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이가없군요.

금일 지진이후 시스템 문제로 이동거리 관련 버그가 발생했고, 해당사항에 대한 조치로 유저 제재 조치가 취해졌네요. 해당 버그를 악용해 타유저를 공격해 피해를 주었다거나 다른 이득을 챙겼다면 이해할 수 있겠는데 산적소굴 황건적산채 몇개 깬걸로 유저 제재라니요. 소굴 산채에서 어마어마한 보상이 나오는것도 아니고, 오히려 병력손실 보면서 깨는건데요.

18년 10월 버그리포트에 연지파파님이 남기신 버그글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지금과 정 반대로 출정나간 장수들이 돌아오지 않는 버그였죠. 당시 짧으면 10여분, 길면 몇시간 동안 장수들이 묶여서 움직이지 못했었습니다. 그때는 확인결과 이상이 없다는 답변만 남기고 후속조치가 없었구요. 심지어 그 답글 올라오고도 복귀못하고 묶여있던 장수가 한둘이 아니었는데요.

이건 뭐 유저가 조금이라도 이득보는 상황에 대해서는 칼같이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유저가 손해보는 상황에 대해서는 난 모른다며 눈가리고 아웅하는 꼴이네요.

제대로 된 대응을 하려면, 지진이후 발생한 시스템 오류이므로 해당시점 이전으로 롤백을 하던가, 해당 현상으로 얻은 부당이득을 환수하세요. 0.1%도 안되는 쥐꼬리만한 경험치에 특자 꼴랑 몇십개정도의 그 부당이득이요. 그리고 유저제재에 앞서 해당 시스템오류를 초래한 직원부터 처벌하고 오류에 대한 사과부터 하시구요.

해당 사태에서 산채 열몇개 깬거를 악용한거라고 하면 그건 뭐 인정하고 며칠 쉬거나 그냥 접으면 됩니다. 다만 유저가 피해보는 버그는 확인되지않는다고 그냥 두면서 이번엔 이런 조치를 취하는 어이없는 양면성에 기가막혀 글남깁니다. 일똑바로 하세요.

p.s. 저번주,어제 남겼던 이벤트장수에 대한 질문은 언제 답할건지 궁금하네요. 맨날 우선순위 우선순위 하시는데, 개발진행도나 방향성에 의문제기한것도 아니고 간단히 확인하고 답할수 있는 유저/고객의 의문에 답하는게 우선순위에 없으면 대체 뭐가 우선인지 알수가없네요.

아주 작은 것이라도 개인의 이득을 버그를 악용한 경우는 제재된다고 약관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모든 버그는 저희는 최대한 빨리 수정하려고 하며, 게임을 정상적으로 이용 할 수 있도록 도움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버그 신고를 받고 확인을 해봣는데 별 이상이 없다면 저희도 뭔가 조치를 취하기가 어렵습니다. 버그는 게임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트리기 때문에 저희는 최대한 빨리 수정해야하고, 가능한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게임을 플레이하다가 버그를 발견하였을때 그것을 이용해 이득을 취하려는 행동 자체가 금지되어야 합니다. 어떤 버그는 가볍고 어떤 버그는 무겁기 때문에 제재를 다르게 줄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작고 가치없는 버그라도 악용을 위해 쉬쉬하고 묵혀두고 사용하는것은 게임을 망가트립니다. 버그를 사용하지 않는 다른 수많은 이용자들을 기만하는 행동이고 상대적인 박탈감을 주는 행위입니다. 하여 버그를 이용하려는 유저분들의 계정을 정지함으로써 버그를 악용하려는 마음에 제동장치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현실 세계에서도 누군가 시스템의 헛점을 이용해 범죄를 저지르면 해당 유저를 감옥에 격리시키는 경우도, 몇명의 범죄자 때문에 시간을 범죄가 일어나기 전으로 돌리는 것이 사법부에게는 불가능한 일이고 아무런 벌을 주지 않았다가는 오히려 범죄를 장려하는 일이 되기때문에 처벌을 내리는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 버그는 롤백을 할만큼 심각한 버그는 아닙니다. 보상을 드려야 할만큼 장시간 발생한 큰 규모의 버그도 아닙니다. 많은 유저분들은 버그 사용 유저들을 용서 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다만 버그는 작던 크던 악용해서는 안되기 때문에 저도 어쩔 수 없이 제재를 취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어떨때는 버그악용이 용서되고, 어떨때는 버그 악용이 아무런 조치도 없으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명확하게 버그를 알고도 사용했는지에 대한 기준을 세울 수 있다면, 지켜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버그악용으로 정지 먹은건 인정한다 이겁니다. 이득이 크건 작건 악용기준에 걸린다니 인정한다구요. 그런데 기본적으로 시스템 오류 사건에 대한 사과가 미흡한점, 유저가 피해를 봤던 시스템오류 버그에 대해선 이유를 알수없다며 피해유저가 한두명이 아님에도 그냥 넘어간 점에 대해서 지적하는겁니다. 장수 미복귀 건에 사과하나 보상하나 없이 넘어갔던 그 행태는 어떻게 생각하시냐 이겁니다.

공지사항과 몇번의 건의사항에서 사과드리긴 했지만, 진정성을 느끼시지 못하신것 같아서 다시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절대 정신 똑바로 차리고 개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말 이번 버그로 마음에 상처입으신 분들에게 다시한번 사과드립니다. 기존에 발생했던 유저가 피해를 봤던 시스템 오류건은 저희가 이유를 알 수 없고, 버그인지 무엇인지 확신 할 수 없을때는 저희가 취할 수 있는 방법도 없습니다… 피해 유저를 특정하기도 어렵고 규모를 측정하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뭔가 어떻게 하면 그런 현상이 생기는지 알아야 그것으로 해당 유저분을 찾고 정확한 피해견적을 뽑을 수 있는데, 난 이러이러한 문제가 생겼고 이런 이런 계획이 있었는데 그걸 못해서 얼마의 손해가 발생했다. 라는 것을 그대로 보상으로 지급해드리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장수 미복귀 건에 많이 상심하셨던 것 같습니다. 혹시 지금도 그런 비슷한 현상이 발생한다면, 조금 디테일한 정황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실 버그문의는 다소 황당한 현상들이 많이 접수됩니다. 저희가 시스템으로 봐서는 이상이 없는데, 해당 유저는 게임을 원활하게 진행 할 수 없다고 하는 수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동하는데 1억의 자원이 사라졌다 라고 하는 식의 버그신고도 상당히 많습니다. 뭐 많은 경우 로그를 뒤져보면 나오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분명히 이상하긴 이상한데 원인도 피해규모도 알 수 없는 경우;;; 저희도 이것에 대해 마땅한 규칙을 세우지는 못했습니다. 우선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마음 상하셨던 점에 대해서는 다시한번 사과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