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쓴 글에 댓글을 아래와 같이 달아주셨더군요.
“좋은 건의 감사합니다. 저희의 의도가 어떤 것이든 상대방이 그렇게 느낀다면 저희가 그렇게 행동한 것이다 라는건 공감합니다. 그리고 저희가 어떻게 행동하든 유저분들중 몇명은 좋은 패치라고 생각할 것이고 몇명은 나쁜 패치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것도 변하지 않겠죠. 저희가 밸런스 패치를 즉각 즉각 하지 않아서 불만을 가진 유저분들도 계셨고, 모았다가 한번에 해도 불만이 있는 사람이 있으며, 밸런스 패치를 아예 하지 않아도 불만인 유저분들은 계셨습니다. 그동안 저희가 행한 모든 패치, 혹은 없데이트에는 모두가 만족할 답은 없었습니다. 있으면 누가 좀 가르쳐줬으면 좋겠습니다. 저희는 모든 유저가 원하는 것이라면 그것이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하니까요.”
아니 공감을 하시면 바꿔야죠. 공감은 하는데 그대로 할거야라는건 무슨 유체이탈 화법인가요.
좋은 패치라고 느끼는건 과금 안하고 과금 유져들 떨어지길 바라는 사람이겠죠…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게임은 무과금 유져들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야 하고, 과금 유져들은 상대적으로 그 시간과 노력을 돈으로 살 수 있습니다. 한데 지금 하는 패치는 뭐냐? 그 과금유져들이 쓴 돈과 시간 노력을 그냥 다 개무시해버리는걸로 느껴집니다.
그냥 니들이 그동안 했던 과금과 시간은 내가 알바 아니다. 이거에요?
이런식이면 어떤 유져가 화를 안내겠습니까? 이딴식으로 운영하면 앞으로 어떤 미친놈이 과금을 하겠냐구요. 전에도 얘기했듯이 신장수 추가, 손권 노숙 사마염 등등은 기존 랭커들도 최고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선 새로이 주점작을 해야하는 상태지만 그런건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아닙니다. 이건 전에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과금러들의 신뢰를 져버리는 행위에요.
그동안의 스탯밸런스 (특히 관저 정치는 저도 과도했다고 생각합니다만, 1년이 넘게 그런 상태였고 그걸 위해서 수천원보 + ㅈ같은 시간을 썼습니다. 스탯재분배는 진짜 스트레스가 어마어마합니다.)
또 최근에 거점전이 나오기전에 제갈량 통솔 스탯작에만 어마어마한 원보를 썼습니다. 막상 거점전이 나오니 별 의미가 없게되었죠. (스탯 95퍼하락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또 예전에 장원 20레벨을 1서버에서 대성공 했던적이 있었죠. 이때도 얼마 안지나 바로 힘스탯 하향해서 결국 그 뒤로 아직도 20장원 대성공을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가능할거 같긴한데 사람 11명 모으기도 힘드네요…) 이정도 뒤통수 맞는건 그렇다 쳐도 이번 패치는 뭔 연구소 장수, 교역소 장수등을 다 바꾸고 이런건 진짜 그냥 유져 농락하는걸로밖에 안보여요.
그리고 제 글 다시 읽어보시면 건물의 기본생산량 증가 + 정치력 소폭상향 이런식으로 패치하자는건데 저렇게 되면 기존랭커들은 현상유지나 소폭하향일테고 후발주자들은 오히려 장수가 없어도 상대적으로 기존유져들을 따라잡을수 있는거 아닌가요?
제가 뭐 아예 하향을 하지 말자? 이런게 아닙니다. 관저 정치력은 저도 예전부터 하향해야된다고 생각했었어요. (물론 그놈의 비의에 쓴 원보만 수천원보…하)
제 말은 관저 정치력은 하향시키되 나머지 스탯밸런스를 건드리려는건 그냥 스탯작, 가보작한 사람들 엿먹이려는걸로 밖에 안보인다구요.
(다시 과금좀 팍팍해서 스탯작, 가보작하던가 아니면 그냥 접어줘라라고 느껴진다구요.)
어차피 밸런스패치를 하나 안하나 약탈? 하고 싶으면 마음껏 합니다. 그냥 안하는 사람이 대다수인거죠. 약탈이 무서우면 아예 기존유져들 병력 연구 장수를 일괄 삭제하셔야죠.
글을 쓰기전에 항상 그런 생각부터 듭니다. 어차피 이해하는척 들어주는척 흉내나 내면서 또 자기 얘기만 할텐데 뭐하러 글을 쓰나…이건 저만 느끼는게 아니라 많은 유져들이 느끼고 있는점이에요. 제가 뭐 운영자랑 싸우고 싶어서 이 게임 합니까?
아래 다른분의 글과 댓글도 대충봤는데 계속 이런식으로 나오면 저도 앞으로 헛수고는 안하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자신의 신념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고 원하는 이상향의 게임을 만들고 싶으면 그냥 무료로 게임서비스를 하세요. 사람도 얼마 없는 게임에 수백만원 이상 쓴 유져들의 말을 무시하는 이런 태도를 못 고치신다면 향후 다른 게임에서도 마찬가지일테고 회사 직원들도 슬퍼할겁니다.
** 마지막으로 건의라고 할것도 없습니다. 그냥 건물의 기본생산량 올리시고 관저,시장등에 영향을 주는 정치, 지력, 매력 등 스탯효과를 일괄적으로 조금씩 낮추세요.
(예시 - 현재 건물생산량 2배증가 + 정치를 포함한 모든 스탯이 관저에 끼치는 영향2배감소. 그 외에 모든 스탯조정x. 이러면 기존유져는 현상유지, 신규유져들은 상승이겠죠? 저 수치에서 조금씩 더 조정해준다던가 해서요.)
그 외에 이상한짓은 다 하지 말아주시구요. 물론 밸런스 조정이 어려울 것이라는건 알지만, 적어도 현재 유져들이 이정도의 박탈감을 느끼게 해주는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패치후에도 현재의 각 건물의 1등 장수는 그대로 유지할 수 있게 밸런스 조정 잘 좀 해주시구요. (걔들 각각 가보작,스탯작 한거 생각하면 진짜 토할거 같아요. 꼭 과금 유도를 해야겠다 하면 차라리 신장수를 내주세요.)
이 글은 제가 쓰는 마지막 글이 될 거 같습니다. 저도 충실한 과금러였지만 현재의 상황이 너무 어이가 없어서 게임 시작하면서 했던 덤덤도 최근에 안한 상태입니다.
제발 제가 쓴 시간과 돈과 노력에 분노를 느끼게 하지 않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