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점전 안내

거점전 안내

목차

  • 거점전이란
  • 거점맵
    • 거점으로 이동
    • 거점맵 둘러보기
    • 거점, 요새, 수도
    • 거점 지휘관
    • 점령도
    • 퇴각
  • 길드 과 세계 정책
    • 세계 정책
      • 세율
      • 민심
      • 치안
      • 번영도
    • 세계의 수도를 차지한 길드
      • 혈세
      • 길드 퀘스트
      • 직급
  • 관직

거점전이란

image

거점전이란 각 세계의 거점맵에서 길드들이 거점과 수도를 놓고 겨루는 전쟁을 의미합니다. 세계의 수도를 차지한 길드는 세율이나 치안 등 세계 정책에 영향을 행사할 수 있게 됩니다. 거점전에 참여하려면 반드시 길드가 있어야 하며, 오직 군단만 거점맵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거점맵

image

거점맵은 각 세계의 최서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길드과 군단을 가진 영주라면 누구나 이동할 수 있습니다. 길드나 군단을 가지고 있지 않은 영주라도 거점맵으로 이동하는 메뉴를 통해 해당 세계의 정책 정보와 지형 정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image

거점에 방문하면 우측 상단에서 해당 거점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군단 수와 병력 수 그리고 해당 거점에 있는 식량의 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군단은 자기 자신의 군단만 제어할 수 있지만, 거점에 있는 식량은 모든 영주가 공유합니다.

image

거점을 클릭했을 때 뜨는 팝업에 표시되는 군단 수와 병력 수는 자신 소유 뿐만 아니라 해당 거점에 있는 모든 군단 수와 병력 수를 보여줍니다.

거점으로 이동

앞서 안내해드렸 듯, 거점으로 이동하려면 길드과 군단을 소유하고 계셔야합니다. 둘 다 확보된 상태에서 세계의 서쪽 끝으로 이동하신 다음 거점맵에 들어가면 거점들에 영주님의 군단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거점맵 외(영지나 신전)에서 출발할 경우, 요새나 수도로는 이동하지 못하며, 오직 거점으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수도나 요새를 점령하려면 우선 주변 거점을 점령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만약 같은 길드의 영주가 요새나 수도를 점령한 상태라면 바로 수도나 요새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거점맵 외에서 거점맵 내부로 이동할 경우, 해당 세계의 치안에 따라 자원과 병력이 손실됩니다. 손실율과 관련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거점맵 둘러보기

image

거점맵에서는 거점을 구분하기 쉽도록 거점마다 색이 다르게 되어있습니다.

  • 노란색 : 현재 위치하고 있는 거점
  • 파란색 : 자신의 길드가 소유하고 있는 거점
  • 빨강색 : 다른 길드나 NPC가 소유하고 있는 거점

거점, 요새, 수도

거점맵 내부의 거점들은 거점, 요새, 수도로 나눠집니다.

image

거점 : 거점은 거점맵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각 거점에서는 길로 연결된 거점이나 요새 수도를 이동하거나 공격할 수 있습니다.

각 거점별로 지형이 등장할 확률이 다르게 구현되어 있으며, 거점에서의 전투는 요격 처럼 진형끼리의 전투가 벌어지게 됩니다.

image

요새 : 요새는 거점과 달리 거점맵 외 세계에서 바로 공격이 불가능한 세계입니다. 요새는 한 세계에 총 2개 존재합니다.

성벽이 존재하며 진형끼리의 전투가 아닌, 공격측은 공성전 방어측은 수성진으로 전쟁을 벌이게 됩니다.

image

수도 : 수도는 거점의 중심에 위치하며, 세계의 가장 중요한 곳입니다. 이 곳을 차지하면 세계 정책에 영향을 행사할 수 있게 됩니다. 직접적으로 세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요새와 마찬가지로 성벽이 존재하며 가장 강한 성벽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거점, 요새, 수도에는 지휘관이 존재해야 하며, 거점의 지휘관은 영지의 관리인과 같습니다. 영지의 관리인과 같이 거점 지휘관은 거점을 떠날 수 없으며, 거점을 떠나려면 다른 군단을 지휘관으로 임명해야 합니다. 자신의 군단 뿐만이 아니라 같은 곳에 있는 군단이면 누구든 지휘관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거점 지휘관

각 거점에는 명계를 지지하는 지휘관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들 지휘관들에는 총 3 종류가 있으며, 이들은 지옥의 기이한 마법을 이용하여 상대방의 능력치를 낮추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군단장의 능력치에 무게를 두는 것보다 병사 개개인의 역량을 높이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종류 적지휘관 능력치 감소율
일반 거점 지휘관 50%
요새 지휘관 75%
수도 지휘관 95%

점령도

점령도는 자신의 길드가 얼마나 거점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며, 요새나 수도를 공격할 때 생명력과 공격력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구분 개수 개당 점령도
거점 27 3%
요새 2 6%
수도 1 7%

만약 자신의 길드가 거점 2개와 요새 1개를 가지고 있을 경우, 길드의 점령도는 12%가 됩니다.

그리고 생명력에 대한 점령도의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거점 종류 점령도 1%당 효과
수도 모든 병과의 생명력 및 공격력 +1.5%
요새 모든 병과의 생명력 및 공격력 +0.3%

퇴각

거점을 포기하려면 퇴각을 해야합니다. 퇴각을 할 경우 해당 거점의 군단들 중 자신의 군단들이 패잔병이 되어 자신의 본가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길드에게 지거나, 길드에서 탈퇴당하거나, 길드가 파산/해산할 경우에도 군단들이 퇴각하게 됩니다. 만약 거점 지휘관인 길드원을 탈퇴시켰는데 해당 거점에 아직 다른 군단들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지휘관이 선택되게 됩니다.

길드과 세계 정책

길드가 수도를 차지하게 되면, 길드 퀘스트에 세계 정책과 관련한 퀘스트들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길드 퀘스트들 외에도 해당 세계에서 일어나는 무역의 세금에 대해 혈세를 걷을 수 있습니다. 혈세는 거점전과 추가되는 새로운 길드 자원으로 길드을 발전시키는데에 쓰거나 세계 정책을 펼치는 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계 정책

세율

세율은 해당 세계에서 일어나는 무역에 대한 세율을 의미하며, 무역이 일어날 때마다 수도를 관리하는 길드가 세율에 따라 혈세를 얻게 됩니다.

세율은 이제 수도와 신전 두곳에서 각각 책정하며 합산되어서 계산됩니다.
수도에서는 10% ~ 30% , 신전에서도 10% ~ 30% 의 세율을 각각 설정 할 수 있으며.
수도가 점령된 세계은 20% ~ 60% 까지 세금이 책정 될 수 있습니다.

민심

민심은 세계의 모든 자원 생산량에 영향을 줍니다. 민심 1 당 세계의 모든 자원 생산량이 0.5% 가 증가하게 됩니다.

NPC가 점령하고 있는 수도를 빼앗을 경우, 민심이 50으로 설정되며, 유저가 점령하고 있는 수도를 탈환할 경우, 민심이 30으로 설정되게 됩니다.

민심은 매주 지진 때마다 5씩 감소하게 됩니다.

치안

치안은 거점맵 외부에서 거점맵 내부로 이동할 때 자원과 병력 손실이 발생하는 비율을 결정합니다.

치안 손실율
0 70%
10 66%
50 50%
100 30%

예를 들어 치안이 0인 세계에서 100만 식량과 100만 정예보병을 가지고 해당 세계의 거점맵으로 이동할 경우, 군단 행동을 시작하는 즉시 식량은 30만이 되며 정예보병은 30만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대신 사망한 병력의 3배만큼 경험치를 즉시 획득 하게 됩니다.

거점맵에 도착한 이후, 거점 간의 이동 시에는 치안에 따른 손실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치안은 병력/자원 손실 비율 이외에도 균열 재생성 시간을 결정합니다. 치안이 낮을 수록 거점으로 이동할 때에 자원/병력에 많은 손실이 발생하지만, 균열이 재생성되는 시간이 4시간까지 빨라질 수 있습니다. 치안이 100일 경우 균열이 재생성되는 데에 12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치안이 높을 수록 해당 세계의 무역금도 증가하게 됩니다. 치안 1 당 무역금을 0.5% 증가시키게 됩니다.

NPC가 점령하고 있는 수도를 빼앗을 경우, 치안이 50으로 설정되며, 유저가 점령하고 있는 수도를 탈환할 경우, 치안이 25로 설정되게 됩니다.

번영도

번영도는 외부 영지의 생산량을 결정합니다. 번영도 1당 번영한 영지의 생산량이 20% 증가하며 농업, 산업, 광업, 교역 영지의 생산량은 10% 씩 증가합니다. 번영도는 최대 500까지 올릴 수 있으며, 수도를 관리 중인 길드가 다른 길드에게 점령당하거나, NPC에게 다시 점령당하거나, 향후 예정인 쿠데타가 일어날 경우 50% 감소하게 됩니다.

번영도에 따라 외부영지의 자원 생산량이 증가하더라도 신전의 생산량은 증가하지 않으며, 정수 생산량도 증가하지 않습니다.

세계의 수도를 차지한 길드

수도를 차지하게 된 길드는 혈세를 거두어 들일 수 있으며, 세계 정책과 관련된 길드 퀘스트를 진행함으로써 치안, 민심, 번영도, 세율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혈세

혈세는 세계의 세율에 따라 해당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무역에 대해 길드가 거두어 들인 세금입니다. 이제부터 무역 시 세율은 세계의 세율 + 신전의 세율이 되어 신전의 세율 뿐만이 아니라 세계의 세율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렇게 거두어 들여진 혈세는 세계 정책을 펼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길드 퀘스트

image

수도를 점령하면 길드 퀘스트에 이러한 퀘스트들이 나오기 시작하며, 보상이나 조건으로 혈세와 치안, 민심, 번영도 등을 요구합니다. 예를 들어, 민심을 깎고 치안을 낮추는 퀘스트, 혈세를 사용하여 번영도를 올리는 퀘스트 등이 있습니다.

단, 퀘스트에서 민심을 보상으로 받을 경우 보상으로 받은 민심 2 당 치안이 1 증가하게 됩니다. 즉 퀘스트에서 보상으로 10 민심을 얻을 경우 치안이 5 증가하며, -2 민심을 얻게되면 치안이 1 감소하게 됩니다.

직급

길드 내 랭킹에 따라 결정되는 직급이 추가됩니다. (길드 내 랭킹은 길드 내 랭킹 점수 순위를 의미합니다.)

길드 내 랭킹 직급 세금 변화량
1 용사 -30%
2 – 5 공작 -15%
6 – 10 남작 0%
11 – 15 기사 +5%
16 – 30 평민 +10%
31 – 100 서민 +25%

타 길드원을 보호하고 길드을 이끌어 가야 하는 길드내 상위 랭커에게는 좋은 세금감면 효과를, 상위 랭커에게서 보호와 무역금의 도움을 받는 길드내 중위권 이하에게는 보호세 명목의 세금을 지급하도록 패치됩니다.

직급은 채팅 UI 에서 플레이어 이름을 클릭하여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길드 내 랭킹은 직급 뿐만이 아니라 무역 세금에도 영향을 줍니다. 길드 내 랭킹에 따라 세금이 감소할 수도 있고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길드 직급이 영웅이고 무역세금이 100만인 경우 세금이 30% 감소하여 70만이 됩니다.

관직

image

관직 조건
신관 관직 점수 1 – 3
성기사 관직 점수 4 – 999
제독 관직 점수 5 이상, 거점 소유
장관 관직 점수 10 이상, 거점 소유
대영주 관직 점수 15 이상, 거점 소유
재상 관직 점수 20 이상, 요새 소유
황제 관직 점수 30 이상, 수도 소유
태양의 후예 관직 점수 무관, 투표로 선출

관직은 소유한 거점과 신전 수에 따라 결정되는 일종의 타이틀 입니다. 태양의 후예부터 신관까지 총 8개의 종류가 있으며, 관직을 소유한 영주의 채팅의 왼쪽에 표시되게 됩니다. 관직을 결정하는 관직 점수는 점령한 신전, 거점, 요새, 수도의 수에 따라 결정되며, 각각은 다음과 같이 관직 점수를 올려줍니다.

종류 관직 점수
신전 +1
거점 +5
요새 +10
수도 +20

그리고 관직은 채팅 뿐만이 아니라 패밀리 보너스 다이아몬드에도 영향을 줍니다. 관직이 높을 경우 패밀리 보너스 다이아몬드의 양이 증가하여, 패밀리인 영주들로부터 그리고 패밀리인 영주들에게 더욱 많은 보너스 다이아몬드를 받거나 줄수 있습니다. 관직에 따라 받게되는 패밀리 보너스는 최대 2배까지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관직 중 태양의 후예는 추후 업데이트 예정인 태양의 후예 투표 시스템과 같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image

그리고 관직이 추가됨과 동시에 패밀리 메뉴에서 자신에 대한 상대방의 호감도를 확인하고 상대방이 100 다이아몬드를 구매할 경우 자신이 받게되는 다이아몬드의 양 또한 확인할 수 있는 UI가 추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