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 치료 관련하여..

패치 이전 본가의 장수 치료 최대치는 30명이었습니다.
이번 패치 이후 25명… 다른 마을은 22명으로 줄어든 것으로 확인됩니다.
유저분들의 건의사항에 대해 니케아 측에서는 아주 큰 그림 안에서 패치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처럼 포괄적인 답변을 주시는 것을 간간이 보고 있습니다.
이번 수정도 물론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것으로 믿겠습니다.
산적 열심히 잡는 유저들에게는 장수 치료가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이고, 이번 패치로 불편하긴 합니다만 감수하겠습니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겠지요.

그런데 이러한 수정사항을 왜 공지하지 않는 것인지는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운영진 측에서 게임을 만들어나가시면서 버그가 나올 수도 있고, 수정이 필요한 컨텐츠가 나올 수 있다는 점, 십분 이해합니다.
다만 왜 매번 유저들이 변경된 사항을 직접 확인하고 번거롭게 글도 안올라오는 이런 게시판에 시간 들여서 글을 써야하는지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저는 아래의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1. 공지를 할 경우 근거가 남기 때문에 추후 몰래 수정이 어렵기 때문
  2. 실제로는 큰 밑그림이 없이 되는대로 패치하기 때문
  3. 여태까지 그래왔는데 큰 반발도 없었고, 그냥 하던대로 하자는 귀차니즘(고작 글 한줄 추가해서 공지해주는게 얼마나 귀찮은지 상상이 되지는 않습니다)
  4. 그냥 다른걸 수정하고자했는데, 예상치 못한 부분이 변경되어서 모르고 있는 경우(ex. 자원보관량 수정하다가 치료 장수 최대치가 변경됨)

제가 그동안 게임을 하면서 갑자기 튕긴뒤에 데이터 로딩화면 본게 열번은 넘습니다.
왜 좋은 게임을 이렇게 운영하시나요?

치료 가능 수는 장수 목록 수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건 원래부터 그랬고요… 즉, 이벤트 계절버프 등으로 증가한 사원 등장 목록수 증가 버프가 최대 치료 목록 수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인데요, 전반적인 버프에 적용되는 버프 계산식의 버그를 수정한 것이 그쪽에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는 저희도 아직 확인되지는 않았습니다만… 최대 숫자가 줄어드는 것은 이벤트에서 증가시켜주는 주점 최대 장수 등장수가 줄어들면서 함께 줄어든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 음… 그렇다면, 말씀해주신 보기에서는 4번일 가능성이 제일 높아보이는데… 장수 등장 목록수와 치료 가능수가 같은지를 우선 확인해보시고, 다르다면 버그신고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어쨌든 차후에 장수 치료수와 목록수는 분리할 예정입니다. 그 두가지를 같이 썼던것은 전작 오르페우스 스토리에서 사원 목록이 5명일때 적용했던 것으로, 현재 밸런스에서는 너무 많은 장수를 회복하고 있습니다. 물론 나중에 패치하면 욕은 또 바가지로 먹긴 하겠지만… 화타같이 장수 목록수는 증가시키지 않지만 치료 가능 영웅수는 대폭 올려주는 특징있는 장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뭐 혼란을 최소화 하고 밸런스를 위해서는 최대한 빨리 당장이라도 수정하는 것이 좋지만… 아직 주목 쟁탈전을 만들지 않은 상태에서 자잘한 것들 수정하려다가 계속 미루질거같아 우선 차후로 미뤄놓기는 했습니다만… 언젠가는 장수 치료수는 주점목록수와 분리될 것이고 기본 숫자는 5명 정도, 가보나 특성으로 10명 ~ 15 정도 치료하도록 하는 밸런스로 고민중입니다. 산채 전용으로 있는 마을에서는 저런 관저영웅을 배치한다거나 할 수 있도록 말이죠. 현재는 운영이 매끄럽지 않아 저도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차후 큰 시스템이 완료된 이후에는 만족스러우실만큼 매끄러운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적은 인원으로 운영과 개발을 모두 하다보니 마음처럼 잘 되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제 관저 및 주점 장수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주점작 안한지도 꽤 되었고요. 특별히 변화될만한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산적 빡세게 잡는 입장에서는 지금 치료수도 적다고 생각하지만 밸런스 문제가 된다니 긴말 않겠습니다.
장수목록이 금주화요일 패치 전후로 달라진게 아닌것같은데, 이번 패치로 인해 예상치 못하게 수정된 사항인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모처럼 빠른 답변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관저 및 주점 장수에 변화가 없더라도, 보너스 주간 이벤트 버프 혹은 다른 이벤트 버프로도 사원 등장 영웅수가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로, 다른 마을의 20렙 주점을 부셔도 전체 목록은 -2 명 줄어들게 되죠. 연맹 버프 혹은 소모성 아이템, 유료상점 등 영향을 미치는 것이 많아서… 현재 장수 목록수와 치료 장수 가능 숫자가 같다면 아마 뭔가 다른 버그가 있는것은 아닐것입니다. 만약 변경되었다면 저희가 일부러 수정한 내용은 아니고 잠수한 패치도 아닙니다. 우선 저희가 현재상태에서 가능한 부분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주간에 주점 장수 증가 버프가 있었던가요? 제가 아는 한에서는 없습니다. 30명에서 25명으로 치료장수 최대치가 급감할만큼 특별한 일을 하진 않았습니다. 이를테면 장수방문 증가 버프구매 같은 일 말입니다.
패치때마다 느끼지만, 운영진 중 누군가는 직접 게임을 하면서 체감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유저가 본인 게임하면서 동영상이나 스크린샷 찍으면서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버그에 대한 입증은 늘 유저의 몫으로 말씀하시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실질적으로 하루만에 달라진 것을 저 뿐만이 아니라 다들 체감하고 있습니다.
제가 일전에 출정갔던 장수가 안돌아온다고 썼던 글이 있는데, 그 당시에도 저 뿐만 아니라 많은 유저들이 같은 현상 겪었습니다.
인력이 부족하다면 패치후 몇시간동안 게임 채팅화면이라도 모니터링 하신다면 상당수 문제들을 빠르게 파악하실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이번엔 본가 치료 장수 최대치가 22명으로 감소했습니다. 왜 매번 확인해보겠다고 하신뒤에 결과에 대한 답변은 없는건지요? 4주전에 글 쓴 이후로 주점을 파괴하거나 지은적도 없습니다.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라는 문장의 뜻이 제가 아는 바와 같다면 살펴보셨으면 답을주세요.
직원 고용이 어려우신 상황이면 메이저 플랫폼 보유한 회사에 매각하시는건 어떨지 조언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