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전은 이미 많이 벌어서 병력뽑고 할만큼 해뒀고…
이속도 가보랑 아이템 많아 크게타격도 없지만, 전쟁도 산적도 안잡아 쓸일도 없고…
이제 전 겜안해도 신규가 과금 1억해서 5년을 해도 절 못따라 잡겠네요.
상황이 이런데 과금하고 열심히 할 유저가 있을리 없겠지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 저도 마무리를 준비하려 합니다.
안그래도 유저가 없는데, 더 줄어들고, 상황은 더 나빠지고 있거든요. 이럴까봐 내 무덤파면서 건의를 했던거였는데.
정말 운영자님 바램대로, 홍보를 이빠이 하던 유저가 엄청 많아져서 1서버에 꽉꽉채운 연맹 100개이상 있다고 칩시다.
또 운영자님 바램대로, 밸런스가 완성됐다쳐서 호랑이와 염소들이 만들어졌다 칩시다.
뭐 먼저 시작하고, 많이 접속하고, 누군가는 과금을 하는 사람이 있으니 모두 같은 염소 등급일순 없겠죠.
그럼 호랑이랑 염소들이 싸울까요…? 안싸웁니다.
공룡과 플랑크톤이랑 똑같아요. 싸워도 호랑이는 거의 피해가 없고, 염소는 몇달 모은거 한방에 다 날라가 복구를 못하니 접게 되는겁니다.
옛날 서버 초기 때 전쟁 보시면 알수 있어요. 육돌격 외 몇몇 유저들과 외국인들도 전쟁을 했었지만 지면 다 접었어요… 그땐 게임 생긴지 몇달 안되서 호랑이 염소보다 격차가 적었어요.
염소들이 다 털리고 복구하는것도 몇달이걸려 막막하지만 그렇게 복구를 해도 이길수 없으니까요. 지금 일본 유저들 심정이겠네요.
리그오브레전드는 실력은 달라도 매판 같은 조건에서 싸우니 내가 개열심히 실력을 쌓으면 다음에 희망이라도 보이지만, 이건 한번지면 희망이 없잔아요. 승자가 있음 패자도 있는법인데…
운영자님 말대로 염소들이 힘을 합쳐서 호랑이를 이기려고해도, 못이겨요. 지금도 일본애들이 병력 모으면 지금 공격하고있는 공룡 한분보다 몇배는 많은데 다 털리고 있어요.
염소들이 힘을 합쳐 공격갈수도 없고, 어렵사리 힘을 합쳐 겨우 1곳 수비하는게 고작이겠죠. 정말 운좋게 그 1곳을 쳐봐짜, 호랑이도 다치겠지만, 호랑이 공격력(지휘관&연구)이 염소랑 달라 염소 피해가 더 커요.
제가 예전에 아톰이라는 외국인을 공격해봤는데, 저보다 병력이 2.5배 많았는데;;; 우위제가 먹히고도 저는 작은피해로 전멸시켰거든요. 몸집이 커져봐짜 염소예요.
그러니 1대1은 호랑이 피해가 더더욱 없구요.
결국, 운영자님 바램대로 유저가 많아지고 밸런스가 완성이 되어도, 보상도없는 큰 리스크때메 전쟁은 없고, 그 지루함속에 유저들은 떠납니다.
하루에 3번 접속하는 유저라면 더 떠나기 쉽겠죠.
안그래도 신규 유입도 어려운데 접는 유저가 신규보단 적어야 게임이 살아나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운영자님 답변을 봐선 유저들이 떠나는 이유가 유저숫자가 적고, 밸런스 차이 때문에 떠난다고 생각하시는것 같아 위 글을 적어본거예요.
유저수와 밸런스 때문이 아니라면, 운영자님은 유저들이 왜 접는다고 생각하시나요?
유저가 왜 떠난다고 생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