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신 백과사전(공략1:건물)

삼국지신 공략1 : 건물(장수배치)

안녕하세요^^ 삼국지신은 오르페우스 스토리를 접했던 추억으로 시작했는데 역시 정말 재미있네요 ㅋㅋㅋㅋ 오르페우스는 공략이 정말 많았는데 삼국지신은 그렇지 않아 초보 분들의 진입장벽이 정말 높습니다 ㅠㅠ

오르페우스를 했었던 유저 분들이라면 온조님의 ‘헤르메스 서버들 걷는 초보 영주를 위한 안내서’에서 도움을 받은 분들도 계실 겁니다. 삼국지신을 하다 보니 여기도 그런 게 하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공략을 쓰게 되었네요.

☆시작하기에 앞서☆
■참고로 이 공략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어서 무과금~소과금 유저
에게 최적화된 공략입니다. vip레벨 20이상으로 과금할 유저들은 그대로 따라하면 효율이 떨어질 수 있느니 유의하세요!!!(그래도 유용한 공략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ㅋㅋㅋㅋㅋ)

삼국지신을 처음 시작하면 허허벌판에 관저 하나가 지어져 있죠. 그 상태로 두기에는 마음이 허해 아무 건물이나 짓고 싶을 겁니다 ㅎㅎ 그런데 이 게임은 건물 하나 짓는데도 시간을 많이 잡아먹어서 마음가는 대로 지었다간 나중에 화가 나셔서 금방 게임을 삭제해버릴 수도 있습니다.(예, 같이 시작한 마을의 몰락한 마을이 바로 그겁니다…^^;;:wink: 그래서 삼국지신의 가장 기초라고 할 수 있는 건물에 대하여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와~~~~~~~~~~~~~~
(가난해도 초반에 주는 원보로 오른쪽 탭에 상점에 들어가셔서 초보자 패키지[30일 건설, 연구+1],영구적 건설+1,영구적 연구+1~2 정도는 삽시다 ps 안사면 정신건강에 정말 해롭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1.관저
건물효과 : 자원보관량 증가, 성벽내구도 증가, 다른 건물 렙업 조건
장수배치 : 1.정치 특기 높은 장수 2.인덕(주점 효과 상승) 특기 높은 장수
or 정치 증가 가보있는 장수 등등
이 건물은 짓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건물이므로 계속 렙업 중이여야 합니다.
(모든 건물을 지으면 번영도가 올라가는데 이게 딸리면 어느 순간부터 건물을 못 짓습니다. 하고 싶은데 못하면 화가 납니다. 그래서 계속 올려줍니다 ㅎㅎ)
또한 무역지(무역이 활성화된 왕국) 기준으로 관저 5렙이 무역소 건설 조건이라서 빨리 올려 줘야합니다. 참고로 관저17~18정도면 번영도 조건은 거의 충족하니 그 이후에는 자원건물에 투자하는 게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2.주점
건물효과 : 명성 증가, 방문하는 장수 수 증가
장수배치 : 소문 특기 높은 장수
명성 및 방문 장수 수는 좋은 장수를 얻는데 중요한 조건들입니다. 초반 보호막 기간 동안에 명성 버프가 있는데 이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주점 레벨을 빠르게 올려줍니다.(참고로 주점의 명성 및 방문 장수효과는 모든 마을에 중첩되지만 장수 배치로 얻는 증가 효과는 해당 마을에만 적용됩니다!!!)


3.연구소
건물효과 : 연구시간 감소
장수배치 : 연구 특기 높은 장수 or 연구시간 감소 가보있는 장수
말 그대로 연구시간을 감소시켜주는데 연구시간이 드럽게 많이 걸려서 빨리 올려주면 조금이라도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주점과 마찬가지로 연구소 효과는 모든 마을에 중첩되지만 장수배치로 얻는 효과는 해당마을에만 적용됩니다!!!
솔직히 잘 이해안가시죠??? @.@
EX) 자 마을이 총3개 있고 각 마을에 연구소를 지었습니다. 모두 만렙이여서 감소효과는 각각 5%입니다. 그럼 어느 마을에서 연구를 하던 총합 15%의 연구시간 감소효과가 있다는 겁니다. 그런데 A마을에 장수배치를 통해 추가로 15%감소 효과를 얻었습니다. 그러면 A마을에서 연구를 하면 30%감소 B마을에서 연구를 하면 그대로15% 감소 쉽죠??? ㅋㅋㅋ(아앗 참고로 감소율이 %의 총합으로 결정되면 100%를 넘어가서 그런지 게임상에서 적용되는 수치는 정확히 총합으로 결정되지는 않습니다ㅜㅜ 참고만 하세요)


4.시장
건물효과 : 금 생산량 증가, 자원 판매 및 구입
장수배치 : 상업 특기 높은 장수 or 생산량 증가 가보있는 장수
초반에 부족한 자원은 광보 보기 및 퀘스트로 충당하시면 됩니다. 이때 특정 자원이 부족할 때 그 자원을 교환해주는 곳이 시장이죠. 참고로 교환 패널티는 30%가 발생합니다(니케아 너무행 ㅜㅜ)


5.초급병영
건물효과 : 병사 훈련시간 감소, 병과별 훈련, 다른 건물 렙업 조건
장수배치 : 초급훈련 특기 높은 장수(사실 병력생산 많이 못해 별 의미없음)
가능하면 16렙까지 올려서 수송대를 확보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래야 초반에 느린 장수로도 무역지개척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고급 병영의 건설 조건이고 고급병영은 관저의 렙업 조건입니다. 그럼 관저를 계속 지으려면???


6.고급병영
건물효과 : 병사 훈련시간 감소, 병과별 훈련, 관저 렙업 조건
장수배치 : 고급훈련 특기 높은 장수(위와 마찬가지 그냥 산적이나 잡자 ㅋㅋ)
관저 20렙까지 필요한 조건은 고급병영 렙15입니다. 그이상은 초반에 필요 없으니 자원건물에 투자하세요!!! 추가로 삼국지신은 병사가 많다고 다 싸움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병과별 1000명만 참여하고 나중에 훈련으로 늘어납니다. 또한 마을의 병력은 세금 50%(여러분은 복 받으신 겁니다 옛날에는 무려 200%였답니다ㅜㅜ)가 붙습니다. 따라서 초반에 발석차 훈련 퀘스트까지만 마을에서 병력을 뽑는게 효율적입니다. 그 이후에 병력으로 왕국 중앙에 있는 현성을 먹고 거기서 병력을 뽑으세요->>현성은 세금 0% 꿀팁이죠ㅋㅋ




7.농장, 벌목장, 철광산
건물효과 : 자원 생산
장수배치 : 농업,벌목,채굴 특기 높은 장수 or 생산량 증가 가보있는 장수
초반에 내정장수(정치가 높아 자원생산 증가시켜주는 장수)가 없으므로 엄청난 자원을 생산하진 못하지만 여유 되는대로 올려줘야 가난에 허덕이지 않을 것입니다(건물 렙이 쪼렙이면 틈틈이 올려주도록 합시다.) 주점은 렙10이 넘는데 생산건물이 1렙이면 거지거지 합니다 ㅋㅋㅋㅋㅋ


8.장수 훈련소
건물효과 : 장수 경험치 전승량 증가, 장수 훈련권 생산 증가
장수배치 : 수행 특기 있는 장수 or 장수훈련권 생산 증가 가보있는 장수
초반에 건설 요구 조건이 까다롭고 훈련권이 별 쓸모 없어서 우선순위가 높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어느 정도 자리를 잡으면 무역지에 개척할 때 우선순위가 주점,연구소 정도로 높아집니다(훈련권은 소중하니까요 ^^, 단 vip가 높아 훈련권 추가 생산된다면??? 이하 생략하겠습니다 ㅠㅠㅠ)


9.교역소
건물효과 : 무역품 생산량 증가
장수배치 : 교역 특기 있는 장수 or 무역품 생산 증가 가보있는 장수
교역소는 무역지에서 최우선 순위이지만 본성에서 초반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초반에 이웃과 무역해도 돈 별로 안 벌리므로 천천히 올려주셔도 됩니다. 다만, 퀘스트 조건으로 무역횟수나 무역품이 필요하다면 어느 정도 레벨을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10.창고 : 자원 보관량 증가, 아이템 공간 증가
장수배치 : 적재 특기 있는 장수(장수는 물건이 아닙니다 창고에 넣지마세요^^)
자원 보관량 및 아이템 공간이 심각하게 부족하거나 퀘스트 조건이 필요할 때 올려주시면 됩니다. 사실 별로 안 중요 ㅋㅋㅋ



■순찰국
장수 배치를 통해 자원획득, 병력획득, 산적토벌, 평판획득 등의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컨텐츠입니다. 이 중에 병력획득(몸빵용 잡병)이 가장 중요합니다. 레벨이 높고 행운이 높은 장수를 배치할수록 더 좋은 결과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장수 평균레벨이 60이 넘어가면 몸빵용 잡병 이외에 기병이 등장합니다. 또한 특수자원과 원보도 수급이 되니 1석2조!!! 따라서 장수 20명 꾹꾹 채워 넣으시면 창고가 두둑해지고 현성 드실 때 몸빵들로 인해 뒷라인도 따뜻해질 겁니다.

<추가 팁>
■건물 배치 경험치
‘관저⪴장수훈련소>기타 건물>창고’이었으나 잠수함 패치인지 체감상 ‘관저>>>>장수훈련소>기타건물>창고’로 바뀐 거 같습니다.
따라서 초반에 관저에 정치 높은 장수가 없다면 레벨 업 하고 싶은 장수 35~40 까지 넣고 그 이후에는 산적 잡으면 되고 나머지 건물(창고제외)은 레벨 가장 높은 건물에 장수 30까지 넣고 그 이후에 산적 잡으면 되겠습니다.


■외부자원지
처음 시작하여 왕국 내에 보면 상업마을,농업마을,번영한 마을 등 여러 마을이 있을겁니다. 이것을 점령할 수 있는데 클릭해 보시면 각각 특산품 및 자원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고 점령 개수는 연구를 통해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저는 본인이 필요한 특수자원에 따라 마을을 점령할 것을 추천드립니다.(필요에 따라 쉽게 포기하고 다시 점령 가능합니다~~~) 단, 특수자원을 생산하지 않는 번영한 마을은 노쓸모이니 절대 점령하지 맙시다.


■마을개척
연구를 통해 마을 예정지에 개척을 할 수 있지만 절대!!! 같은 왕국내에 마을을 개척하지 맙시다. 무조건 개척은 무역지로 가야합니다. 물론 다른 용도로 사용 가능하지만 초보분들은 꼭꼭 무역지로 개척가시길… 위 사진의 우물안 개구리에게 일동 묵념 ㅠㅠ


■길드 석상
점령된 현성에 보시면 석상이 서있는걸 볼 수 있을 겁니다. 길드에서 활성화 시키는 석상이라는 것인데 그중 원숭이 석상은 건설+1/연구+1의 효과를 부여합니다. 다시 말해 초반에 이 석상이 활성화된 길드에 가입한다면 훨씬 빠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이 공략은 7부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백과사전과 같이 이 공략 하나로 삼국지신을 시작하는 사람들의 궁금중이 다소 해소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만들어 졌습니다.
무과금의 좁은 안목에서 쓰여진 공략이여서 다소 부족할 수 있지만 댓글로 잘못된 부분을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