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터무니 없는 수준의 이동속도 수치.
스탯이 이동속도에 주는 영향력이 과도하게 낮아진 점. 기존의 1/1000이 아닌 1/10~1/20 정도를 건의합니다.
일단은 스탯차에 의한 수치가 지나치게 과도하고, 대안을 충분히 마련하지 않고 행해졌다고 봅니다.
균열(산적)을 예시로 드셨는데, 80렙만 넘어가도 가보작해준 장원용 장수가 아니라면 무조건 병력을
무조건 포함시키고 다녀야합니다. 이게 병사 이동속도만 상관있지, 장수 이동속도랑은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또한 지금정도의 수치로는 대다수가 보병보다 느린 수준이라면, 기병산적,보병산적의 구분또한 무의미하고, 그저 모든 장수가 동일하게 느린 시간으로 산적을 돌 뿐입니다.
이속차이때문에 유저가 상대적 박탈감을 느껴서 문제라면, 그런 이속을 가지기 쉽게 하는게 박탈감을 줄이는 방법이지, 상위유저의 이속을 1/1000수준으로 없앤다고 이루어지는게 아니란 말입니다.
수치라도 어느정도라도 타당성 있었다면 좀 공감이라도 하겠습니다.
스탯 이동속도가 너프된 현 시점에서 생각해보더라도 상위층과 하위층의 이속차이는 여전히 존재할것입니다. 여지껏 모아놓은 아이템 특히 강화템들을 생각하면 그럴수밖에없고 이는 빕차이에따라 더 커질뿐일겁니다.
이동속도 관련이면 예를들자면 이동속도 관련 스킬에대해선 고민해보셨습니까? 경공이나 신속 따위요. 전 솔직히 6~8성 무림장수들 스킬들 보고 수치가 다 고만고만해서 신경을 안썼나 보다 싶어 어차피 스탯이나 가보로 이속을 높히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그렇게 해왔습니다.
이동관련 아이템이 의미없다거나 , 상대적 박탈감으로 스탯을 사실상 이동속도에 대한 영향력이 0 이 되게끔 하셨으면,
대안을 마련해두고 하셨어야죠. 패치로 인해 사실상 영향을 주는것이 가보,말,장수의 별 갯수가 거의 전부이게 된다면, 가보또한 상위유저가 많을것이고, 말= 아이템이며 빕으로 강화난이도 또한 쉬움, 높은 성급의 장수또한 상위유저가 많은데 그러면 이게 진짜 의도하신대로 '박탈감 해소’에 도움이 되겠습니까? 또한 이 이동속도 패치가 정녕 하위권 유저에게는 좋은 방식으로 작용할거라 생각하시면 정말로 오산입니다. 그저 모두에게 답답함을 늘리는 패치이죠.
밸런싱에는 조율이 필요한것이지 이런식의 1차원적인 패치로는 모두에게 불만만 야기할 뿐입니다. 이동속도가 이렇게 줄었다면, 도시와 도시, 마을과 마을간의 실제 거리를 좁힌다던가. 상호작용해서 조율할 거리를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 통솔과 정치, 그리고 관련 가보에 대해.
예전에 본 어떤 글에서 운영진 측에서도 현재 삼신의 가보시스템이 밸런스가 붕괴되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었던걸로 압니다. 대표적으로 옥새모양과, 빨간책이 단일스탯 증가치가 굉장히 큰데요.
이런 부분을 조금씩 너프시키면서 통솔과 정치를 조금 덜 너프한다던가 하는 식의 방향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예로써_ 손권의 묵숙이 300> 250, 람캄 아부기다 250> 230, 정치 1당 생산량 0.5% >0.4 % 라던지요. 이런식으로 하면 가보의 순위측면에선 현상 유지가 되면서 적당한 조율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번 대대적인 통솔, 정치, 촉의사상, 연맹버프 등에 큰 너프를 하면서 이에 대한 반작용을 전혀 생각치 않은것같다고 느낍니다.
통솔, 연맹 밸런싱에서 벌어질 다른 연결고리들, 예를들면 지금 막 패치된 거점시스템을 충분히 지금의 공격력으로도 공략 가능한지, 아니면 기존 일반 현성들의 병력들은 조정되었는지 따위요.
심지어는 고렙구간에서 산적질이 원활하게 가능한지도요.
간단히 생각해서 통솔1당 -0.2퍼 인데 다른 스탯들, 힘민지매 합쳐봐야 0.8퍼 버프인데 이건 확실히 현성이나 거점에 영향을 줄 너프이죠. 무가보, 노스탯작이라고하더라도 말이죠.
정치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병력생산이나 장수 레벨업하려면 천문학적인 금액이 들어가는데, 이번 패치로 이걸 유지하는데 적절한 금액이 되냐 이말이죠. 다른분도 비슷한 내용의 건의를 했던것으로 기억합니다만. 예를들면 빈부격차를 줄이려면 하위의 버프와 상위의 너프가 적절한 조율이 되어야하는거지, 지금 삼신측의 이속, 정치 따위의 너프처럼 모든 이를 하향해서 균형을 맞추는건 그냥 답답함과 게임 난이도만 증가 시키는것이지 전혀 박탈감 해소에서 도움 될 것이 없습니다.
- 그럼에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부분들.
촉의사상 : 모든 자원 생산량이 25000 > 10000 으로 줄어듭니다.
수군, 지상군, 산악군 버프 효과 100% > 200% 로 2배 증가합니다.
공격지휘 : 1/4 수준으로 줄어듭니다. (각 병과별 공격지휘는 현재 수치가 유지됩니다)
위풍지휘 : 1/4 수준으로 줄어듭니다. (각 병과별 위풍지휘는 현재 수치가 유지됩니다)
관리 : 관저 부임시 모든 자원 생산량이 2배 증가합니다.
도굴법 : 은전 생산량 200% -> 800% 증가 로 상향되며, 식량 생산량 150% -> 500% 감소로 변경됩니다.
건상역주 : 관저 부임시 모든 자원 생산량 600% 증가 로 상향됩니다.
치론 : 관저 부임시 모든 자원 생산량 300% 로 증가 로 상향됩니다.
대리국 경영법 : 관저 부임시 모든 자원 생산량 70% -> 식량, 철 자원 생산량 1000% 증가로 변경됩니다.
해당 패치는 대체로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위풍, 공격지휘 1/4 은 수치가 굉장히 조잡해서 2/5나 1/5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며 지나쳤고,
특히 제일 좋게 생각한건 가보에도 선택이 필요하다는 입장은 운영진과 동일해서,
도굴법이나, 이번에 나온 가후의 가보등도 어느정도 선택의 여지를 주었다는 점에서 좋은 패치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