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이나 좀 해줘요

탈퇴는 인게임에서 밖에 안 되나요?

p.s

그리고 오스 망한게 유저들 행패때문이라고요?

왜 신규 유입은 줄고, 기존 유저들이 떠났는지 진짜 모르시는건가…

운영 문제를 유저들 행패로 책임전가… 너무 편한 생각 아니예요?

이번에도 사측 실수를 유저들에게 버그악용으로 책임전가하는 꾸준한 스탠스에 박수라도 쳐 드려야 할 듯…

이런 갓운영이라면 미래가 보이네요

탈퇴는 인게임에서 밖에 진행되지 않습니다. 본인이 아무리 원하더라도 탈퇴를 해서 영지를 맵에서 제거하는 것은 오직 인 게임에서만 가능합니다. 하나의 예로 예전에 영구정지를 당한 유저분이 자신의 이름이 아직 랭킹에 나오는것도 싫고 자꾸 약탈당하는것도 싫다고 게임내에서 제거해달라고 요청해주셨지만, 제거해드리지 않았습니다. 계정 삭제는 본인이 계정탈퇴 를 입력해서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문제가 될 여지가 높기도 하고요. 음… 추가로 달아놓은 것에 대해서 굳이 답변을 드려야 하나 싶기는 하지만… 오스가 신규 유입이 줄어든 이유는 마케팅 부족과 전략게임의 특성에 많이 기인한다고 생각합니다. 전략게임은 특성상 늦게 시작할수록 랭커가 되는것이 더욱 힘든 게임이고 그렇기에 오래된 게임일수록 신규 유저로 시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상대방과 경쟁하고 힘을 겨루는 것이 메인 컨텐츠 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죠. 신규 유입이 줄어드는 이유는 게임 밸런스가 점점 망가지고 산으로 가고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또, 버그 악용 유저에게 제재를 취하고 게시판에서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는 말투가 아주 단호하고 성질을 살살 긁거나 고약해서 때문은 아닌거죠. 실제로 신규 유입은 마케팅 여력이 가장 중요하고, 꾸준하게 게임을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니게임을 많이 만들어서 유저 유입을 꾸준하게 하고자 하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 이기도 합니다. 물론, 밸런스가 망가지는 운영은 기존 유저분들이 떠나는 이유는 되겠지만요. 버그를 만든 것에 대해 저희측 실수는 인정하고 있습니다. 개발사는 게임을 원활하게 돌아가게 만들어야지 버그를 만드는 곳이 아니니까요. 게임 개발과 운영에 실수가 있었다는 것은 저희측의 큰 문제입니다. 다만, 버그 악용 유저에게 책임을 전가하지는 않았습니다. 버그 악용 유저는 그냥 그 악용한 행위때문에 제재를 받은 것 뿐이고 저희가 버그를 만들어낸 책임을 해당 유저분에게 전가하지는 않았습니다. 무엇 때문에 저희의 소중한 유저분에게 버그를 악용한 책임을 전가합니까? 버그를 악용한 것은 저희가 전달한 것이 아닌 본인의 의지로 한 것이고 버그 악용은 제재된다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버그 악용 유저를 처벌한 것이 신규 유저를 줄어들게 만들고 기존 유저를 떠나게 만드는 운영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저와는 조금 생각이 다릅니다.

버그 악용자는 제재하고
버그생성자 혹은 잡아내지못한자는 뭐 없다라는게
지금 결과에요
버그로 일어난 결과가 악용자들 제재가 끝이니
책임전가받았다라는거죠
무엇땜에 유저만 제재인겁니까 잘못된걸 처벌 받는거는 유저나 운영진이나 똑같아야 되는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난 되고 너희는 안되라는 형평성 없는 답글,조치,운영들 때문에 유저가 운영진에게 뭐라하는걸로 보이는데요.

글구 버그를 전달한게 아니라는거는 말이 안맞아요
운영진이 낸 게임이잖아요.
패치한거고 지진이 일어난거고 검토했을꺼자나요
그러고나서 점검 한거고 게임 다시 유저가 플레이한거고
제공자 아닌가요?
버그를 가지고 써주네요 이렇게 떠먹인거는 아니고
유저들이 악용했다 제재 정당하다 이말만 하면
벽이랑 대화하라는것입니까?
지금 글들이 제재해서 그것만 문제다 사용자는 무죄다 이러는 글들이 아니잖아요.
버그 제공자체가 운영진이 아닌가요? 제3자가 버그를 확인도 못하게 심은건가요?

저희 측에 큰 문제입니다. 말만하고 끝
사용자 문제 ㅡ 제재
뭐 신분이 다른가요? 지금?

모든 버그 제공자는 개발자 입니다. 게임을 만드는 쪽에서 버그를 만들어도 만들겠죠, 다만 유저는 게임을 이용하닥 버그를 발견하였을때 이용하는것이 아니라 신고하도록 서로간에 합의를 해놓은 상황입니다. 게임을 만드는 사람과 게임을 이용하는 사람이 서로 반대편에서 서로를 적대시 하며 누구의 책임을 운운하는 대립구도가 아닙니다. 개발자는 게임을 만들다가 미처 체크하지 못한 버그가 발생해 유저분들이 발견했을때 버그를 이용하지 않고 신고를 해서 버그가 미연에 해결되는 것이 상호간의 약속인 것이죠. 마치 칼을 만든 사람이 원인을 제공했으니 칼을 이용한 살인사건에 대한 책임도 일부 져야한다 라는 것과 비슷한 논리인것 같습니다. 이 버그의 잘잘못을 따지는 것이라면 무조건 버그는 만든 개발사의 잘못입니다. 게임을 잘못만들어도 개발사의 잘못 밸런싱이 이상해도 개발사의 잘못입니다. 그것에 대해서 책임을 회피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버그가 발생했을때 개발사도 버그를 만든 잘못이 있으니까 유저가 버그를 사용해도 처벌하지 말아라~ 혹은, 유저가 처벌되었으니 개발자도 처벌해라 라는 논리는 이상한 것입니다. 만약 똑같은 버그가 발생했는데… 유저가 버그를 악용하지 않았으면 제재 되지 않으니 개발자도 제재되지 않아도 괜찮은 것입니까? 이것은 두개를 하나로 엮을 수 없는 문제입니다. 신분이 달라서도 아니고 둘은 완전히 다른 개념의 것이라는 거죠. 칼을 만든 사람과 살인을 저지른 사람을 하나로 묶으면서 일어난 오류로 보여집니다.

책임을 회피하지않았다면
한게 뭔가요?
똑같이 처벌은 아니다라는 논리가 이상한이유가 뭐에요
유저만 처벌받는 이유가 뭐냐구요
적대시하는 대립구도가 아니라면서 유저는 잘못을 처벌하고 자신들은 잘못이 있다고 말하고 인지하면서도 슬쩍빠져나가고
버그 자체는 1차문제고
악용은 1차에 연관된 2차문제니
1차문제에대한 제재
2차문제에대한 제재 보기만해도
1차문제일으킨측은 제재가 필요한거아닙니까?
버그생기고 악용도하고
양쪽 제재해요
버그생겻어도 악용안하는 상황
버그만든쪽 제재가 필요해요
ㅡ 제재의 경중이 어쨌든 당연한거 아니에요?
지금은 운영진이 유저잘못 정지이러고 1차문제자들은 쨀려고 회피하려고만 하니까 그런거죠
지금 공동개발자인가요? 우리가 돈받고 테스트하는 사람인가요?
유저가 고객인거 아닌가요?
처벌은 아니다라면 한게 뭐에요?

비유참 보는 유저들 역겨워지고 화나게 하시네요
버그만든자는 그냥 칼만든거고
사용자는 살인자로
조롱하는건가요? 저번에는 외모관련으로 비아냥거리니않나
이제는 유저들 살인자취급을하지않나

버그를 만들고 그대로 게임진행하게한 측과
그 버그를 쓴사람이랑의 비교와
칼만든사람 살인자 랑 비교가 맞다고 생각하시는건가요?
정말로? 답글다는 운영자의 의견인가요 아니면 니케아회사측의 입장인가요?

당연히 답글다는 운영자의 의견이죠~ 이곳 건의게시판은 제 개인 사견을 유저분들과 소통하는 곳이니까요. 버그를 만든것이 유저분의 전반적인 피해를 일으켰다면 당연히 복구와 동시에 보상도 지급해드리는게 일반적입니다. 유저분들에게 이득이 되는 버그가 있고 단순하게 피해만 일으키는 버그도 있고 다양하게 있으니까요. 버그를 만드는 것과 버그를 악용하는 것은 우선 분리시켜서 생각해야 합니다. 둘은 같은 성질의 것도 아니고 그냥 완전히 다른것입니다. 1차 문제 2차 문제 같은게 아니라, 그냥 버그를 악용 한 것이 유일한 문제인 것입니다. 만약 누군가 지나가다가 지갑을 떨어트렸다고 합시다. 근데 뒤에있던 사람이 아싸 좋구나 하고는 지갑을 주워 갔습니다. 지갑을 떨어트린 사람은 1차 문제를 일으킨 사람입니까? 물론 지갑을 떨어트리지 않았으면 지갑을 주워가는 일도 일어나지는 않았겠죠. 하지만 지갑을 떨어트린 사람의 문제는 지갑을 주워간 사람의 행동과는 전혀 별개의 일이라는 겁니다. 지갑을 주워가서 맘껏 사용한 사람을 처벌하려면 지갑을 흘린 사람도 같이 처벌하라는 이야기를 하시는 거예요. 사실 상식 밖의 이야기라서 이걸 어디서부터 설명해야 하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유저분이 눈앞에 떨어진 지갑을 보고 신고를 한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지갑을 잃어버렸던 사람은 고마움을 표시하고 자신의 실수를 더욱 조심하려고 생각하겠죠. 하지만 지갑을 주워서 마음껏 쓰는건 범죄입니다. 둘은 그냥 다른 문제입니다.

저기요
답글로 조롱하는게 업무에요?
운영자의 의견이죠~ 이말은
내 살인자비유는 아무리 생각해도 맞는말이다 이거에요?
니들은 살인자다?
둘의 성질이 다르니까
1차문제 2차문제 다르게 나눈거죠
악용이 유일한 문제라는말은
운영진은 문제가 없다 이말인데
잘못했다 말하면서 우리 문제는 없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시네요
지갑비유나 칼 살인자비유가
지금 상황과의 비유가 정말 맞는거에요?
답글마다 프레임이 다른 비유를 끼워맞춰서 어거지로 말하는 이유가 뭡니까 유저 조롱하고 비아냥거려서 화 돋구는 목표인가요? 유저가 학살하고 꼬장부려서 게임 망하든 말든 노관계라고 생각하니까 조롱하는거죠?

음… 개발자가 버그를 만든것은 틀림없이 잘못된 것이며 고의적으로 버그를 만들었을 경우에는 형법으로 강하게 처벌하게되지만, 실수로 만들어진 버그의 경우 유저분들이 버그가 문제가 되지 않도록 발견 즉시 신고해주어야 한다. 만약 버그를 발견했는데 개인적인 이유로 그것을 악용했을때는 다른 유저와의 형평성에 큰 문제가 야기되기 때문에 제재된다는 이야기가 잘 전달이 되지 않은것 같아서 조금 이해가 쉬운 예시로 드렸습니다. 만약 예시가 너무 자극적이라서 거부감이 드셨다면 그부분은 사과드립니다. 유저를 조롱하는 것이 설마 제 업무이겠습니까. 저도 점령전 테스트 하는 틈틈히 게시판을 확인하고 가능한 오해를 풀어드리고자 답변을 달아드리고 있는 것 뿐입니다. 만약 제 답변이 오히려 더 마음에 상처가 된다면, 당분간은 답변 업무를 중단하고 거점전 개발에 전념하도록 하겠습니다.

칼 제조자와 살인자의 비유를 하셨는데요 제가 비유를 하자면 마약 핀매자와 마약 사용자의 비유를 하면 이해가 되실거 같네요.
마약을 팔고나서 마약을 가지고만 있으면 아무 문제가 안됬는데 마약을 악용해서 쓴게 잘못이다 라고 하면서 마약을 유통한 사람에게 죄를 안묻는건 아니지않나요?
여기에 글을 쓰시는 버그를 악용?한 유저들 대부분이 자기의 제재가 너무하다는 글을 쓰는 것인지 아닌지 다시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또 한가지 말을 하자면 여기가 삼국지신 공식 홈페이지 아닌가여?? 여기에 저희가 문의하는건 님의 개인적 의견을 묻는 것이 아닌 니케아의 공식 입장을 듣기 위해 적는 것입니다.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니케아의 공식 답변을 원하신다면 고객지원센터로 문의를 남겨주시면 됩니다. 건의사항 게시판은 개발자와 편하게 자신의 의견을 주고받고 개발자의 생각을 전달받는 곳으로 니케아의 공식적인 답변을 다는 곳이 아닙니다. 만약 그랬다면. 더욱 좋은 게임 만들겠습니다. 건의 감사합니다. 라는 답변만 드릴 수 있었을거예요. 개인적인 의견을 듣는것이 싫으시다면 답변을 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예시로 마약을 유통하였다고 하였는데… 마약 유통은 그 자체가 범죄이기 때문에 고의적으로 버그를 만들고 퍼트렸다는 것에 가깝겠죠. 저희는 그런 경우에는 형사 적으로 처벌 할 수 있습니다.

버그악용자라는건 버그인걸 알고 이득을 보기 위해 사용했다는건데

유저가 이벤트인지 버그인지 판단을 못하는건 다른 글에서 충분히 설명했고

그럼에도 버그악용자로 단정지어 제재를 가한다는건 운영자 본인 판단이 맞다는 독선과 아집으로밖에 안보입니다

법에서도 집행 과정에서의 문제로 무고한 사람이 생기는걸 막기 위해 무죄추정의 원칙을 두고있는데, 이건 버그악용자라고 정해놓고 끼워맞추니 유저는 당할수밖에요

운영자가 유저에게 책임전가를 왜 하냐고 하셨죠? 이 상황이 책임을 유저에게 넘기는건데 인지를 못하신다면 답이 없는거죠

그리고 유저들이 항의하자 경중을 따져 일부의 제재를 경감하고, 그 일부라도 회유해서 논란을 줄이려하는게 딱 보이네요? 살인자에 비유하셨는데, 생명에 경중이 있나요? 처벌에도 일관성이 없잖아요

더 말해봤자 되도 않는 궤변으로 답변하겠죠?

게임 자체는 좋은데, 독선과 아집, 졸속 갑질운영으로 유저가 떠날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아쉽네요

버그인지 이벤트인지 판단을 못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저도 충분한 답변을 드린 것 같습니다. 물론, 집행에는 저의 판단이 많이 들어갔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악용자를 늘려서 좋을게 하나도 없습니다. 유저들을 당하게 만들면 제가 뭐 수당이라도 더 나온답니까;;; 솔직히 제재 안하고 유야무야 넘어갈수 있다면 그것도 좋겠죠. 제 일은 줄어들고 개발만 열심히 하면 되니까요. 그렇다면 버그 악용을 앞으로는 잡지 않는 편이 좋을까요? 아니면 버그 악용자가 나왔을때는 모든 유저에게 찬반투표라도 해야할까요? 유저에게 책임을 전가하는게 아니라 … 가장 중립적으로 판단 할 수 있는 운영자가 판단했을때 버그악용이다 라는 판단이 된다면 제재를 취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요?

가장중립적인판단하는 운영자가 판단한거면
운영자 판단으로 운영측은 죄송하지만 할게없다 이거네요
왜? 중립적인판단의 운영자가 운영측이니까
이말로 보이는데 다른건가요?

저기요
개인적인 의견을 듣는거라 하는건 알겠는데요
대놓고 깔보고 조롱하면서 답글 다는게 정상입니까?

가장 중립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운영자가 판단을 하는게 아니라 하나의 확실한 기준 아래서 제재가 가해져야죠. ‘해당 버그를 빠른 산적토벌에 악용했기에 버그 악용으로 제재한다.’ 인정합니다. 문제는 이동커맨드 전체에 걸쳐 발생한 오류로 인한 버그인데 토벌관련 이슈로만 제재를 취한거입니다. 이게 과연 중립적인 판단결과인가요? 중립적인 판단이 아닌 그저 사견에 의한 제재로 보이는데요.

네 다른겁니다. 버그를 만들지 않는것은 정말 저희도 원하는 것이지만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것이 버그라는 것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버그를 너무 자주 만드는 개발자가 있다면 아마 능력을 인정받지 못하고 회사에서 짤리게 되겠죠. 그것은 그런 차원의 문제인 것이지 유저와 운영자 둘 사이를 공평하게 저울질 하고 이런게 아닙니다. 운영자가 잘했으면 유저가 잘못한거고, 유저가 잘했으면 운영자가 잘못한게 아닙니다. 둘은 서로 대칭되는 입장에 있지 않습니다. 저희는 유저분이 원활하게 게임을 즐기기 바라며 등뒤에서 서포트를 하는 입장입니다. 개발자를 처벌하는것은 회사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고 그것은 회사와 개발자간의 문제입니다. 버그가 발생했을때 그것을 이용해 제재를 받는 유저가 있고 없고는 완전히 다른 문제이고요. 그리고 저는 유저분을 깔보고 조롱하지 않았습니다만, 아무래도 무언가를 설명하려는 의도가 있다보니 뭔가 가르치려하는 말투라던가, 예를 들어 설명하는 것이라던가 이런게 다소 기분나쁘게 받아들여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우선 말투가 좀 기분나빴다면 사과드립니다. 저는 일부러 깔보고 조롱하려고 이곳에서 댓글을 달고있지 않습니다. 지금 이곳에 댓글을 다는 시간만큼 거점전 테스트가 늦어지고 개발이 늦어지고 저도 힘들어집니다. 굳이 그럼에도 댓글을 다는 이유는 조롱을 하고 싶어서가 아니라, 가능한 현재 상황에 대한 오해가 있으면 풀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음… 그리고 저도 확실한 기준이 있어서 모든 것을 그것에 따라 제재가 가해진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다만 어떤 경우는 저희가 제재를 해야하는 것에 크게 공감하지만 로그를 찾을 수가 없어서 (근거를 확보하지 못해서) 악용인지 아닌지를 판단해야하는데 그 기준을 명확하게 정하기가 어려워서 등등 쉽지 않습니다. 제가 지하철에서 뒷사람의 발을 한번 밟는건 실수, 두번밟는건 고의 라고 딱 정했을때. 만약 지하철이 텅텅 비어있고 둘만 있는 상태에서 제가 막 일부러 근처에 가서 밟았다면 이건 한번만 밟아도 고의일 것이고… 만원이라 막 사람이 공중에 떠서 이리저리 밀리고 있을땐 여러차례 밟아도 고의라 하기 어려울 것이다보니… 이거 뭔가 딱 기준을 정하기는 어려운것이 사실입니다. 저도 기준을 정하고 싶지는 않습니다만, 해야만 하는 일이라는 것은 이해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렇다고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버그에 대한 상세한 규칙을 미리 만들어서 헌법처럼 가지고 있기도 힘들죠. 유저분이 보시기에 사견에 의한 제재로 보인다면 그만큼 니케아의 운영팀이 신뢰를 잃어버렸다는 뜻일 것이고. 그것은 저희가 앞으로 더욱 노력해 개선해 나가야 하는 부분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