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문의 건의를 하고 싶지만…저도 최근 상황이 너무 바쁩니다.
본론으로 바로 들어가서 일단 지금의 패치가 심하게 잘못되었다라고 느낀건, 운영자님이 좋아하시는 타게임 예시로 들면 마법사에 지능세팅해주고 아이템을 줬더니 지능하향, 골고루 스탯 다시 찍어라. 탱커가 체력세팅했더니 탱커도 지능이 중요하다 지능도 찍어라. 이런 말도 안되는 패치로 느껴집니다.
민법의 기본원리중에 신의성실의 원칙이라는게 있습니다. 민법뿐 아니라 행정법 등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단어인데, 지금 니케아가 하는일이 자유시장에 개입하는 정부라고 대입을 해봐도 예정중인 패치는 신의성실의 원칙에 위배되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니케아가 유져에게 신뢰를 주고 있는지 생각좀 해보시길 바랍니다.
신의성실의 원칙 - 권리의 행사와 의무의 이행은 신의에 좇아 성실히 이행하여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것은 권리의무의 양 당사자는 권리를 행사하거나 의무를 이행함에 있어서 신의와 성실로써 행동해야 한다는 민법상의 대 원칙이다. 줄여서 신의칙이라고 하기도 한다. 이것은 상대방의 정당한 이익을 고려하고 상대방의 신뢰를 저버리지 않도록 행동하여야 하며, 형평에 어긋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신의성실의 원칙
전에도 얘기했지만 vip50레벨을 찍으려면 천만원 이상단위를 과금해야 합니다. 게임에 천만원 쓰신분이랑 10원도 안쓴사람이 같은 위치에서 게임을 하는거 자체가 말이 안되는거 아닐까요? 천만원을 쓴 사람은 현재의 스탯과 상대방과의 차이를 기대했기 때문에 천만원을 쓴겁니다.
최근 이 상황과 관련해서 예전일이 떠오르더군요. 신입생때 저에게 고학번 선배님이 했던 말은 너의 의도가 무엇이던, 상대방이 그렇게 느꼇다고 생각하면 너는 그렇게 행동한것이다. 라고…
이번에 예정된 패치는 저를 비롯한 사람들이 느끼기엔, 요새 랭커들 과금도 잘 안하고 신규유져랑 차이가 많이난다. 너희들(랭커들)이 여태 돈쓴거따윈 내 알바 아니고, 거지같이 패치해줄테니 남아서 할놈은 다시 돈좀 팍팍쓰고 아니면 꺼져라. 뭐 이런식으로 느껴지네요.
각설하고 향후 밸런스 패치건의를 간략하게 해보자면 연맹너프는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정치를 제외한 모든 스탯은 건드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그냥 관저장수 정치가 미치는 영향 소폭감소, 촉의사상 2만으로 감소,(1만으로 감소는 진짜 정신나간거 같음, 신영웅이 나온것도 아닌데 최소한 현재의 1위 캐릭이 1위는 유지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역소나 연구장수등은 대체 왜 건드리려는건지 아예 이해가 안가네요. 랭커들은 이미 연구할것도 거의 없는 상태고, 특수자원 30만개 이런 연구만 남아있는 상태?인데 기존 유져들은 연구를 빠르게 해야 랭커들을 따라잡죠…)
그 외에는 차라리 아래에 건의하신분처럼 기본 건물수치를 올려주는것도 좋은 방법이겠네요. 밸런스를 잡겠다고 하면서 기존의 모든 수치를 깎아버리는건 오히려 앞으로 열심히 하는 유져가 과금을 하고 시간을 투자해도 현재의 격차를 따라잡을수 없는 모순이 발생하는거 같습니다. 아래쪽을 상향시켜줄 생각을 하셔야죠.
개인적으론 삼신을 하면서 정말 유져들을 위해 많이 노력했습니다. 전에글에서 언급했듯이 무역금 손해를 보면서까지 무역지도 내주었고, 네이버카페 운영자님이 가입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누구보다 초보자들에게 공략글을 많이 썼던것도 저입니다. 올해는 작년처럼 여유가 있지도 않고, 최근에는 게임에 대한 열정도 좀 식어서 뜸했던건 사실입니다만. 적어도 제가 게임을 한 이후로 아마 이 게임내에서 가장 초보자 배려를 많이했던 유져라고 생각합니다. 제 말투가 조금 직설적이라 기분나쁘실 수도 있지만, 그저 게임이 잘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라는걸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물론 최근의 상황은…이 게임에 투자했던 제 시간과 돈이 너무 아깝고 분노가 느껴집니다만…)
아! 아랫글은 구글 스토어 삼국지신 리뷰에 달려있던 글이에요(제 모든걸 걸고 제가 쓴거 절대 아닙니다. 제 닉은 이름이랑 연관이 있어요…)
김은수
2019년 2월 15일
자신들의 신념이 얼마나 확고하신지 유저들과 소통하지 않고 자기말만 하는 불통 운영의 극단을 보여주고 있죠. 실유저 500도 안돼는데 그에 맞는 운영을 해서 게임을 번창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신념만을 얘기하는 게 웃기다고 생각합니다ㅋㅋ 처음하는 사람들 중 대다수는 진입장벽이 높고 시간이 오래걸리는 게임자체의 특징 때문에 접고 이후에는 불통 운영과 과금없이는 장수도 없기 힘든 상황에 지치죠 그리고 과금러들은 컨텐츠가 없어서 접습니다. 사실 유저들의 활발한 건의를 어느정도 수용하면 해소될 거 같으나 그 특유의 신념?으로 인한 불…
Nikeagames Co., Ltd2019년 2월 15일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해 대단히 죄송합니다. 앞으로 더욱 노력하여 보다 재밌는 게임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주중에 시간이 나면 조목조목 따져가면서 장문의 건의글을 써보겠지만, 현재의 니케아는 유져들의 신뢰를 잃어버렸고, 앞으로도 운영이 계속 이런식으로 된다면 니케아 게임을 했던 유져들은 향후의 니케아 게임에 절대 과금따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도 아마 예정된 패치가 적용되면 삼신을 떠날지도 모르겠네요.
대체 무슨 신념이 있으신건지 모르겠지만, 이상적인 게임을 만들고 싶으시면 그냥 무료로 게임을 만들고 배포하세요.
이글은 운영자님의 댓글을 확인한 후 원하신다면 지워버리도록 하겠습니다. (직설적 표현이 많으니…)
아 생각보다 글이 두서없이 길어졌는데 건의내용 간단하게 축약하면 이렇게 되겠네요
- 기본건물의 자원량 상승등 (하위유져 상향식 패치)
- 향후 밸런스패치중 스탯, 관저관련 가보 전부 폐지
- 관저 장수의 정치만 소폭하향, 촉의사상 2만5천 -> 2만~1만5천
추가 - 신규유져들이 전쟁의 공포가 무섭다면 먼저 전쟁시도를 하지 않는이상 아예 보호막도 한달정도로 해주시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