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등 게임운영관련하여

대부분 건의, 자유게시판, 버그 신고 등에 대한 니케아 측의 답변을 통해 부족한 인원으로 힘들게 게임 업데이트, 운영 한다는 사실은 잘 알고있고 일부 이해가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게임이 출시된지 한참 지났음에도 유저들을 단순한 베타테스터로 보는 막장 운영에 대해서 개선을 건의하고자 하니 답변 바랍니다. 이번 글에도 답변이 없을 경우 깔끔하게 게임을 접고자 합니다.

  1. 이벤트 관련 총평
    할로윈 사탕, 떡국, 크리스마스… 지금 같은 이벤 계속해서 우려먹고 있다는 사실은 운영진, 유저 모두 알고있습니다. 반응이 좋다면 이벤 반복하는 것도 괜찮겠지만, 유저들 반응이 괜찮다고 자평하셔서 그러시는건가요? 저는 절대 아니라고 봅니다. 이러한 이벤트의 목적이 무엇인가요? 신/구 유저간 격차해소라면 실패한 이벤트입니다 신규유저와 기존유저간 격차를 줄여야 한다는 점은 저도 상대적으로 랭킹에 들어가있는 유저이지만 공감합니다. 산적은 누가 가장 많이 잡을 수 있을까요? 접률이 좋고, 장수가 많고, 장수 이속이 빠르다면, 그리고 그 장수들이 강하다면 유리할겁니다. 누가 유리한가요? 신규 유저인가요?
    아니면 이벤트 목적이 게임을 보다 재미있고 좋은 장수 아이템을 얻게 해주는 목적인가요? 그래도 실패네요. 이벤 안하는게 훨씬 좋고 재밌습니다. 산적 그냥 빡세게 잡으면 산적사냥 만으로도 충분히 주점작, 자동무역 등에 필요한 원보수급 가능합니다. 지금은요? 불가능합니다. 이벤트면 이벤트답게 더욱 게임할 맛나게 해줘야 하는거 아닌가요? 저뿐만아니라 다른 분들도 게시판 글 쓴걸로 아는데 제가 본 운영진측 답변은 ‘좋은 건의 감사합니다’ 였던가요? 아무튼 한줄 짜리 답변이었습니다. 매우 실망스러웠습니다.
    이벤트 자체 인터페이스도 문제입니다. 떡국,사탕,초콜릿… 다 좋다고 칩시다. 산적을 한 마을에서만 잡나요? 현성에서 잡을수도 있고, 멀리 떨어진 다른 마을에서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럼 모은 이벤트 아이템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한 마을에 모아야만 정상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창고라도 있는 마을은 창고에 아이템 모은 뒤 이속 가장 빠른 장수로 한 곳에 보낼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현성의 경우 모든 장수가 특정 마을로 이동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것과 같은 내용이 될텐데 이속이 상대적으로 느린 후발주자들은 더 힘들겠군요. 인정하십니까?
    이에 대해서 1. 이벤트 불참 버튼 만들어 줄 것, 2.이벤트용 인벤토리 만들어서 모든 마을 및 현성에서 이벤트아이템 넣게 해줄것 등의 건의가 있었지만 변화는 없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지금 반복되고 있는 이벤트는 그냥 뭐라도 하는 것처럼 보이려는 니케아측 또는 일부 운영/개발진의 꼼수라고 생각하며 대실패한 이벤트라고 생각합니다. 관리,운영, 개발을 위한 자금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과금요소가 필요하다는 점은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과금없이 게임하고싶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과금 할만한 컨텐츠 내놓으세요. 그게 정답입니다. 이런 얄팍한 이벤트보다 지금 삼국지신이 가진 장점들, 타 게임과 차별화 되어있는 부분들을 더 극대화해보세요. 점점 강력한 아이템, 가보, 장수 나오는건 게임을 통해 수익을 내기위해 필요하다고 보며, 그에 대한 불만은 개인적으로 없습니다. 그러나 이런 피곤하고 이득도 없는 이벤트 그만 우려먹으세요. 실패하실 겁니다. 저도 1990년대부터 이게임 저게임 많이 해왔지만 망한게임들은 다 이유가 있었고, 삼국지신이 망한다면 아마추어수준의 게임 운영과 광고능력 때문이 주된 이유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실패한 이벤트 계속해서 반복하지마세요.
    3월에는 삼일절 태극기 모으기, 4월에는 식목일 묘목 모의기, 5월에는 어린이날 장난감 모으기, 어버이날 카네이션 모으기, 6월 현충일에는 순국선열의 혼 모을겁니까?

  2. 건의사항
    개인적으로 이벤트 불참하게 해주시는 게 가장 좋겠습니다만 그게 어렵다면 모든 장수로부터 이벤트 아이템을 바로 넣을 수 있는 인벤토리 만들어 주세요. 그리고 이런 이벤 그만 했으면 좋겠습니다. 신규유저 성장 가속을 위한 혜택들은 많은 방법이 있을 겁니다. 기존 유저들도 이벤트 덕분에 더 재미있게 게임하게 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어느 유저의 어떠한 글이건 답변 반드시 달아주세요. 모든 글의 마지막 답변은 니케아에서 쓴다는 마음가짐으로 게임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저는 게임에서 마음이 많이 떠났고, 긍정적인 답변이 있을거라 큰 기대는 않지만, 반년이상 잠자는 시간까지 아껴가며 간만에 빡세게 했던 게임이 잘되기 바라는 마음은 화나고 실망스러운 와중에도 마음속 어딘가에 남아 있습니다.
간만에 긴 글을 남기는데 답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이제 건의 안하려고요ㅋㅋ 또 ㅂㅅ같은 답할듯

좋은 건의 감사합니다. 우선 예전에 산적을 사냥하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주점작 자동무역에 필요한 원보 수급이 가능하고 그걸로 갱신권을 사는 것이 이벤트보다 효율이 낫다는 건의에 답변을 달아드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벤트 효율이 생각보다 좋지 않았겠구나 라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저번 이벤트부터 직접 재료템을 드랍하도록 하지 않고 우선 상자가 드랍되고 그 상자를 열어서 재료를 얻을 수 있도록 2중 장치를 마련했습니다. 그 이유는 상자에서 원보가 드랍되도록 하기 위해서였는데요. 이때 상자에서 나오는 원보의 확률과 양은 산적을 일반적으로 잡았을때 재료아이템이 드랍되어 손해가 발생하는 원보의 양과 정확하게 같도록 밸런싱 되어 있습니다. 즉 동일한 산적을 잡는다면 기대할 수 있는 원보의 수는 기존과 같도록 되어 있습니다. 대박이 뜰 확률이 한번 더 들어가니 결과는 매번 다를 수 있겠습니다만. 이벤트가 시행되는 이유로 기존보다 손해나는게 있어서는 안된다는 말에 공감했기 때문에 수정한 점입니다. 즉, 현재는 이벤트가 있다고 해서 원보 수급이 안되지 않습니다.
상자를 여는 것도 재료를 한곳에 모으는것도 번거롭고 재료를 한곳에 모으는 것이 불편하다는 점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재료를 소모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굳이 모아서 뭔가 하고싶지 않을때는 소모품처럼 사용해 약간의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상자를 한번 더 열어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추가되는 대신 다른 특수자원이나 재료등을 보너스로 더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탐험이 원활하게 돌아가는 유저분들에게는 모든게 적은 양이겠지만, 후발주자분들에게는 꽤나 도움이 되는 특수자원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고렙이 이벤트 참여에 유리하고 많은 균열을 부수는 것에 유리하다 라는 점에서는 생각하기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시작했다고 하더라도 과금으로 이속 빠른 고코스트 장수를 많이 보유했다면 주변에 균열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저렙구간쪽이 오히려 더 재료 모으기가 수월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강해진다는 것은 상대적인 것이기 때문에 성장속도로 판단해야지 랭커와 똑같은 수준으로 절대값이 강해지고 경쟁하게 되는것은 밸런싱이 어렵습니다. 랭커분들 무역지에서 10억을 모으는게 어려운 일은 아니겠지만, 이벤트로 10억을 준다면 후발주자의 격차는 극심하게 벌어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것은 주변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달라질 수 있으며 꼭 후발주자가 오래된 유저를 따라잡도록 하기 위해 시행되는 이벤트는 아닙니다. 꾸준히 열심히 하는 유저분들이 좋은 장수를 추가로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드리는 이벤트가 조금 더 주제에 가깝습니다.
어느 유저의 글이건 답변을 반드시 달아달라는 건의에 대해서는 예전에 그런 방식으로 건의 게시판을 운영한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훨씬 컸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연지파파님의 건의처럼 개발진이 공감하고 저희가 선택한 방향에 대해 피드백드릴 수 있는 건의도 있는 반면. 단순한 투정이나 불만표출 욕설이나 비아냥 같은 건의가 아닌 글도 있습니다. 이런 글에는 저희가 피드백 드릴 말이 없습니다. 모든 유저를 만족시킬 수 있는 업데이트는 없습니다. 하다못해 모든 유저에게 10000 원보를 지급한다고 하더라도 과금러들은 원보의 가치가 줄어든다며 싫어할 수 있습니다. 불만은 필연적으로 발생할 것이고 크고 작든 저희가 마음에 들지 않는 점은 앞으로도 계속 발생할 것입니다. 건의사항 게시판은 그런 각자의 불만을 게임에 반영하기 위해 운영되는 게시판은 아닙니다. 원보 100개 질렀는데 8성장수 안나왔다 운빨망겜 빨리 접어라. 라는 건의에 좋은 건의 감사합니다. 라고 답변을 달 수 없는 노릇이지 않겠습니까? 정상적인 건의글에는 꼭 답변을 달고 있습니다. 다만 건의가 아닌글, 건의를 빙자한 욕설이나 투정 불만을 해소하려고 하는 글에는 지금처럼 답변을 달지 않는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희가 항상 변명이나 핑계로만 일관할뿐 제대로 들어주는 건의가 없는것 같다는 불만도 많을 것으로 짐작하고 있습니다. 지금 건의만 해도 뭔가 들어주는 느낌은 적을것 같습니다. 지금의 답변도 연지파파님의 건의가 틀리기 때문에 저희가 정한 방향으로 개발하겠다는 답변이 아니라, 좋은 건의라는 점에 공감하더라도 이렇게 하는 이유에는 이런것이 있다. 둘 모두 장점과 단점이 있겠지만, 우리는 이쪽을 좀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같은 방향성에 대한 것이 많습니다. 게임에 대한 애정으로 작성한 정성이 들어간 유저분들의 글에 저희가 어찌 성의를 보이지 않겠습니까? 그런 유저분들의 이 게임이 잘되기 바라는 마음은 저희와 같을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유저분들은 자신의 플레이성향, 속한 길드 주변사람들의 의견 등에 의해 다소 치우쳐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저희도 과금러, 게임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유저분들 같은 쪽으로 치우쳐질 수 있을 것이지만 이 게임이 오래가고 좀 더 전체적으로 재미있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하려면 어느 한곳으로 생각이 치우쳐서는 안된다고 스스로 계속 다듬고 있습니다. 유저분은 본인의 성향에 치우치는 것이 잘못도 아니고 흠이 되지는 않지만, 개발진이 그래서는 굉장한 흠이되고 잘못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저희가 만든 부족한 게임을 아껴주시고 이런 장문의 건의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욱 노력하는 니케아게임즈 되겠습니다. 거점전에 너무 재미요소를 넣으려는 욕심이 들어가 내부적으로도 수많은 이슈가 끊이지 않지만… 개발도 운영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우선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원보 수급이 줄어든 것은 사실입니다. 표본 집단이 적었던 것도 아니고 서버 내에서 나름 헤비하게 산적 잡는 유저로서 비교해보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최초 이벤트에 비해 원보가 좀 더 나오는 것은 사실이니 수정하신 내용이 일부 반영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만 여전히 비이벤트 기간 산적 사냥 결과보다는 확연히 적습니다. 예전부터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패치나 이벤트 때라도 게임 플레이 해보실 것을 적극 권유드립니다. 매번 유저들이 신고한 후에 늑장대응하는 것보다 먼저 발견하고 이른 조치하는 모습이 보기 좋을 것 같습니다. 주점작해보면 수십명 8성, 7성 장수 중에 특정 장수들이 반복해서 나오는 현상들도 직접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상자를 까고 다시 그 안에서 나오는 아이템을 까는 것은 매우 번거롭습니다. 결국 이벤트 아이템 모으는 주요 목적은 8성, 7성 상자에서 대박을 노리는 것일텐데 굳이 모아서 뭔가 하고싶지않은 분보다는 모아서 뭔가 하고싶은 분들이 많을 겁니다. 제 경우는 이벤트 참여 안하고 싶지만요. 유저들의 불편에 대해 공감하신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이벤트 아이템 인벤토리 만드는 것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것인가요? 공감하시면서 이벤트 아이템 전 마을, 현성에서 바로 모을 수 있는 인벤토리 만들지 않으시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마지막으로 건의사항 관련해서 모든 유저 만족할 수 없다는 점 십분 공감합니다. 제가 드리는 말씀은 욕설이나 의미없는 글까지 답변을 달라는 것이 아닙니다. 일전에 쓴 글에도 적었지만, 건의사항이나 버그신고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살펴보겠습니다’등의 답변을 다신 이후에 조치가 어떻게 되었는지 답글이 재차 달리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유저들은 문제가 있고 불편함이 있어 글을 썼을거고 상기와 같은 답변이 달리면 당연히 조치해주시는 것과 그에대한 처리 결과를 기다릴 겁니다. 그러한 것들에 대해 어떤식으로건 마무리를 지으셔야지 그냥 확인해본다는 말만으로 끝내시는 것은 보기 불편합니다.

우선 원보 수급이 줄어들었는지에 대해서는 저희는 스크립트와 데이터로 밖에 확인 하지 못합니다. 우선 스크립트상에 문제가 없는지 다시 한번 체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치나 이벤트 때라도 게임을 해보기를 원하시는것은 잘 알겠습니다만, 저희는 본서버 데이터를 가져와 비슷한 환경의 테스트 서버를 구축해놓고 그곳에서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테섭에서는 잘 되면 본섭에서 100% 잘 구동하느냐는 장담 할 수 없지만, 서버에 영지를 만들어 서로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다는 것에 굉장히 부정적이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요즘도 간간히 채팅로그를 보다보면 나오는 이야기로 운영자가 게임을 같이 하고 있었다 라는 것 만으로도 굉장히 놀라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유저분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5년전? 이야기가 아직도 나오는 것을 보면 굳이 이벤트가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을 본섭에서 하지 않는것이 낫다고 생각하기는 합니다.
이벤트 아이템 인벤토리를 따로 만드는것은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시간만 많다면 불가능한건 그리 많지 않습니다. 문제는, 그것이 편법적으로 사용되는것을 막기위해서는 많은 예외처리가 필요하며 그러한 예외처리는 서버부하로 이어지고 그것은 인터넷 환경이 좋은 한국에서도 체감될 수 있을만큼 반응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아직 인터넷 환경이 좋지 않은 해외는 더 심해지죠. 또한 서버부하가 심해질수록 액션이 취소되고 동작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지며, 데이터가 유실될 확률또한 생기게 됩니다. 해당 기능을 만드는데 필요한 시간도 생각해봐야 하고요. 즉, 지금 이벤트로 얻은 아이템은 한곳에 모이도록 만드는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지금 거점전을 잠시 멈추고 진행하는 것이 좋은가? 지금 단계에서 꼭 필요한가? 라는 점에서 우선순위에서 밀리게 되는 것입니다. 아이템을 한곳으로 모으는 것이 불편하다. 라는 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아이템을 편하게 모을 수 있게 하자는 개발로 이어질수도 있지만,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좋은 보상을 얻을 수 있으면 만족할 것이다. 로 생각을 전환 할 수도 있습니다. 무역을 누르는게 귀찮은 분들을 위해 자동무역을 만든것처럼, 아이템을 한곳으로 모으는게 귀찮은 사람을 위해 아이템 수확 버튼을 만들수도 있겠죠. 방법은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현재로써는 남는 여력으로 간단하게 수정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어보입니다. 즉, 당장은 우선순위에 밀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불편한거 알면서 그냥 일부러 만들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건의사항이나 버그신고에 대해서 조치된 이후 다시 그 글을 찾아서 수정되었다거나 건의가 반영되었다는 답변을 일부러 달고있지는 않지만, 공지사항 등을 통해 해당 기능이 반영되거나 버그가 수정되는 것은 자주 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말씀해주신것처럼 모든 글에 하나 하나 추가적인 답변까지 달 수 없는것은 아니지만… 소규모 팀으로 진행하기에는 상당히 무리인것도 사실입니다. 확인해 보겠다는 답변은 분명히 확인해 본다는 결과로 이어지는 것이며, 거기까지는 진행된다는 답변입니다. 허나 그 이후의 일인 확인한 결과 이건 유저의 착각이구나 라는 것이 될수도 있고. 버그가 수정될수도 있고, 추가적인 정보가 더 필요한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요. 음… 그것까지 추적해서 하는것은 역시 전문 운영팀이 이 회사에 생긴 이후에나 가능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약 그것까지 하다보면 개발할 시간이 없어서 계속 패치없이 운영만 하다가 몇년 지나갈지도 모르거든요.

ㅋㅋㅋㅋ 결국 지들도 확인된거 없으면서 비슷하다고 하는거 봐라 운영수준 지리구요^^ 이딴 이벤트 계속 쭉 우려 처먹으세요!화이팅

이벤트 아이템 인벤토리가 없고, 추후 개발 예정이라면 해당 이벤트 또한 시기상조이며 인터페이스 개발 후에 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어떤 좋은 효과를 기대하고 같은 이벤트 반복하시는 것인지 의도를 알기 어렵습니다. 거점전이 중요한 컨텐츠이고 거기에 집중하고 계신 것은 잘 알고있습니다. 그거 하나 기다리면서 무역, 산적질만 무한반복되는 생활 해온지도 제법 되었네요. 불편하고 실익은 별로 없는 이런 이벤트, 아이템 이름만 바꿔서 복붙하는 이런 이벤트는 그만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한달이나 이런 귀찮은 짓 하고 싶지않습니다.
해외 유저 말씀하셨는데, 저 또한 해외 유저입니다.예전 패치 이후 마을 들어갈때마다 뜨는 애니메이션 별로 달갑지 않지만 감수하고 있습니다. 마을 이동, 현성 이동, 출정, 산적 및 산채 공격 등 커맨드 할때마다 태극문양 매번 돌아갑니다. 한국에서 할 때와 비교해서 로딩이 엄청 느립니다. 이벤트 아이템 두번 까는게 해외 유저들에게 얼마나 짜증나는 일인지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상자 깔때마다 태극문양 봐야 됩니다. 아이템 까는거 귀찮습니다. 순찰에서 나오는 상자도 2천개 가까이 못까고 있습니다. 솔직히 너무 불편하고 짜증만 납니다. 컨텐츠소모가 대부분 이루어진 삼국지신에서, 거점전만 바라보고 반복되는 일상 지겹도록 되풀이하고 있는데, 실익도 없고 아이템 까는데 시간만 잡아먹는 이런 이벤트 진심으로 하기 싫습니다. 솔직히 접속할 시간이 없어서 게임을 못하는게 아니라 요샌 짜증나서 접속하기가 싫습니다.

연지파파님이 이벤트에 대해 굉장히 부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계신것은 잘 알겠습니다. 말씀해주신 내용은 저희도 공감이 됩니다. 우선, 이벤트 아이템 인벤토리는 추후 개발 예정인것은 아닙니다. 개발 우선순위가 뒤로 늦춰도 될만큼 시급하지 않은 것 뿐이지 차후에도 타당성이라던지 상황이라던지 여러가지 고민할 것이 많습니다. 그 이후 개발 일정을 잡게되면 그때 예정사항이 되는 것이죠. 연지파파님이 게임에 접속하기 싫어졌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말씀해주신 것 처럼 게임 자체가 루즈해진 것이 사실입니다. 뭐 이건 삼국지신 뿐 아니라 모든 게임이 어느정도 이상 플레이를 하게되어 더이상 새로운것이 없다 싶을때 부터 시작되는 현상입니다. 그건 새로운 스토리나 장수, 아이템 같은걸 업데이트 한다고 해서 해소되지 않는 거죠. 저희가 거점전을 서두르는 이유도 그런 이유에서 입니다. 더이상 자신에게 도전해오는 적이 없거나, 도전할 목표도 없어지게되면 전략게임은 더욱 빨리 그런 지겨움을 빨리 느끼게 되는게 사실입니다. 즉, 다양한 것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이지 딱히 이벤트 때문에 지겨워진것은 아닐거라는 거죠. 이벤트를 하지 않는다고 해서 게임이 갑자기 재미있어 지지는 않을 테니까요. 데이터 로그를 살펴보면 여전히 조금이라도 더 빨리 강해지기 위해 최선을 다해 플레이 하시는 분들은 이벤트의 번거로움을 성장하는 동력으로 사용하고 계시고 있습니다. 앞서나간 플레이어가 귀찮아서 하지 않는것, 보상이 낮아서 열지 않는것, 지겨워서 하지 않는 것들을 수행함으로써 격차를 좁혀나갈 수 있다면 서버 전체적으로 봤을때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번거롭고 귀찮은 UI 가 없으면 더 좋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다만 매끄러운 UI 가 없으니 아무런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는게 좋겠는가? 라는 점에서 특정 유저분들이 아닌 전체적인 관점으로 보면 그러하다는 거죠. 저희는 재미요소를 위해 거점전을 하루라도 빨리 만드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잡아야 하며, 한참 성장의 재미를 느끼시는 분들에게 추가적인 보상을 지급하는 이벤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유입되는 유저가 적어서 중간층이 재미를 느끼기 쉽지 않기 때문인데… 적어도 차후 마케팅을 통해 많은 유저층이 유입되게 되었을때 중간층이 없으면 서버 밸런스 면에서 매우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상자,카드깡시 1개만 까는것말고 5~10개 혹은 전부 까는 버튼 하나만 만들어주셔도 좋을탠데요
창고20칸 제한이 문제라면 위처럼 5~10개정도라도 편의성에 도움이 될 듯하며,

이벤트 아이템 전용 통합 창고는 지금 설명해주신바대로 거점전에 밀려 무리라면 현성에 그냥 일반마을처럼 창고를 만들어주시는건 어떤지요? 어차피 지금 현성에 건물 자리도 많이 남아 도는데 말이죠

현성이 타 유저에게 뺏길 때 아이템이 유실되는정도의 문제밖에 없어보이므로 이벤트아이템등의 소모성 아이템을 넣어두는정도로 개인이 조금만 주의하면 이속빠른장수로 지금보단 편하게 한 마을에 이벤트아이템을 모을 수 있으리라 보입니다.

추가하자면, 예전 이벤트에 비해 특수자원이나 원보, 장수상자등이 나오게 되면서 이벤트로 인해 손해를 보게되는건 줄어들었고 이에대해선 니케아측에서 유저의견을 반영해주어 만족스럽게 생각합니다. 평판같은경우도 그 예겠죠, 한계치때문에 평판이 상자로 모이게되는것을 바란 건의가 있어 패치된걸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특수자원이나 일반자원상자까지 굳이 이중으로 상자깡을 할 필요는 없다고 보입니다. 이런부분도 사실 유저입장에선 다량의 상자를 까다보면 굉장히 귀찮아지는 부분이라 수정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사는 국가에서 가장 빠른 인터넷 회선 쓰고 있습니다. 상자를 두번까는 것은 더 답답함을 느끼게 합니다. 웬만한 유럽 카페 인터넷보다는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여기 인터넷 속도가요. 동영상이 안올라가서 못올리는데, ‘현성에서 마을이동, 창고 누르고 아이템 하나 사용’ 여기까지 24초 걸립니다. 저희 맹 단톡방에도 올렸습니다. 어떻게 부정적이지 않을수 있을까요? 물론 한국보다 인터넷 속도 느린거 당연하고 감수하고 하고 있습니다. 게임이 지겨워진 이유는 이벤트때문이 맞습니다. 추가 커맨드로 인한 딜레이가 너무 크다는 겁니다. 한 달 씩이나 이런 이벤트 지속하는 것은 아무것도 안하니만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ㅋㅋ 개같은 이벤트인거 아직도 모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