열심히 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격차가 발생하는 것은 자연스럽고, 저희는 그것을 막을 생각은 없습니다. 어떤 게임이든 열심히하고 센스있는 사람이 앞서나가는게 당연하니까요. 신섭이 구섭과 똑같아져 가고 있다고 하는데, 맞습니다. 신섭은 1섭의 초창기처럼 비슷한 수준의 유저들 끼리 경쟁해서 힘의 우열을 가리는 전략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이고, 그 과정이 재미있는 것입니다. 전쟁도 하고 약탈도 하고 남들보다 강한 군대와 연맹을 키우기 위해 수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그 과정이 전략게임이니까요. 그리고 서버의 패권을 한 연맹이 쥐게되든 어떻게 되든 결과로 승리자들이 남아 기득권을 만들고 신규 유저들이 자신의 마음에 들때는 연맹에 받아주고 빨리 클 수 있게 도와주지만,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을때는 언제든지 게임을 즐기지 못하게 괴롭혀 줄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됩니다. 그 힘이 1년정도 열심히 해도 따라잡기 어려운 차이가 나면 후발주자들 중에서 전략게임을 즐기고 싶은 사람들은 게임을 이탈하게 되는거죠. 기득권 입장에서는 새로 들어온 유저들은 잘 적응해서 잘 살고있다고 느끼실 수 있지만, 새로 시작하시는 유저분들은 경쟁이 애초에 이루어지지 않으니 고인물이 게임을 망친다고 여길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지금도 저희에게는 고인물이 게임을 망치고 있다는 이야기가 계속 접수되고 있고, 게임 리뷰 등을 통해 신규 유저들이 시작하기 어려운 게임이라는 이야기 또한 퍼지고 있습니다. 또한 승부가 이미 나버렸기 때문에 과금을 해서라도 더욱 앞서가야 할 이유가 없어지게되고, 기존에 재미있게 즐기시던 기득권 분들도 이 게임은 전략게임이 아닌 농사짓는 게임처럼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신섭을 출시하기 전에 지금은 접으셨다는 1섭 핵과금러 분들이 여전히 경쟁을 치열하게 하고 있고 재미있게 즐기고 있었다면 아마 신섭은 나오지 않았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것도 서버의 수명을 판단하는 기준중 하나니까요. 리부트에 대해 말씀해주셨는데, 사실 저도 그것이 해답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영자가 마음대로 이 서버는 끝물이니 리부트 하겠습니다. 라고 하는것만큼 폭력적인 운영이 없기에 유저분들이 스스로 투표를 통해 황제를 뽑고, 리부트를 시도 하려는 거점을 점령한 왕을 견제하도록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넣으려는 것입니다. 리부트를 하는 왕은 서버를 점령한 유저와 길드로 이름과 랭킹이 박제되어 영원히 남으면서 VIP 와 원보를 신규서버에서도 유지시키는 매리트를 줌으로써 다시 처음부터 즐겨보고 싶은 랭커들과 서버 리부트를 막고싶은 유저간의 대결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 바로 투표시스템 입니다. 물론, 서버를 끝도 없이 계속 늘릴 생각은 없습니다. 유저분들이 재미있게 즐기고 있고 서버내 경쟁 균형이 잘 맞는다면 몇년동안 신섭 추가 없이 계속 갈 가능성도 없지는 않습니다. 적어도 지금으로선 삼국지신에 신섭을 낼 계획은 없습니다.

에이…이 게임 신규유져가 어려운건 제가 전에도 얘기했듯이 게임이 너무 불.친.절 해서죠…삼신이 다양한 요소가 많이 있는 게임이라 정보가 진짜 많이 있어야 하는 게임인데 그런건 잘 알려주지도 않고, 유져가 공략을 쓰라고 하면 거의 보고서 쓰듯이 써야할텐데 뭐 제대로 보상을 해주는 느낌도 없고…

그리고 고인물은 뭐 그 고인물에 심한 거부감 있는거 아니면 버스타고 크기 좋은점도 있죠…
정보가 많이 부족하다보니 게임이 어렵다는 소리가 나오는거고, 지금도 1서버 연맹에 딱봐도 3서버 사람같은분들 몰래 잠입해있는거 같은데요 뭐…
예전에 카페에도 글을 쓴거 같긴한데 기존서버랑 신서버는 뭐 각기 장단점이 있고 신규서버가 회사의 수익창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는 저도 생각하지만, 게임 진입장벽이 높은게 기존유져때문만이라는 생각은 좀 잘못됬다고 생각하네요. 실제로 1서버도 새로 시작하신분이 적당히 과금하고 똑소리나게 게임하시니 금방 50위권 안으도 들어오시던데요 뭐.

예전에도 많이 언급했지만, 게임을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서 만드셨는데, 그 다양한 요소에 대한 정보가 부족합니다. 유져들이 일일히 알아내야한다? 말도 안되는 소리에요. 요새 시대가 어느 시대인데 새로 게임 나오면 공략법부터 찾고 게임시작하지 맨땅에 헤딩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겠습니까…

아…글 자제한다고 해놓고 또 뻘소리 했네요 ㅠㅠ 여튼 고생하시는건 알겠는데, 너무 한군데만 집착하시고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생각을 안하시는 느낌이 들어서, 이제 1년이 갓 넘어간 고인물이 한소리 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