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신공략)초보부터 랭커까지 (시작편)

안녕하세요 도원결의서버에서 활동하고 있는 앵민 입니다. 우선 가이드 이벤트는 제가 건의했었는데 이렇게 만들어주셔서 처음으로 뭔가 소통이 된다는걸 느꼈습니다. 가이드를 열심히 쓰고 싶었으나…이미 엄청나게 써주신분도 계시고 저도 마냥 한가하지만은 않아서 제가 예전에 네이버카페 삼신카에 작성했던 글에다가 몇가지 덧붙여 써볼까 합니다.

삼국지신은 18년 3월에 출시되었습니다. 저는 작년 8월부터 삼국지신을 접하였고 100일이 지나기 전에 랭커로 진입할 수 있었습니다. 삼신이 고인물 게임처럼 보이긴하지만 열심히 하고 효율적으로 게임을 한다면 여러분 모두 금방 성장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하고 게임 시작부터 흐름에 따라 어떻게 해야 좋을지 제 나름의 공략을 공유해보자 합니다.

서론 - 삼신이란 어떤 게임일까?

KakaoTalk_20190122_193303493 KakaoTalk_20190122_193303200

네 이런 게임이라 합니다.^^;; (출처 : 네이버카페 삼국지 도원결의)
삼신은 건물을 짓고, 연구를 하고, 무역을 하고, 병력을 뽑고, 장수를 키우고, 전쟁을 하는 게임입니다.

상당히 간단해보이지만 게임을 시작한지 5달이 되어가는 지금도 오! 이런게 있었구나 하는 부분이 많은 게임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삼국지신은 하루중 장시간 접속해있는것보단 1~2시간 간격으로 자주 접속하여 무역을 하고, 틈틈히 산적을 보내고 하는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무역, 산적 쿨타임 등이 있기 때문)

그리고 후에 언급하겠지만 가장 중요한건 무역입니다. 건물에서만 생산되는 자원은 한계가 있어서 무역을 해야 연구, 병력, 장수렙업등에 필요한 재화를 수월하게 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처음 1주차~2주차

삼신을 처음 시작을 하는 생초보들은 걱정을 합니다. 초반에 보호막이 없어지면 누군가 나를 약탈하러 오지 않을까…그럴일은 거~의 없습니다. 이미 어느정도 겜을 진행한 상태의 유져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면 초보유져한테 쳐들어가봐야 이득이 전혀없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a) 초보한테 쳐들어가봐야 얻을 자원도 별로 없다.(그시간에 산적잡는게 더 이득…)
b) 거리가 너무 멀다. (게임 시스템이 초보자 도시와 근처엔 다같은 초보자만 존재합니다.)

그러니 저런 걱정은 하지마시고 최대한 발전을 하세요! 과금유져라면 빕을 왕창 질러서 초반에 편하게 하시겠지만 무,소과금 유져여도 접속만 잘해주시면 충분히 성장 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 받는 원보로 건물, 연구를 1개 더 할 수 있는 버프 아이템을 사서 하길 추천해봅니다.
건물을 열심히 짓고, 연구를 열심히 하도록 합시다.
(연구는 30분당 단위로 1원보를 사용해 즉시완료가 가능하며, 30분 이하의 시간이 남았을때는 무료로 즉시완료가 가능합니다)

장수는 필요없어지면 해고나 경험치 전승이 가능하기 때문에 1명정도의 여유만 남기고 최대한 등용해서 쓰시길 권장합니다.

건물 내정부분에 대해선 삼국지신 공식 가이드 목록 <- 그냥 공식 가이드 글을 참조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1. 도시의 현성을 점령하자

어느정도 삼신을 하다보면 도시에 있는 현성을 정말 가지고 싶게되죠. 저도 처음엔 도시의 현성이 어찌나 먹고 싶던지…

현성의 장점은 병력을 싸게 뽑을수 있다는점 입니다. 또 자기도시에서 발생하는 무역금에 세금을 걷을수 있죠. 일단 남들보다 빨리먹는게 좋아요.

첫 현성을 먹는거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만 너무 준비가 안된상태에서 가면 소중한 병력이 많이 죽어나가니 너무 급하게는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특히 공성병기가 없으면 성문을 못깨서 힘들어요.

보통 현성공략의 타이밍은 퀘스트를 하다보면 병력을 500명뽑으면 1000명씩 주는 퀘스트가 있는데 투석기, 발석차 공성병기를 만들어서 쳐들어가면 쉽게 현성을 공략 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 자원이 후달릴 수 있으니 이 퀘스트가 뜨기전에 괜찮은 무역지를 구하는것을 추천합니다)

*** 무역 ***

앞선 글에서 초보한테 가장 중요한것이 무역지를 개척하는 일이라고 썼으니 이번엔 무역지 개척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왜 무역지를 개척해야되는가 부터 설명해보면 삼신에서 무역금은 내 무역금+상대방의 무역금이고 상대방의 무역금이 1억, 내 무역금이 100만이면 1억100만의 은전이 생깁니다. 즉 내가 약해도 상대방의 무역금이 잘나오면 많은 은전을 벌 수 있는것이죠. 무역금좀 잘나오는 무역지는 초보분들의 건물에서 나오는 하루 생산량보다 많은 은전을 무역버튼 한방만 눌러서 벌 수 있습니다. 적게는 몇백만부터 많게는 억소리 나는 아름답고 무서운 무역금으로 병사도 뽑고 연구도 하는거죠!

기본적으로 무역 금액은 관저장수(특기, 정치력,가보 등)과 시장,농장 장수 등의 가보 등과 본가버프 등을 합친 은전생산량과 연구(무역품가격증가),vip레벨 등과 관련이 있으니 아무래도 오래하고 관저장수가 좋은 사람들이(보통 랭커) 무역금이 높게 되있습니다. 특히 무역장의 관저장수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럼 이제 무역지 개척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참고로 삼신에선 자신의 마을보다 동쪽으로 마을을 개척할 수가 없습니다.
(양학방지랄까요…처음엔 동쪽으로 시작해서 거의 대부분 점점 서쪽으로 가게 되죠.)
뭐 초보분들은 거의 오른쪽으론 사람도 없고 뒷번호에서 좋은 무역지가 있을일도 별로 없죠…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면 무역지를 구하는 방법은 채팅창에서 무역원 구합니다! 하는분들을 찾거나 자신이 직접 무역지를 구한다고 어필하는 정도가 있을텐데 절~대로 아무 무역지나 맘대로 가서 개척하는것은 피해야 합니다.

정리를 해보면

a. 무역지 선택

꼭 쪽지를 보내서 무역금은 얼마나 나오는지, 어느 좌표로 개척하면 되는지 등을 물어보고 가도록 하세요. 아무데나 갔는데 무역금도 별로 안나오고,말도 없이 갔는데 다른사람이 먼저 와서 개척하면 엄청난 시간낭비입니다.

b. 무역지 개척과 장수배치

무역지를 개척하러 가는 장수의 이동속도에 따라 시간이 달라집니다. 개척하는 장수는 관저로 들어가게 됩니다. 최대한 이속이 빠른 장수를 보내서 개척을 한 후, 다른 장수를 이동시키는걸 추천드려요. 또는 거기서 주점을 짓고 등용을 해서 써도 됩니다. (관저 5레벨은 올려야 교역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혹시나 너무 멀어서 개척이 힘들면, 경기병이나 수송대를 데려가는것을 추천합니다

무역금은 나의 무역금 + 상대의 무역금이기 때문에 무역지에 관저 장수는 정치가 높은 장수를 배치하는게 좋습니다. (기왕이면 시장에도 좋은 장수를 배치하면 무역금이 조금 더 오를거에요. 무역지에서서 내 무역지가 무역장 다음으로 무역금이 잘 나오면 남는 무역품들을 받을 수 있어요.)
초반 무역지 교역소 장수로는 교역단축이 있는 장수가 좋을거 같네요. 훈장이라던가…

c. 무역지를 개척하고 해야할일.

일단 개척을 하면 관저레벨을 5레벨까지 올려야 교역소를 지을수 있습니다. 최대한 빨리 관저, 교역소를 올려주세요.

초반에 개척을 하게되면 무역품 5개가 생깁니다. 무역품은 아무한테나 주지말고 초반엔 무역장한테만 주시고 나중에 여유가 되면 다른분들한테도 주면 됩니다.

관저 - 교역소 - 시장말곤 무역지에선 별로 중요한게 없습니다. 연구소와 주점은 마을마다 효과가 중첩되니 이 건물들을 제외한 다른 기타 건물들은 그냥 관저 레벨을 올리기 위해 선행요건이라는 마인드로 올려주세요. (공식가이드 삼국지신 공식 가이드 목록 참조)

(저같은 경우 무역지에는 장수는 관저, 시장, 교역소와 장수훈련소 말곤 없습니다)

  • 추가꿀팁 ㅡ 수송대로 자원을 가져온게 아니면 초반에 건물 올릴때 자원이 부족할 수 있으나 일일퀘나 우편에 있는 자원 같은걸 안받고 있다가 개척한 무역지에서 받으면 개꿀!

d. 무역지 팁?

초반에 무역품이 별로 없을때는 무역지에서 아무한테나 무역을 주지 말고 꼭 무역장한테만 주는게 좋습니다. 주변 사람들한테 무역품 줘봐야 돈 얼마 되지도 않아요…나중에 넘쳐돌면 그때나 주던가 아니면 원보에 여유가 있다면 무역품을 아껴뒀다가 1원보를 사용해서 무역쿨타임 초기화를 할수 있는데 이걸로 신나게 무역금을 벌 수도 있습니다.

무역지에서의 기본 마인드는 자신이 무역장한테 주는 무역입니다. 무역장의 무역품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죠

일단 무역품을 열심히 보내고 수락을 눌러야 저에게 무역품을 많이 줍니다. 한두시간마다 접속해서 무역 보내고 받는것이 중요합니다.(자동무역을 원보로 살 수 있긴하지만 수락만 가능하고 무역금을 주는 버튼은 자기가 항상 시간 맞춰서 눌러야되죠.)

무역장도 자기한테 많이 주는 사람한테 무역품을 많이 보내고 싶어하는건 당연한? 마음 아닐까요
그래서 저는 연구에 여유가 있으면 무역시간단축 연구를 매우 추천합니다.

ps 무역지 주변의 산적이나 종속마을은 꼭 무역장한테 물어보고 건드리세요. 미리 산적은 건드려주지 말라고 당부를 했습니다만. 이런건 꼭 물어보고 하셔야될거 같아요!

무역지 장수같은 경우 의견이 다를수 있겠지만 저라면 무역지에 각 건물마다 장수를 배치하느니 차라리 산적 잡거나 순찰로 청주병이나 더 모을거 같습니다.

무역지 요약

(1). 무역지는 신중히 알아보고 가자!

(2) 개척은 이속이 빠른 장수를 보내자(너무멀면 수송대)

(3) 개척후엔 관저5레벨ㅡ교역소를 최대한 빨리 올리자

(4) 무역은 한두시간마다 최대한 자주 확인하고, 초반 무역품은 무역장한테만 주자

(5) 무역장은 좋은 장수가 아니라, 나한테 최대한 무역품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원한다

** 게임을 시작해서 채팅창을 보면 대부분 패밀리 신청을 해달라는 글이 있습니다. 패밀리는 vip레벨에 따라 자신이 신청할 수 있는 숫자의 한계가 있으니 잘 생각하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패밀리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본가 생산량증가 (1명당 1프로 최대 100프로, 초록불 유지시 1프로, 노란불이면 0.5프로. 장기미접속시 빨간불이 되어 0프로로 쓸모없어집니다.)
  2. 원보 충전시 호감도에 따라 50명의 패밀리에게 선물(원보)가 지급됩니다.
  3. 유령의장원 초대 가능
  4. 상대방의 vip레벨 확인 가능
  5. 서로의 본가 위치 확인 가능

요약 ㅡ 무역이 가장 중요하다. 패밀리는 많으면 좋다. 초반에 부지런히 건물올리고 연구를 하자.

(이글은 앞으로 이어쓰거나 수정 예정입니다.)

글을 쓸때와 약간 상황이 달라진점이 있네요. 과거에는 신규유져 생성번호가 200번후반~300번 초반이었으나 최근에 700번대에서 마을이 생성되어 앞쪽으로 개척오기가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개발진의 의도가 (기존유져의 신규유져 약탈방지 인지(어차피 안했는데 말이죠…), 무역을 어렵게 하여 자원상점에서 자원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것인지, 서버통합을 위한 밑그림일지, 뭐 다른 이유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그부분은 감안하시고 글을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