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신 공략8 : 날씨, 스텟 작
안녕하세요^^ 저번 공략 때 말씀드렸던 날씨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계획에 없었던 추가 공략을 작성했습니다. 원래 장수도감을 만들려고 했었는데 생각해보니 장수를 어떻게 활용해야 될지에 대한 내용이 상세하게 필요하겠더라고요… 삼국지신은 정말 다루어야 될 것이 많은 게임입니다 ㅠㅠ 그래서 이번 공략에서는 날씨에 대한 이야기와 장수도감을 올리기 전에 가보전승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특히 전쟁에 대한 공략을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삼국지신은 상당한 전략적 요소가 내재되어 있는 게임입니다. 다만, 그것이 요격(전쟁)이라는 특정 상황에서만 발생이 되는 것인데 여러 가지 문제로 전쟁이 활성화 되어있지 않아서 잘 못 느끼는 것이죠 ㅎㅎ(이 공략은 미래의 제갈량들에게 바칩니다~~~~~)
□날씨
일단 시작하기 전에 각 계절별로 날씨 빈도를 살펴보면
봄: 안개, 여름: 비, 가을: 해, 겨울: 눈, 환상의 계절: ‘해’는 거의 안 뜨고 안개, 비, 구름, 눈이 고르게 뜸(이번 환상의 계절에 실험하며 얻은 경험적인 내용입니다.)입니다. 계절별 날씨빈도도 자신의 병력에 따라 전략적으로 사용될 여지가 충분한 것이죠.
※만약 자신이 원숭이 석상이 활성화 되어있고 7성 만총 장수에 궁병 강화율이 1000%이고 상대가 닭 석상이 활성화 되어있는 상태라면 분명 자신의 궁병을 강화하고 상대의 기병을 약화시키는 겨울 계절에 눈 내리는 날씨에서 상대하는 전략을 세워볼 수 있는 것이죠(이해 못하겠다면 이전 공략들을 정독해주세요 열심히 썼는데^^;;;;
⓵기병(7성 허저 경기병3000, 중기병3000)
<해>날씨의 경우 중기병의 공격으로 장군 5까지 죽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개>날씨의 경우 중기병의 공격으로 수송대 7357까지 죽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명 <해>보다 많이 죽은 것을 보아 기병은 <안개>날씨에서 버프를 받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군단창설 연구의 설명과도 일치합니다.)
<눈>날씨의 경우 중기병의 공격으로 장창병 121까지 죽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날씨 보다 덜 죽는 것을 알 수 있고 5군단창설 연구의 설명과도 일치합니다.
<구름>날씨의 경우 중기병의 공격으로 장군 5까지 죽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와 동일한 수치입니다.
<비>날씨의 경우 중기병의 공격으로 장창병 121까지 죽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눈>과 동일한 수치로 <비>역시 기병이 약해지는 날씨인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즉, 기병은 <안개>날씨에 강해지고 <눈>,<비>날씨에 약해지고 <해>,<구름>날씨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 다는 것으로 결론내릴 수 있습니다.
⓶보병(6성 괴량 정예보병2000, 장창병2000)
<해>날씨의 경우 정예보병의 공격으로 수송대 606까지 죽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개>날씨의 경우 정예보병의 공격으로 수송대 606까지 죽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눈>날씨의 경우 정예보병의 공격으로 방패병 12까지 죽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위 2날씨보다 적게 죽은 수치로 5군단 창설 연구의 설명과도 일치합니다.
<구름>날씨의 경우 정예보병의 공격으로 수송대 606까지 죽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날씨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정예보병의 공격으로 수송대 606까지 죽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보병은 <눈>날씨에만 약해지고 그 외의 <해>,<안개>,<구름>,<비>날씨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실험은 이런 방식으로 특수병, 책사병, 공성병, 궁병에게까지 진행 되었습니다. 그림을 다 넣자니 스크롤이 너무 길어지고 글로만 넣자니 읽기 귀찮을 거 같아서(여튼 둘다 가독성이 상당히 떨어질거 같아서…) 이제 바로 결론으로 가겠습니다^^
+ : 강화 - : 약화 o : 영향을 받지 않음
이제 날씨에 대한 의문이 좀 풀리셨나요???(날씨가 작용하는지에 대해서도 몰랐던 사람들도 많았을 겁니다 ㅋㅋㅋㅋㅋ) 아까도 예시를 들었지만 자신이 강한 병과를 더욱 강화시키고 상대방이 강한 병과를 약화시키는 효율적인 싸움을 할 수 있는 요소가 바로 날씨인 겁니다. 물론 운에 의존하긴 하지만 계절에 따라 확률이 크게 변하니 그것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으로 작용할 수 있죠. 특히 +와-가 섞여있는 날씨들(안개, 눈)은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 효율이 얼마나 큰 차인지 잘 모르겠다면 아래 사진을 봅시다.
경기병 7마리의 데미지 차이가 나는데 경기병 피를 230으로 보고 충차의 공격력은 4이므로 1400/14000 X 100%하면 10%의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럼 +와-수치가 모두 적용되면 최대 20%까지 딜 차이를 벌릴 수 있다는 겁니다!!!(물론 정확한 수치는 아니니 참고만 하시길)
우리가 몰랐거나 까먹었을 뿐이지 삼국지신에는 아주 디테일한 내용들이 많습니다. 분명히 그런 것 들을 아는 만큼 더 다양한 전략을 챙기고 이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궁병 우위 상황에서 랜덤 타격시 단궁병이 모든 병과가 갖춰진 군단의 맨 뒤에 있는 등갑병을 때릴 수 있을까요??? 답은 불가능 합니다. 왜냐하면 궁병은 병과별로 사거리라는 것이 존재하거든요^^;;;; 상당히 현실적인 설정이죠 ㅋㅋㅋㅋ 사실 스토리상에서 설명을 했지만 놓치거나 잃어버리는 분들이 대부분이죠…
이렇게 알아갈 것이 많은 삼국지신 삼태기가 와도 이런 목표가 있다면 계속 하실수 있을 겁니다~~~~
□가보전승 및 스텟 작(각종 필요 장수 만들기)
역시 장수도감을 만들기 전에 스텟작 및 가보전승을 어떤 방향으로 하는지에 대하여 다루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⓵정치작(관저장수)
일단 좋은 내정장수 4성 진수, 5성 채염, 6성 황월영 등등 정치 특기가 높은 장수에게 정치스텟을 올려주는 가보를 몰빵하는 것을 정치작이라고 합니다.
다만, 무과금러 같은 경우 최종 내정장수 7성 비의, 8성 원소 등이 아니라면 최상급 가보 6성 제갈첨의 ‘계좌서’같은 것들은 옮기기 전에 다시 한번 생각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자신이 다시 못볼 얼굴 같으면…)
⓶시장 장수
일단 상업 특기가 높은 장수에 은정 생산량 증가 가보를 몰아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추가적으로 ‘마을 은전 생산량 증가n%’는 장수의 정치, 지력, 매력 능력치에 영향을 받으므로(그 중에서 지력이 가장 올리기 좋습니다) 가장 좋은 시장장수란 상업특기 높고 지력능력치가 높은 장수에게 은전 생산량 증가 가보를 옮겨주고 추가적으로 지력작까지 해준 장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⓷지력 작(연구소 장수, 책사특화 전쟁장수)
지력 특기는 연구시간 감소와 책사병과 강화에 특화되어 있는 특기입니다. 다만, 책사병 강화를 통한 전쟁장수로 쓰이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보통 연구소에 쓰는데 이럴 경우 6성 원술의 ‘도참서’는 필수적으로 장착한 후 남은 슬롯에 지력증가 가보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모르시겠지만 지력 특기는 요격 시 자신에게 유리한 지형을 가져 오는데 영향을 주는 특기라는 설정이 있습니다 ㅋㅋㅋㅋㅋ
정말 너란 게임 양파같은 게임이야 ㅎㅎ
⓸매력작(교역소 장수, 공성특화 전쟁장수)
참고로 절세미녀는 매력600증가, 건강50감소입니다. 이렇게 매력 스텟이 높은 장수에게 무역품 증가 가보 하나와 매력스텟을 증가시켜주는 가보를 달아서 교역소 장수로 활용가능 합니다. 최고의 교역소 장수에는 대교의 동생 소교가 있습니다. 또한 매력스텟이 공성병과를 강화시키기 때문에 대포 공격력300%증가(?) 가보를 차고 나오는 8성 잔다르크씨는 매력작을 통해 대포주력 전쟁장수로 쓰인다는 풍문이 들리네요(예 저는 없습니다 그런거 흙흙…)
⓹힘작(유령의 장원 장수, 보병/기병특화 전쟁장수)
힘을 올려주는 특기가 많은 장수에게 5성 팽현호의 ‘사슬’같은 가보를 옮겨주어 힘작을 하시면 됩니다. 장수 체력, 공격력 등에 영향을 주어 고렙의 장원에도 참여할 수 있는 장수가 되는 것이죠. 또한 보병/기병의 강화에도 기여하는 특기이기 때문에 전쟁장수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이처럼 힘작이 가능한 장수는 다양하게 활용가능 하지만 무과금러같은 경우는 구하기 힘들다는 점이 문제죠 히히(저도 7성 허저 하나밖에 없네요 ㅜㅜ)
⓺통솔작(전쟁장수)
다른 특기와 다르게 통솔특기는 모든 병과를 강화시켜주는 특기로 가장 보편적인 전쟁장수이죠. 7성 만총이 최종 전쟁지휘관은 아니여서 통솔 옥새를 구진 것을 주고 궁병 공격지휘와 원숭이 신상을 활용하는 저희 길드에 맞게 궁병강화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와 같이 자신의 상황 내에서 전쟁장수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되겠죠^^
휴~~~ 실험 하느라 정말 힘들었네요 ㅋㅋㅋ 그렇지만 이번이벤트에 동기부여도 할 겸 나름 즐거운 1달이였습니다. 게임에만 너무 빠져서 지낸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이제 남은건 장수도감인데 어느정도 완성하려면 틈틈이 시간을 내서 만들어야 하는 것이라 이제 좀 여유를 가지고 하려고 합니다. 모두 즐거운 삼신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