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신 하면서 아쉬운 것들

1.일러스트

일러스트…오스에서는 모든 영웅이 전신 일러가 있었는데 여기선 얼굴밖에 안나오죠…심지어 비노벨에서조차…하다못해 비노벨에 표정이라도 만들어 주시는게…

2.사람수

일단 사람이 없습니다. 니케아에 인력과 예산이 부족한 것인지 지금까지 삼국지신 홍보하는 걸 본 적이 없습니다. 적어도 오스는 pc방에 가면 광고하는 걸 본 것 같은데… 사람수가 부족한 문제는 당장 조용한 포럼만 봐도 알 수 있죠.

3.연맹

이건 차차 업데이트 될 테지만 오스나 삼신같은 sng게임을 하는 이유중 하나가 바로 길드 단톡방 아닌가요? 제가 옛날에 오스를 안접고 7개월동안이나 한 이유도 길톡 때문인데…여긴 아직 그런게 없어서 벌써부터 접겠다는 사람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선 이런 문제부터 개선되어야 할 듯. 저는 7개월 전부터 니케아게임 하면서 진짜 니케아가 잘 되었으면 합니다…제발 이런 문제좀 개선해 주세요…

건의사항에 올려주시면 좀 더 빠르게 답변을 달아드릴 수 있어요. 음… 우선 일러스트는 글로벌 버전으로 출시하고 보니… 영웅카드 용량과 비주얼노벨 전신샷 때문에 데이터 용량이 너무 커서 문제가 되더라고요. 게임 자체는 굉장히 가벼운 편인데, 한국은 인터넷이 굉장히 잘 되어있어서 그런 리소스들이 큰 문제가 없지만 해외는 다른거 같더라고요. 해서 비주얼노벨은 삽화들을 많이 넣고 (이게 오히려 용량이 적게들어감) 영웅 전신샷은 제거하는게 좋을것 같았습니다. 썸네일 표정은 넣고싶긴 한데… 그점은 좀 더 고민해볼께요.
사람수는 몇십억 이상 들어가는 마케팅이 아니면 큰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현재 트랜드 자체가 게임성은 몰라도 퀄리티 높아보이는 게임을 만들어서 엄청난 광고를 해서 유저를 모아 유지하는 식으로 흘러가죠. 실제로 오스때도 마케팅을 이것저것 해보았지만 유저분들이 체감될만큼 확실한 유저유입을 끌어온 것이 없었죠. 그래서 저희 처럼 작은 업체는 게임을 최대한 잘 만든다음 구글 피쳐드나, 다른 스토어 피쳐드를 받는것이 최선이고. 같은 비용의 마케팅을 한다면 그때 한꺼번에 하는것이 필요합니다. 돈없는 중소 인디업체의 슬픈 점이지만~ 구글에서는 저희같은 인디업체들이 플렛폼의 허리를 구축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또 많은 도움을 주고있기 때문에 조만간 유저수는 게임을 즐기기에 충분할만큼 들어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만약 충분하지 못하다면 돈 많고 마케팅 잘해주는 퍼블리셔도 알아보면서 다양한 방향을 모색해 볼 예정입니다.
연맹은 유저수가 많이 늘어난 이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게임을 즐기는 분들도 적기때문에 길드는 소수겠지만 랭커들만 모일 수 있습니다. 차후 생기는 연맹 퀘스트 등으로 인해 한 연맹에 랭커가 많으면 패널티를 심하게 입게되는데… 처음부터 랭커들이 각자 자신들의 세력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유저수가 많을때 업데이트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연맹이 아니라 그냥 전체 채팅방에서 이야기 나누어도 되지 않을까요?

네 긴 답변 감사합니다. 일러스트는…그런 문제가 있을 줄은 몰랐네요 사람수도 당장은 채울 수 없다고 하시니 어쩔 수 없고 연맹에 랭커가 많으면 패널티를 받게 되는 것도 있었군요. 음…이건 연맹을 여러개로 분리하는 방식도 나올 것 같긴 하네요 뭐 아무튼 긴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