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건의, 자유게시판, 버그 신고 등에 대한 니케아 측의 답변을 통해 부족한 인원으로 힘들게 게임 업데이트, 운영 한다는 사실은 잘 알고있고 일부 이해가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게임이 출시된지 한참 지났음에도 유저들을 단순한 베타테스터로 보는 막장 운영에 대해서 개선을 건의하고자 하니 답변 바랍니다. 이번 글에도 답변이 없을 경우 깔끔하게 게임을 접고자 합니다.
-
이벤트 관련 총평
할로윈 사탕, 떡국, 크리스마스… 지금 같은 이벤 계속해서 우려먹고 있다는 사실은 운영진, 유저 모두 알고있습니다. 반응이 좋다면 이벤 반복하는 것도 괜찮겠지만, 유저들 반응이 괜찮다고 자평하셔서 그러시는건가요? 저는 절대 아니라고 봅니다. 이러한 이벤트의 목적이 무엇인가요? 신/구 유저간 격차해소라면 실패한 이벤트입니다 신규유저와 기존유저간 격차를 줄여야 한다는 점은 저도 상대적으로 랭킹에 들어가있는 유저이지만 공감합니다. 산적은 누가 가장 많이 잡을 수 있을까요? 접률이 좋고, 장수가 많고, 장수 이속이 빠르다면, 그리고 그 장수들이 강하다면 유리할겁니다. 누가 유리한가요? 신규 유저인가요?
아니면 이벤트 목적이 게임을 보다 재미있고 좋은 장수 아이템을 얻게 해주는 목적인가요? 그래도 실패네요. 이벤 안하는게 훨씬 좋고 재밌습니다. 산적 그냥 빡세게 잡으면 산적사냥 만으로도 충분히 주점작, 자동무역 등에 필요한 원보수급 가능합니다. 지금은요? 불가능합니다. 이벤트면 이벤트답게 더욱 게임할 맛나게 해줘야 하는거 아닌가요? 저뿐만아니라 다른 분들도 게시판 글 쓴걸로 아는데 제가 본 운영진측 답변은 ‘좋은 건의 감사합니다’ 였던가요? 아무튼 한줄 짜리 답변이었습니다. 매우 실망스러웠습니다.
이벤트 자체 인터페이스도 문제입니다. 떡국,사탕,초콜릿… 다 좋다고 칩시다. 산적을 한 마을에서만 잡나요? 현성에서 잡을수도 있고, 멀리 떨어진 다른 마을에서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럼 모은 이벤트 아이템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한 마을에 모아야만 정상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창고라도 있는 마을은 창고에 아이템 모은 뒤 이속 가장 빠른 장수로 한 곳에 보낼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현성의 경우 모든 장수가 특정 마을로 이동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것과 같은 내용이 될텐데 이속이 상대적으로 느린 후발주자들은 더 힘들겠군요. 인정하십니까?
이에 대해서 1. 이벤트 불참 버튼 만들어 줄 것, 2.이벤트용 인벤토리 만들어서 모든 마을 및 현성에서 이벤트아이템 넣게 해줄것 등의 건의가 있었지만 변화는 없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지금 반복되고 있는 이벤트는 그냥 뭐라도 하는 것처럼 보이려는 니케아측 또는 일부 운영/개발진의 꼼수라고 생각하며 대실패한 이벤트라고 생각합니다. 관리,운영, 개발을 위한 자금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과금요소가 필요하다는 점은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과금없이 게임하고싶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과금 할만한 컨텐츠 내놓으세요. 그게 정답입니다. 이런 얄팍한 이벤트보다 지금 삼국지신이 가진 장점들, 타 게임과 차별화 되어있는 부분들을 더 극대화해보세요. 점점 강력한 아이템, 가보, 장수 나오는건 게임을 통해 수익을 내기위해 필요하다고 보며, 그에 대한 불만은 개인적으로 없습니다. 그러나 이런 피곤하고 이득도 없는 이벤트 그만 우려먹으세요. 실패하실 겁니다. 저도 1990년대부터 이게임 저게임 많이 해왔지만 망한게임들은 다 이유가 있었고, 삼국지신이 망한다면 아마추어수준의 게임 운영과 광고능력 때문이 주된 이유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실패한 이벤트 계속해서 반복하지마세요.
3월에는 삼일절 태극기 모으기, 4월에는 식목일 묘목 모의기, 5월에는 어린이날 장난감 모으기, 어버이날 카네이션 모으기, 6월 현충일에는 순국선열의 혼 모을겁니까? -
건의사항
개인적으로 이벤트 불참하게 해주시는 게 가장 좋겠습니다만 그게 어렵다면 모든 장수로부터 이벤트 아이템을 바로 넣을 수 있는 인벤토리 만들어 주세요. 그리고 이런 이벤 그만 했으면 좋겠습니다. 신규유저 성장 가속을 위한 혜택들은 많은 방법이 있을 겁니다. 기존 유저들도 이벤트 덕분에 더 재미있게 게임하게 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어느 유저의 어떠한 글이건 답변 반드시 달아주세요. 모든 글의 마지막 답변은 니케아에서 쓴다는 마음가짐으로 게임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저는 게임에서 마음이 많이 떠났고, 긍정적인 답변이 있을거라 큰 기대는 않지만, 반년이상 잠자는 시간까지 아껴가며 간만에 빡세게 했던 게임이 잘되기 바라는 마음은 화나고 실망스러운 와중에도 마음속 어딘가에 남아 있습니다.
간만에 긴 글을 남기는데 답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