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신 백과사전(공략5:병과 및 우위)

삼국지신 공략5 : 병과(우위)

안녕하세요^^ 이번 공략에서는 군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을 모두 넣으면 좋을 텐데 게임하다가 날려먹은 병종들이 있어서 모두 준비 하지는 못 했습니다 ㅠㅠㅠ
시작하기 전에 병과의 스텟은 연구를 통해 증가된 양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부럽죠??? 캬캬캬컄ㅋㅋㅋ)

○병과
⓵보병


1.의용병 -> 보병 중 가장 싸고 약한 병과입니다. 무기는 제일후진 단검 하나를 사용하며 일반공격을 합니다. 보병우위를 위해 대량 생산 하기도 합니다.
(병력을 뽑는 방법 우위를 위해 가장 싼 병과를 대량 생산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이외의 병과들도 적당하게 뽑아줍시다!!! ex.보병을 생산한다 -> 의용병은 10만명 뽑을 때 나머지 보병 병과들은 각각 1만명 정도 생산)


2.단창병 -> 보병 중 검이 아니라 창을 사용하는 병과입니다. 공격은 경갑을 관통하는 공격을 합니다. 보기에 도찐개찐처럼 보일 수 있으나 딜적인 측면에서는 의용병보다 확실히 낫습니다 ㅋㅋㅋ


3.중보병 -> 처음으로 중갑 방어력이 붙는 보병입니다. 무기는 장검을 사용하면 일반공격을 합니다. 딜 자체도 아주 낮지 않고 장검 공격력 증가 연구가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딜이 나오기 시작하는 보병입니다.


4.방패병 -> 탱커 역활의 보병입니다. 방패를 착용하고 무기는 단검을 사용하여 일반공격을 합니다. 딜 자체도 낮고 몸빵은 청주병이 하고 심지어 병과 위치도 맨 앞이 아니여서 유감 -.- (그렇다면? 방패병 앞으로 ㅋㅋㅋㅋㅋ)


5.장창병 -> 창을 사용하는 두 번째 보병입니다. 무기는 창을 사용하고 경갑관통 공격을 하지만 중갑 방어력은 없습니다. 딜 자체도 준수하고 창 공격력 증가 연구가 있는데다가 경갑관통 공격을 하여 보병 중 딜 적인 측면에서는 정예보병보다 좋을 수도 있습니다.


6.정예보병 -> 가장 강한 보병입니다. 장검을 사용하고 방패를 착용하며 일반공격을 합니다. 가장 강한 만큼 비싸고 초보들이 대량생산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⓶궁병


1.단궁병 - 궁병 중 가장 싸고 약한 병과입니다. 무기는 활을 사용하고 일반 공격을 합니다. 병과우위 중 유일하게 두 번 작용하고 대부분의 연맹이 원숭이 석상을 사용한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꽤 주요한 병과입니다. 의용병과 마찬가지로 궁병우위를 위해 대량생산 됩니다.


2.궁병 - 단궁병보다 조금 더 강화된 병과입니다. 무기는 활을 사용하고 일반 공격을 합니다.


3.장궁병 - 단궁병보다 더욱 더 강화된 병과입니다. 무기는 활을 사용하고 일반공격을 합니다.


4.노병 - 병과 우위와 석상 및 연구가 어느 정도 받쳐준다면 상대 진영을 초토화 시킬 수 있는 병과입니다.(물론 장수를 통한 병과강화를 고려한다면 조금 과장하는게 될 수도 있지만 무,소과금러들 및 초보 분들은 그런 효과를 힘든 점을 감안했습니다!!) 무기는 쇠뇌을 사용하고 경갑관통 공격을 합니다.


5.연노병 - 노병의 강화버전입니다. 무기는 쇠뇌를 사용하며 방패를 착용하고 경갑관통 공격을 합니다. 군사 연구 중 화살연구 이후 석궁연구는 특수자원이 안 든다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강력하면서 효용이 좋은 병과입니다.

⓷기병


1.경기병 -> 가장 싸고 약하지만 가장 빠르고 적재량이 짐꾼에 필적하는 병과입니다. 무기는 돌을 사용하며 일반공격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기병우위를 위해 대량생산되는 병과입니다.


2.중기병 -> 무기로 창을 사용하고 중갑 방어력이 높으며 돌격공격을 합니다. 기본 공격력도 준수하고 연구효과도 많이 받을 수 있어 상당히 좋은 병과입니다. 또한, 소굴털이에 사용하기 좋은 준수한 병과입니다.(이후에 군단가속 효과를 통해 다른 병과도 활용가능)


3.정예기병 -> 히든 병과를 제외하면 가장 강력한 병과입니다. 무기는 창 장검을 모두 사용하며 방패까지 착용하고 돌격공격을 합니다. 기본공격력도 높은데 창 연구, 장검 연구, 무기연구, 등자연구 등등 엄청난 공격력 상승이 가능한 프리미엄 병과입니다. 다만, 비쌉니다 ㅎㅎ;;


4.말탄 마을사람 -> 순찰국 평균레벨 60부터 지급되기 시작하는 병과입니다. 삼국지신은 전투 참여 수가 제한되어 하나라도 많은 병과를 편성하면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그런 측면에서 나중에 발전해서 여유가 되면 순찰국을 60렙으로 채워보기 바랍니다!!!(8.28지진공지 참고)

5.몰락한 부자 -> 위 내용과 동일(저는 못 채워서 사진이 없네요 ^^;;; 그럼 말탄 마을사람은 어떻게 찍었냐고요??? 그건… 외부자원지 고용병사로 있어서 찍어왔어요 쭈글쭈글 ㅋㅋㅋ)

⓸책사병


1.별동대 -> 불을 사용하는 화염공격을 하는 병과입니다. 책사우위를 위해 대량생산 됩니다.


2.화차 -> 숨겨진 히든 병과입니다(퀘스트를 따라가다보면 자동으로 열립니다.) 불을 사용하여 공격하고 화염공격을 하는 병과입니다. 기본 공격력이 엄청나게 강해 조금의 연구로도 상당한 공격력이 됩니다. 문제는 느려 터졌습니다 ㅋㅋㅋ


3.개량화차 -> 위와 같습니다.

⓹공성병기(따로 언급되어있진 않지만 랜덤공격을 하는 듯 보입니다?!)


1.충차 -> 사용하는 무기가 없는 특이한 공성병기입니다. 공격은 방어무시공격을 합니다. 공성병기 중에 공격력이 가장 약하지만(무려4 ㅋㅋ) 가장 빠릅니다.


2.발석차 -> 돌을 사용하는 공성병기입니다. 마찬가지로 방어무시공격을 하며 대포가 나오기 전까지 공성전을 담당합니다.(성문이 한 번에 부수어지는 것과 아닌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충차가 공격력이 약해 안가지고 다니는 분들도 계시나 만약에 이속과 공격력이 준수한 발석차만으로 성문이 한 번에 안열리면 다른 병과의 공격이 성문에 상당히 약하게 들어가서 흡수됩니다!!! 이는 공성병기가 방어무시 공격이여서 그러는 것으로 보이며 충차로도 안 된다면 느린 투석기라도 동반합시다ㅜㅜ)


3.투석기 -> 돌을 사용하는 공성병기로 방어무시공격을 합니다. 너무 느린 것이 단점이며 저도 결사전을 하지 않는 이상 잘 가지고 다니지 않습니다. 단, 성문을 부수는 공성병기의 공격력이 부족하다면 반드시 가지고 다닙시다!!!


4.대포 -> 히든병과이고 최강의 공격력을 가지는 프리미엄 병과입니다. 돌을 사용하며 방어무시 공격을 합니다. 엄청 느린 것과 비싼 몸값이 단점입니다. 퀘스트를 따라가다 보면 열리는 히든 병과와 달리 너무 막연하여 제가 친.절.하.게. 해제조건을 알려 드리겠습니다^^(화염연구15, 화약제조10 -> 어디서 짠내 나지 않나요?? ㅋㅋㅋㅋㅋ 소금냄새 어휴;;;:wink:

⓺특수병


1.청주병 -> 순찰국의 보고서에서 나오는 병과입니다. 순찰국 평균레벨이 높고 행운이 높을 경우에 더 많이 나옵니다. 차곡차곡 쌓이는 물량과 전투시 진영 맨 앞에 배치되어 몸빵 역할을 해줍니다.


2.백인대장 -> 위와 마찬가지로 순찰국에서 나오는 병과입니다. 청주병보다 훨씬 강한 몸빵을 자랑하고 진영 위치는 청주병 바로 뒤입니다. 하지만 부상병 치료비용이 상당하기 때문에 청주병을 빼고 맨 앞에 새우는 것은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으며 군단 이동시 식량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마리당 250으로 연비가 후짐ㅜㅜ) 청주병이 충분히 확보 되었다면 최소한만 가지고 이동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3.등갑병 -> 등갑병 연구로 통해 생산하거나 병사상자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얘도 일종의 몸빵용 병사인데 뒷 라인에 위치해서 큰 위력을 발휘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누누이 말했듯이 한 병과라도 더 있으면 그만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부상병 치료에 특수자원이 들기 때문에 한번 소모되면 다시 활용하기 힘들다는게 문제죠 ㅠㅠ


4.갑옷 코끼리 -> 갑옷 코끼리 연구를 통해 생산하고나 병사상자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단단한 몸빵을 자랑하나 수급이 쉬운 청주병이 있어서 크게 활용하지 못하는 병과입니다. 마찬가지로 가지고 있다면 기존병종에 더해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고 치료에는 특수자원이 소모됩니다.


5.백마기병 -> 백마기병 연구를 통해 생산하거나 병사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위의 몸빵용 병사와는 달리 준수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어 가지고 있다면 상당한 딜 이득을 볼 수 있는 병과입니다. 치료에 특수자원이 소모되니 획득하였다면 조심스럽게 운용하기 바랍니다.


6.서량기병 -> 서량기병 연구를 통해 생산하거나 병사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위와 내용이 같습니다.


7.정란 -> 정란 연구를 통해 생산하거나 병사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위와 내용이 같습니다.

⓻수송병


1.짐꾼 -> 초반 수송에 필요한 적재량을 충당하는 병과입니다. 하지만 느린 이속으로 인하여 거의 쓸모가 없어지며 최소한만으로 뽑고 빠르게 수송대로 갈아 탑시다!!!


2.수송대 -> 엄청난 적재량으로 수송을 책임지는 병과입니다. 초반에 어느 정도 뽑아서 몰락한 마을에서 자원수급을 하면 빠른 성장에 도움이 될수 있을 겁니다.

○병과우위


1.보병 -> 상대 보병의 3배부터 발동 / 기병공격력 증가, 배후공격 (보병 우위가 중요한 이유: 상대 후미의 비싼 병과를 조질 수 있다 ㅋㅋ)

2.궁병 -> 상대 궁병의 2배,3배 일 때 발동 / 공성병 공격력 증가, 궁병 공격력 증가 및 랜덤 공격 (궁병 우위가 중요한 이유: 우위 효과가 두 개이고 병과 종류가 많아 랜덤공격시 타격이 큼 특히 원숭이 석상과 시너지 좋음 )

3.기병 -> 상대 기병의 2배 일 때 발동 / 책사 공격력 증가, 랜덤 공격

4.책사 -> 상대 책사의 2배 일 때 발동 / 특수병 공격력 증가, 랜덤 공격(특수 병이 확보된다면 상당히 쓸만해진다. 다만, 특수병과 연구를 할 여력이 있는 사람은 드물고 차라리 그 특수자원을 다른 곳에 쓰는 것이ㅠㅠ)

5.공성 -> 상대 공성병의 2배 일 때 발동 / 보병의 공격력 증가

출처 : 병과 우위 효과 소소님의 병과 우위효과

★지금까지 병과와 우위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삼국지신은 전쟁게임이므로 병력과 그에 관련된 내용은 전쟁이 발생할 수 있는 후반에 갈수록 상당히 중요해집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성장을 한 후부터는 순찰국 배치를 통해 몸빵용 병사들을 차곡차곡 쌓고 기본적으로 병과우위를 먹을 수 있도록 병력을 생산하며 특수병들도 아껴서 운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상대와의 전쟁을 하기 전에는 정찰하는 것이 꼭 필요하며(정찰은 적대행위이므로 꼭 필요한 경우에만 합시다.) 따라서 정찰레벨 연구에도 어느 정도 신경을 쓰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 Like

몰랐던점들을 많이 알게됬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